아름다운 첫날 밤 - 아가 4장1절~5장1절

매일성경, 4월 26일

by 양승언

4월 26일(토) 아름다운 첫날 밤

아가 4장 1절 ~ 5장 1절


신부의 아름다움 1내 사랑 너는 어여쁘고도 어여쁘다 너울 속에 있는 네 눈이 비둘기 같고 네 머리털은 길르앗 산 기슭에 누운 염소 떼 같구나 2네 이는 목욕장에서 나오는 털 깎인 암양 곧 새끼 없는 것은 하나도 없이 각각 쌍태를 낳은 양 같구나 3네 입술은 홍색 실 같고 네 입은 어여쁘고 너울 속의 네 뺨은 석류 한 쪽 같구나 4네 목은 무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 곧 방패 천 개, 용사의 모든 방패가 달린 망대 같고 5네 두 유방은 백합화 가운데서 꼴을 먹는 쌍태 어린 사슴 같구나 6날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지기 전에 내가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리라 7나의 사랑 너는 어여쁘고 아무 흠이 없구나

신부를 향한 신랑의 마음 8내 신부야 너는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고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가자 아마나와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에서 사자 굴과 표범 산에서 내려오너라 9내 누이, 내 신부야 네가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네 눈으로 한 번 보는 것과 네 목의 구슬 한 꿰미로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10내 누이, 내 신부야 네 사랑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 네 사랑은 포도주보다 진하고 네 기름의 향기는 각양 향품보다 향기롭구나 11내 신부야 네 입술에서는 꿀 방울이 떨어지고 네 혀 밑에는 꿀과 젖이 있고 네 의복의 향기는 레바논의 향기같구나

신부에게서 누리는 희열 12내 누이, 내 신부는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이로구나 13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풀과 14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 15너는 동산의 샘이요 생수의 우물이요 레바논에서부터 흐르는 시내로구나

한 몸이 된 신랑과 신부 16북풍아 일어나라 남풍아 오라 나의 동산에 불어서 향기를 날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가 그 동산에 들어가서 그 아름다운 열매 먹기를 원하노라 1내 누이, 내 신부야 내가 내 동산에 들어와서 나의 몰약과 향 재료를 거두고 나의 꿀송이와 꿀을 먹고 내 포도주와 내 우유를 마셨으니 나의 친구들아 먹으라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아 많이 마시라


묵상하기

1. 신랑은 신부의 아름다움에 대해 노래한다. 그가 신부에 대해 노래한 내용과 신부에게 제안한 내용은 무엇인가? (1~15절)


2. 나와 함께 하자는 신랑의 제안에 신부는 어떻게 응답했는가? (16절)


3. 신부의 아름다움을 노래하는 신랑의 모습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하나님은 우리를 이 세상 그 무엇보다 사랑하신다. 당신은 이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의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어떤가?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기 위해서 당신에게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가?


길잡이

3장이 여자가 부른 노래인 반면, 4장은 남자가 부른 노래다. 이 노래는 결혼식에서 신랑이 베일에 가려진 신부의 모습을 보며 그녀의 아름다움에 감탄하여 부른 것이다. 남자는 “내 사랑 너는 어여쁘고도 어여쁘다”는 말로 시작하는데, 신부의 빼어난 미모에 대한 평가이자 요약이다. 신부는 너울을 착용하고 있었는데, 너울은 상류층 여인들이 착용하던 사치품이며, 비둘기는 순결과 아름다움의 상징이었다. 신부의 머리털은 염소 떼 같다고 하는데, 털이 까만 염소를 연상시키는 말이다. 신부의 치아는 연못(목욕탕)에서 올라오는 털 깎인 양 같은데, 양털은 가장 순결하고 깨끗한 흰색으로 여겨졌다. 신부의 고르고 하얀 치아를 담고 있는 입과 볼도 이쁘다. 입술은 홍색 실 같고 입은 어여쁘고 빰은 석류 한 쪽 같다. 신부의 얼굴이 아름답다고 노래한 남자는 신부의 목으로 시선을 옮긴다. 여자의 목은 무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와 같이 길고 장신구들로 꾸며져 아름답다. 신부의 가슴 역시 어린 사슴 같이 아름답다. 날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지는 시간은 해가 떠오르는 새벽을 가리키며, 새벽이 되기 전에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겠다고 신랑은 말한다. 신부와 함께 있고 싶은 열망을 표현한 것이다. 신랑은 “나의 사랑하는 너는 아무 흠이 없구나”로 다시 한번 신부의 아름다움을 노래하며 단락을 마무리 짓는다(1~7절).

