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은길벗 소로우 Apr 07. 2022

자기만의 세계

어떤 분이 내게 말했다.

“자기만의 세계가 있는 분 같고, 그런 걸 계속 추구하는 분 같아요…”


나는 그 말을 듣고 좀 불쾌했다. 사실 그분이 그 말을 한 의도를 어느 정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내가 알아차린 그 분의 말뜻은 ‘내가 주관이 강하고, 고집이 세고, 타인과의 융화를 꺼리는 인간이라서 불편하다, 못마땅하다…’는 말이었다. 점쟎고 세련되게 나를 비꼬는 말이었다.


나는 그 분과 헤어지고, 그 말을 반대로 되뇌어 보았다.

“자기만의 세계가 없는 분 같고, 그런 걸 계속 추구하지도 않는 분 같아요…”


나는 아까보다 더 큰 불쾌감을 느꼈다. 이 나이 먹도록 자기 만의 세계도 없고, 그에 대한 지향점도 없다면, 그동안 밥벌이 하고 똥 싸면서 세월만 흘러 보낸 인간밖에 더 되겠냐? 짐승보다는 좀 우월하겠지만 인간으로서의 독창성, 개별성을 증명하기 어려운 정도의 삶 되겠다.


오랜 세월 동안, 내가 가진 ‘자기만의 세계’는 이 말을 듣던, 저 말을 든던, 스스로를 학대하며 괴로워한 세계였다.

그러나 오늘 ‘자기만의 세계 대한  명제를 듣고, 나는 ‘자기만의 세계지향점에 관하여 좀 더 분명히 고쳐 알게 되었다.


‘자기만의 세계’가 있는 나는, 주관과 열정, 판단력을 가진 행복한 인생이요,

자기만의 세계 없는 나는,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스스로를 성찰하고, 남들과 어우러질  있는 사람이다.


그러니, 자기만의 세계가 있다 한들, 없다 한들, 나는 늘 행복한 사람이다.

그게 내가 가진 ‘자기만의 세계’이다.




작가의 이전글 공인된 오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