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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경근 Jun 06. 2020

자영업 김사장님의 경쟁력 업그레이드 비법_2

Part3. 알짜 공공데이터 활용 02 - 인허가 데이터

서울에서 미용실을 창업하고자 하는 경우를  사례로, 인허가 데이터의 활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아래에서 설명하는 내용의 해당 지역은 '서울'이고, 분야는 미용업중 '일반미용업'이다.  


[참고: 미용업 분류]

일반 미용업: 파마·머리카락자르기·머리카락모양내기·머리피부손질·머리카락염색·머리감기, 손톱과 발톱의 손질 및 화장, 의료기기나 의약품을 사용하지 않는 눈썹손질

피부 미용업: 의료기기나 의약품을 사용하지 않는 피부상태분석·피부관리·제모·눈썹손질을 하는 영업

종합 미용업: 일반 미용업과 피부 미용업의 업무를 모두 하는 영업

네일아트업: 손톱의 구조와 기능을 바탕으로 기본 매니큐어에서부터 여러 응용방법, 인조손톱을 이용한 네일아트 등을 행함.

메이크업업: 시간, 장소, 목적에 맞는 화장법과 고객 얼굴의 장점을 살리고 결점을 보완하는 등 개성을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행함.  <출처: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진흥원 미용업 창업가이드>


1. 지역별 분포

1.1. 미용업 현황

2020년 4월 말일 기준, 데이터로 본 전국의 미용업 현황은 아래와 같다(전체 데이터 336,119건중 오류가 있는 일부 데이터는 제거하였다)

전체 인허가 신고 업소중 183,485개 업소가 폐업하여, 현재는 157,575 업소가 영업중이다. 

(폐업 업소 포함) 일반 미용업이 256,588건으로 가장 많고 피부 미용업(47,909건), 네일 아트업(23,721)이 그 다음을 차지한다.

(폐업 업소 포함) 서울시에서 신고한 업소가 77,185건으로 가장 많고, 경기도(71,364)와 부산(24,005)이 그 뒤를 따른다.

미용업 현황 by Power BI


일반 미용업중 현재 영업중인 업소의 수만 집계하면 결과가 달라진다. 경기도가 23,945건으로 가장 많고 서울시가 그 다음으로 18,774건이다.

영업중인 일반 미용업 현황 by Power BI


현재 영업중인 일반미용업의 분포를 지도로 시각화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제주도는 물론 서쪽으로는 백령도,  동쪽으로는 울릉도에도 미용업이 운영중임을 알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미용업이 밀집한 곳은 서울과 경기, 부산 등 대도시임을 알 수 있다.

전국에서 운영중인 일반 미용업 분포 by QGIS


서울 지역에서 운영중인 일반미용업소의 분포는 아래와 같다. 업소의 수가 너무 많다 보니(18,774개), 쉽게 파악이 되지 않는다.

서울에서 운영중인 일반 미용업 분포 by QGIS


서울 전역을 가로/세로 500미터의 그리드로 나누고, 그리드 안에 포함된 일반미용업소의 수에 따라 그리드의 색상을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으로 밀집도를 시각화 하였다.

서울의 일반미용업 분포 by QGIS


500미터 그리드 안에 44개의 이상의 업소가 운영중인 곳은 9군데이다(아래 왼쪽 그림). 9군데는 강남, 마포, 성북구 등 서울의 여러 곳에 있지만, 공통점은 모두 전철역 인근라는 특징이 있다(상수역, 홍대입구역, 이대역, 성신여대입구역, 수유역, 압구정역 등)

500미터 그리드에서 가장 많은 밀집 지역은 마포구의 상수역 인근(81곳), 서대문구의 이대역 인근(73곳), 강남구 압구정역(69곳) 인근이다(아래 오른쪽 그림). 

미용업소가 많은 지역 by QGIS


2. 개업 및 폐업 시기

2.1. 창업 및 폐업 건수

서울에서 인허가 신고를 한 일반미용업소의 연도별 창업과 폐업 건수는 아래 그림과 같다. 1950년 이전의 데이터도 존재하나, 원활한 시각화를 위하여 1980년 이후의 데이터만 시각화하였다. 2020년은 4월말까지의 신고 건수만 집계하였다.

창업과 폐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1989년 이후부터는 매년 1,000건 이상의 창업이 발생한다. 2003년에 유난히 창업과 폐업 건수가 많았는데, 이의 원인은 별도로 확인을 해야할 듯 싶다. 