신부를 위한 신랑의 노래가 계속된다. 신랑은 신부에게 그녀가 살고 있는 레바논을 함께 떠나자고 한다. 길르앗은 가까운 곳을 상징하는 반면, 레바논은 먼 곳을 상징한다. 신부가 있는 곳은 신랑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의미다. 여기서 강조되고 있는 것은 “함께”라는 단어로,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함께 할 것이기에 자신을 믿고 떠나자는 의미다. 그럼 신랑이 신부와 함께 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음이 빼앗겼기 때문이라고 고백한다. 신랑은 신부를 너무 사랑하여 한 순간이라도 떨어져서 못 살게 된 것이다. 신랑은 신부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다시 한번 자세히 묘사한다(8~11절).

신랑에게 신부는 아내일 뿐 아니라 누이이기도 하다. 누이라는 표현은 여동생을 돌보고 보호하듯이 신부를 사랑하고 보호할 것이라는 약속의 표현이다. 이전까지 신랑은 신부의 외적인 아름다움을 노래했다면, 이제는 내면의 아름다움에 대해 노래한다. 잠근 동산, 덮은 우물, 봉한 샘이라는 표현은 순수함을 강조하는 말이다. 신부의 향기는 더 이상 향품에서 비롯된 것이 이나라 신부 자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노래한다. 동산들의 샘, 생수의 우물, 레바논에 흐르는 시내는 물과 같이 지친 영혼을 소생시키는 물과 같은 존재라는 뜻이다(12~15절).

16절은 3장에서 유일하게 신부가 노래한 부분이다. 신부는 신랑의 함께 하자는 초대에 응답하여 함께 하자고 고백한다. 신부가 허락하자 많은 사람들의 축하를 받으며 첫날 밤을 보게 된다(16~1절).

신랑은 신부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노래한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우리를 이 세상 그 무엇보다 사랑하신다. 당신은 이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의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어떤가?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기 위해서 당신에게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가?


기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게 하소서.


삶속으로

헨리 포드는 포드 자동차를 만든, 자동차계의 선구자였다. 그는 믿음도 매우 좋았고, 유머감각도 뛰어났다고 한다. 어느 날 포드가 아일랜드 더불린에서 한 고아원에 방문했는데, 그 후 고아원 강당을 짓기 위한 기금 후원 요청이 있었다. 매우 가치 있는 일이라고 여겨 그는 2천 파운드를 후원하기로 약속했다. 그런데 다음날 신문에 포드 회장이 2만 파운드를 후원하기로 했다는 기사가 실리게 된다. 잘못된 기사가 실린 것이다. 고아원 측은 사과와 함께 바로 정정을 요청하겠다고 했다. 그랬더니 포드가 한숨을 쉬면서 이렇게 말했다.

"할 수 없지요. 다 주님의 뜻 아니겠습니까? 제가 1만 8천 파운드를 더 내지요. 그 대신 강당 입구에 이렇게 써 주십시오. '헨리 포드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따라 헌금을 드립니다.'"

자동차 회사 사장이기에 2만 파운드는 충분히 감당할 만한 돈이었을 것다. 그런데 그는 자신의 이름이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려는, 자신의 이름이 아닌 하나님의 이름을 처음에 두려는 마음은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인생의 첫 자리에 늘 하나님을 두기 위해 노력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길 소망해 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고대하던 결혼식 - 아가 3장 1~11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