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박은경 Jan 12. 2024

점핑의 매혹


참 좋아한다고 말하면서도 왜 좋아하는지 설명하기란 어렵습니다. 싱어송라이터 요조도 작가인 이장욱도 좋아한다 말했는데요.


요조의 가사에는 사적인 의외성이 있습니다. 일상에서 벌어지는 작은 일들을 잡아챕니다. 그가 아니었다면 누가 의성어를 노래로 만들 생각을 했을까요. (노래 <에구구구>) 영화 속 한 장면이 떠오릅니다. 블러처리가 된 듯 영상 속에 사랑하는 연인이 있어요. 약간의 거리를 두고 여인이 애인을 바라봅니다. 서로의 나약함을 드러낼 수 있는 정도가 되었어요. 사랑은 나약함이 아니던가요. 이런 것도 너에게는 보여줄 수 있다는 고백처럼요.


이장욱의 글에는 분광하는 의외성이 있습니다. 시공간을 인과를 뒤흔듭니다. 상상하지 못했던 반전과 도약이 있습니다. 일상적인 한 장면이 순식간에 스릴러로 변해요. 어디 다른 곳에 데려다주는 마법캐비닛처럼요. 잠든 무의식을 일깨웁니다. 환기의 순간을 선사하지요. 그의 점핑력은 매혹입니다. 그러고 보니 이장욱의 시에 대한 제 사랑도 이미 말한 적 있는 것 같네요. 이곳은 아니지만요.


이장욱의 시 <내가 저질렀는데도 알지 못한 실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분만 옮겨요.


오늘은 종일 방에서 지냈는데도

실수를 저질렀네.

나는 혼자였고 어디다 전화를 하지도 않았고 SNS도 안 하는데 그러고도

실수를(…)


가령 내가 당신에게 인사를 안 했다.

소주를 퍼마시고 무례한 말을 했다.

남의 남이 퍼뜨린 소문을 믿고 너만

알고 있어, 이건 확실한 얘긴데 말야……라고 말을 꺼냈다.


사실 나는 인사를 잘하는 사람이고

술은 입에도 못 대고

입에서 입으로 건너다니는 이야기는 다

아니 땐 굴뚝의 연기라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그런 사람인데(…)


시를 읽고 싶은 아침입니다만 일하러 갑니다. 머릿속으로 상상만 해야겠어요. 딴생각은 즐거운 일탈이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취향의 폐곡선에서 빠져나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