연도별 창업 및 폐업 건수 by PowerBI


2.2. 연도별 운영 업소 수

아래 그림은 서울에서 운영중인 미용업소 수를 연도별로 시각화한 결과이다. 운영 업소 수는 1980년부터 1995년까지 가파르게 증가하여 이후 부터는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2016년부터 18,000 곳을 넘어섰다.

연도별 일반미용업 운영 건수


2.3. 월별 창업 건수

1년중 언제 창업을 많이 할까?  그동안 누적 데이터를 집계해 보면 가장 창업이 많은 시기는 매년 4월이다. 3, 4, 5월 등 봄 시즌에 미용실 창업이 많았으며, 상대적으로 무더운 여름(8월)과 겨울(1월)에 창업 건수가 적었다.    

월별 창업 건수


2.4. 코로나 사태가 창업에 미치는 영향

2020년은 전세계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몸살을 앓는 시기이다. 미용업 창업도 이에 영향을 받는 듯 싶다. 가장 창업이 많아야 하는 4월에 창업은 102건 수준이다. 2019년(151건)과 비교하여 67% 수준이다.

코로나 사태와 창업 건수


3. 면적 및 영업기간

3.1. 면적(평)

아래 그림은 운영중인 미용업소의 면적 분포를 시각화한 히스토그램이다. 원 데이터 ㎡ 단위를 평(坪) 단위로 변환하였다. 280여평이 되는 규모가 큰 업소도 있지만, 대부분 100평 이하이다. 14평이하가 13,508곳으로 가장 많다. 

미용업소의 면적(전체)


면적 분포를 세밀하게 파악학기 위하여 100평이하의 분포만 따로 시각화하였다. 5평~10평까지의 업소가 8,693곳으로 가장 많고, 10~15평(3,422)과 5평 이하(1,738)가 그 다음을 이었다.

미용업소 면적(100평 이하)


3.2. 영업 기간(연)

운영중인 미용업소의 영업기간을 시각화하였다. 55년 이상된 업소가 5곳이나 되는 등 오래된 업소가 눈에 띄지만 3년 이하가 가장 많다(4,245곳)

미용업소 영업기간(전체)

아래는 영업기간이 20년 이하인 없소만 시각화한 결과이다. 1년 이하의 업소가 가장 많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매년 일정한 수의 업소가 운영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1년 이내에 폐업하는 곳이 적지 않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미용업소 영업기간(20년 이하)


3.3. 지역별 비교

서울의 몇개 특징적인 지역(행정동)을 대상으로 미용업의 영업기간과 면적을 비교해 본다.


3.3.1. 강남구 역삼1동

강남구 역삼동엔 201개의 미용 업소가 있다. 서교동 다음으로 많은 곳이다.

영업기간이 1년 이내인 곳이 가장 많다. 3~4년 사이가 두번째로 많으며 장기간 영업을 하는 곳은 많지 않다.

5~15평 사이가 대부분이며, 25~30 사이 규모는 23곳이 있다. 90평이 넘는곳도 5군데가 있다.

강남구 역삼1동 미용업소 현황


3.3.2. 서대문구 신촌동

신촌동에는 140개의 미용업소가 있다.

4~5년 된 곳이 가장 많으며, 30년 이상된 곳이 10곳이나 된다.

다른 곳에 비하여 규모가 큰 곳이 많다. 15~21평 사이가 가장 많으며, 110평이 넘는 곳도 3곳이 된다. 

서대문고 신촌동 미용업소 현황


3.3.3. 마포구 망원1동

망원1동에는 50개의 업소가 있다. 이정도면 서울의 425개 행정동에서 중간 정도이다(가장 적은 곳은 용산구 효창동으로 6곳이다)

영업기간 1년 이내가 가장 많다. 43년 넘은 곳이 한 곳이 있다.

5~11평이 대부분으로, 큰 규모의 업소는 없는 편이다.

마포구 망원1동 미용업소 현황


3.3.4. 노원구 상계3동

노원구 상계3동도 서울에서 중간정도의 업소가 있는 지역이다.

이 지역은 장기간 영업을 한 업소가 많은 곳으로 비교적 신규 창업이 적은 편이다.

10평 이하의 업소가 대부분으로 20평 이상의 업소는 거의 없는 편이다. 

