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터드리븐리포트 Nov 08. 2023

[NEW 챗GPT] 이제 연봉협상 시뮬레이션도 가능?

ChatGPT 협상자(Negotiator) 버전 

어제 Open AI에서 개발자컨퍼런스가 있은 뒤 하루만에 챗GPT UI가 바뀌어 있어서 깜짝 놀랐네요 

새로운 챗GPT 첫 화면

기능을 설명하자면, 


- Create a GPT : 개인이 커스터마이즈하는 챗GPT (추가 기능) 

- Dalle : 그림 그리기 (기존 기능)

- Data Analysis : 데이터분석  (기존 기능)

- ChatGPT Classic : 기존 챗GPT 기능 (기존 기능)

- Game Time : 보드게임 ? (추가기능)

- The negotiator : 협상자 ? (추가기능) 

- Creative Writing Coach : 글쓰기 코치 (추가기능)

- Cosmic Dream : 그림 그리기 ? (추가기능 : Dalle와 다른 것이 뭘까)


회색으로 표시한 기능들은 기존에 있던 기능들이라 큰 차이가 없고,

초록색 기능인 Create a GPT 가 가장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는 기능이겠지만, 'Coming soon' 이라고 하니 주황색으로 표시한 기능 중 The negotiator (협상자) 기능을 먼저 사용해봤다.


첫번째 문장이 보인다. 

'Could you role-play a salary negotiation with me?'  (= 연봉협상 롤플레이 해보겠습니까?) 

가장 먼저 클릭해본다.

영어로 나오니까 한글로 바꿔보자. 

간단히 '한국말로' 라고 입력해준다. 

한국어로 급여 협상 역할극을 진행한다고 한다. 5가지 질문에 대답하면 그 상황에 맞게 시뮬레이션을 해준다고 한다. 내가 데이터과학자라고 가정하고, 원격근무를 1주일에 1번 출근하고 싶다고 했다. 다른 옵션들도 넣어준다.


1. 데이터과학자 

2. 현재 1억을 받고 있고, 목표급여는 1억 5천만원 

3. 원격근무 (1주일에 1번 출근) 

4. 이직 하는 시점이고, 상대방 회사에서는 이전에 받던 급여 수준으로 주고 싶어함

5. 회사의 브랜드, 원격근무를 복지라고 생각함


5가지 해당사항을 채팅창에 입력하고 협상자의 대답을 기다려보자. 

챗GPT가 새로운 회사의 인사담당자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리고 여러 상황들을 정의해준다. 당연히 예상했지만, 1억에서 1억 5천만원으로의 인상은 예상범위를 벗어나는 부분이 있다고 한다. 이제는 내가 왜 1억 5천을 받을 수 있을지 설득 논리를 펼쳐야 될 차례다. 

내가 펼친 논리는 '현재 잡마켓'에서 데이터 과학자의 수요보다 공급이 적다는 점, 이전 직장에서 승진을 앞두고 있다는 2가지 이유를 들었다. 

인사담당자로서 챗 GPT는 1억 2천만원으로 조정하면서 성과급 보너스로 3천만원을 추가로 줄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한다. 역시 한번에 올려주진 않는다. 그렇다면 총보상이 1억 5천만원이라면 이대로 인정하고 다른 옵션으로 추가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생각해보자. 

챗GPT는 이대로 정리하고 싶어하지만, 나도 호락호락하진 않다. 이번엔 유학을 갔다오고 난 이후의 빚에 대해서 얘기를 꺼내본다. 사이닝보너스로 미리 받았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2천만원을 제안한다. 그러면 1억 2천에서 2천을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하면 1억 4천은 받을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 성과급 3천 까지 )  

*인사담당자 팁 : 보통 이렇게 챙겨주는 경우에는 입사 후 N년이내 퇴사시 환급 조건을 붙긴 하는데 여기서 챗GPT는 이런 조건까진 붙이지 않았다.


여기서 만족하지 않는 프로이직러! 

거주조건도 넣어보면서 추가 베네핏을 올려본다. 지금 생각해보면 원격근무하는데 서울 산다고 하는 게 좀 앞뒤가 안 맞긴 한데, 그래도 원격근무하면서 서울 살면 좋잖아? ㅎㅎ 

2%의 이자율이라니.. 요즘 5%가 남는 이자율을 생각했을때는 3억에 대한 3% 이자 차액은 연간 9백만원의 수입과 맞먹는 금액이다. 그러면 얼추 1억 5천 (+3천 성과급) 까지 해서 챗GPT로부터 내가 원하는 것 이상을 협상에서 얻어냈다고 볼 수 있다. 내가 연봉협상 테이블에 앉는 이직자 이든지, 혹은 내가 연봉협상을 담당하는 인사담당자든지 새로 나온 챗GPT 협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같은 연습을 해볼 수 있다. 


종합적으로 챗GPT의 협상적 능력은 가능한 경우 해주려는 방향으로 튜닝이 돼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다음은 다른 챗GPT 기능을 또 탐색해 보자. 




작가의 이전글 [데이터드리븐리포트#3] 데이터 기반 보고에 대한 오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