노원구 상계3동 미용업소 현황


4. 지역별 매출 비교

이번에는  신한카드 데이터와 융합하여 미용업의 매출액을 비교 분석하도록 사용한다. 

분석 기간은 2020년 2월1일부터 28일까지 1개월간이며, '미용실' 업종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참고로, 국내 신용카드 시장에서 신한카드의 시장 점유율은 20% 내외로 가장 크다. 분석에 사용하는 데이터는 점유율을 감안, 전체 신용카드 매출을 추정할 수 있도록 보정한 결과이다.

신한카드 데이터는 서울시 빅데이터 캠퍼스에서 열람과 분석이 가능하고 결과를 반출할 수 있다. 단, 데이터 자체는 반출이 불가능하니 유의하여야 한다. 

빅데이터 캠퍼스에 있는 신한카드 데이터의 활용에 대한 설명은 다음에 하도록 한다.  


4.1. 자치구별 비교

4.1.1. 객 단가

서울에서 지역별로 미용실의 객단가 편차는 꽤 큰 편이다.  서울의 25개 자치구중 가장 객단가가 높은곳은 강남구로, 가장 작은 자치구와 비교하여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아래 그림 좌측의 지도를 보면, 서울의 동북부 지역과 서남지역의 객 단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서울의 자치구별 미용실 객 단가


4.1.2. 고객 수

객 단가와 달리, 고객 수는 서울의 외곽지역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아래 그림 좌측 지도 참조). 이는 지역별 인구 수를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중구와 종로구는 인구가 가장 적은 지역이다) 

서울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은 송파구임에도 불구하고, 고객 수는 강남구가 훨씬 많다.  강남구에 '유동인구'가 많은 것이 주 원인인 것으로 생각된다.

자치구별 미용실 고객 수


4.1.3. 매출액

객 단가와 고객 수는 지역별 매출액을 결정한다. 객 단가와 고객 수가 많은 강남구는 매출액에서 다른 지역을 압도한다. 마포구와 서초구가 그 뒤를 따르지만, 강남구와는 큰 차이가 난다.

데이터 집계상의 문제 때문에 정확하게 (객 단가 × 고객 수 = 매출액) 식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전반적인 패턴만을 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자치구별 미용실 매출액


4.2. 행정동별 비교

4.2.1. 객단가/고객수/매출액

2020년 1월 기준, 서울시에는 425개의 행정동이 있다. 이번에는 행정동별로 미용실 객단가와 고객 수, 매출액을 비교해 본다.

서울에서 미용실 객단가가 높은 지역은 청담동, 압구정동, 반포4동 등 대부분 강남구와 서초구가 차지한다. 

고객 수가 많은 곳은 마포구 서교동, 서대문구 신촌동, 중랑구 화양동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 포함된다. 

매출액은 객 단가가 크고 고객 수가 많은 청담동이 제일 많다.   

행정동별 객 단가, 고객 수, 매출액
서울의 행정동별 매출액 비교


4.2.3. 성별 및 연령별 이용 횟수

아래의 그림은 서울에서의 성별, 연령별 미용실 이용 횟수를 시각화한 그림이다. 회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법인카드로 결제를 하여 성별과 연령대를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다.

여성보다 남성이 더 자주 미용실을 찾는다는 사실은 의외의 분석 결과이다(여기에 쓰지 않았지만, 객단가와 매출액은 여성이 많다). 

70대 이상과 10대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이 연령층에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의 사용비율이 낮은 이유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성별 , 연령별 미용실 이용 횟수 



4.3. 마포구

4.3.1. 매출액 비교

마포구에는 16개의 행정동이 있다. 이중 서교동은 홍대입구역을 끼고 있는 지역으로, 서울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곳 중 한 곳이다. 서교동의 매출액은 마포구 전체의 52%를 차지한다. 미용업에서 유동인구의 중요성이 확인되는 순간이다. 

마포구 행정동별 객 단가, 고객 수, 매출액
마포구 행정동별 매출액 비교


4.3.2. 성별 및 연령별 이용 횟 수

서울 전역과 비교하여, 마포구는 여성의 미용실 이용 비율이 약간 높다. 

타 지역에 비하여 마포구는 20대의 이용 횟수가 많은데, 이는 서교동(홍대입구) 유동인구의 연령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마포구 성별, 연령별 미용일 이용 횟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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