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e Jan 18. 2023

우리의 목표는 스스로를 설레게 하나요?

2023년 신년목표를 세우는 분들에게

우리는 매년 새해가 되면 목표를 세웁니다. 다이어트를 목표로 잡기도 하고, 책을 많이 읽거나, 더 높은 연봉을 받는 회사로 이직을 하는 등의 다양한 삶의 목표들을 세우곤 합니다. 저 역시 매년 초 한 달 가까운 시간을 목표 세우기에 시간을 들이곤 하는데요. 연말이 되어 지난 목표를 되돌아보면 잘 지켜지는 목표들이 있는가 하면 성공하지 못하는 목표들도 자주 발생합니다. 그래서 올해는 목표를 세우기 전 왜 이런 일들이 생기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았습니다.


목표 관리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SMART 목표 관리 방법이 있는데요. 다음의 5가지의 앞 글자를 딴 목표관리법입니다.


Specific(구체적)

Measurable(측정 가능한)

Achievable(달성 가능한)

Realistic(현실적)

Timely(기한이 정해진)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하고,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며, 달성할 수 있고, 현실적이며, 기한이 있는 목표여야 한다는 것이죠. 저는 매년 목표를 세울 때 위의 원칙에 따라 나름 SMART 한 목표를 세우기 위해 나름의 노력을 해왔지만 그런데도 안 되는 것들은 여전히 잘 안되더군요. 요즘에는 OKR을 개인 목표관리에 적용하는 것도 유행하고 있어요. Objective(목표)를 세운 뒤 Key Result(목표 달성 측정항목)를 세팅하여 내가 세운 목표가 달성되었음을 확인하는 목표 관리 방법입니다. 사실 OKR도 SMART 목표 설정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Key Result를 세우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SMART 속성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같은 방법의 다른 표현일 뿐이죠.



우리의 목표는 스스로를 얼마나 설레게 하나요?


지난 몇 해 동안 달성했던 목표들과 달성하지 못했던 목표들에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달성했던 목표들은 사실 그 내용을 매번 다시 보지 않는다 하더라도 늘 머릿속에 생각하던 목표들이었죠. 반대로 달성하지 못한 목표들은 평소 완전히 까먹고 있다가 목표 리스트를 볼 때야 다시 생각나곤 했습니다. 즉, 그 목표들이 얼마나 내 머릿속에 남아 있었는지가 달성된 목표들의 공통점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죠. 그리고 머릿속에 남아있던 목표들은 저를 설레게 하는 목표들이었죠. 반대로 달성되지 못한 목표들은 제 맘에서 꼭 필요한 것들이었는지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누군가에 의해 강요된 목표이거나 의무적으로 세운 목표들이 대부분 그랬죠.


그래서 스스로 조금 더 솔직해지기로 했습니다. 지금 세우는 내 목표가 얼마나 나 스스로 원하는 목표인가? 얼마나 나의 욕망에 연결되어 있는가를 말이죠? 그리고 그 목표들의 가지를 쳐내려 가다 보니 그 목표들은 조금 더 간단해졌습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

직장에서 인정받고 싶다.


이렇게 목표를 단순화해 날것의 문장으로 표현하고 나면 진짜 내가 원하는 욕망과 마주하게 됩니다. 너무 단순하고 1차원적이라서 민망할 수 있지만 그 어떤 문장보다 솔직하게 나를 이해하고 욕망의 본질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부터 시작해야 진짜 설레는 목표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3가지 욕망


출처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저, 비즈니스 북스>


인간은 기본적으로 3가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욕망은 바로 자극, 지배 그리고 균형입니다. 사실 이 세 가지 모두 인간의 생존과 연결된 욕망이기도 합니다. 자극은 흔히 호기심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고, 창의적인 일에 흥미를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두 번째는 지배 욕구입니다. 인정받고 싶어 하고, 리더가 되고 싶어 하는 것이 바로 지배 욕구에 해당합니다. 세 번째는 균형입니다. 균형은 일종의 안전에 대한 욕구입니다. 건강하고 싶고, 위험을 피하고 싶은 욕구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우리의 욕망은 이 세 가지에서 출발합니다.

  

자극          새로운 것을 도전하고 싶은 마음      창의적인 일을 하고 싶은 마음      내가 좋아하는 일      

지배          인정받고 싶은 마음      리더가 되고 싶은 마음      내가 잘하는 일      

균형          건강하고 싶은 마음      위험을 피하고 싶은 마음      안정적인 일      


사람마다 자극, 지배, 균형에 대한 욕망의 크기가 조금씩 다른데요. 생산성 도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경우 ‘지배’에 대한 욕구가 큰 편입니다.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기 위해 잘 정리하는 것 역시 지배욕에 해당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알고 있으면 여기에서부터 우리의 목표를 확장해갈 수 있습니다.



나의 목표를 구체화 해보자


이제 위의 세 가지 욕구를 바탕으로 우리의 욕구를 조금 더 구체화해서 보면 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욕망이 있나요?          나는 돈을 많이 벌고 싶다.      

왜 돈을 많이 벌고 싶나요?          가족들이 아플 때 병원비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으며 살고 싶다. (균형에 대한 욕구)      

그럼 가족들이 아플때 병원비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으려면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한가요?          가족들이 어떤 병이 들어도 병원비를 감당할 수 있으려면 최소 OO원 정도의 돈이 필요하다. 혹은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만약 보험을 가입하려면 매달 OO원 정도의 비용이 들며 그 정도의 생활비가 더 필요하다.      그 정도의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내 연봉이 OO원 더 많아져야 한다.      

그럼 OO원을 더 벌기 위해 올해 무엇을 할 것인가요?          OO원을 더 벌기 위해 나는 연봉 협상 전까지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고 OO%의 연봉을 더 올릴것이다.      


물론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이유가 집을 마련하고 싶어서 일 수도 있고, 그 밖의 자신만의 욕구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가장 원초적인 욕구에서부터 시작하면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과정이 훨씬 더 쉬워집니다.

  

어떤 욕망이 있나요?          직장에서 인정 받고 싶다.      

왜 직장에서 인정받고 싶나요?          직장에서 인정받아서 회사의 리더로 성장하고 싶다. (지배에 대한 욕구)      

회사의 리더로 성장하려면 어떻게 인정받아야 하나요?          지금 내가 세운 회사의 목표 매출을 조기 달성해야 한다.      

회사의 목표 매출을 조기 달성하기 위해서는 올해 무엇을 할것인가요?          목표를 조기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고객을 10명 이상 확보해야 하며, 이를 위해 최소 30개 이상의 리드를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욕망] > [욕망의 진짜 이유 발견 (자극/지배/균형)] > [욕망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 > [목표 달성을 위한 올해의 도전과제] 형식으로 질문을 더하면 나의 욕망과 직결되는 올해의 목표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 점검하기



목표가 없는 프로젝트는 취미이고, 프로젝트가 없는 목표는 꿈이다.
- Tiago Forte


Second Brain으로 유명한 생산성의 대가 Tiago Forte는 정보관리 방법인 P.A.R.A. 를 소개하면서 위와 같은 멋진 말을 남겼습니다. 지난주 당근 메일을 통해 52주 동안 하고 싶은 프로젝트들을 정해볼 수 있는 표를 전달해 드렸는데요. 각각의 프로젝트들이 나의 목표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취미에 가깝고, 반대로 목표는 있지만 이를 위한 프로젝트 계획이 52주 안에 설정되지 않는다면 단지 꿈에 그치고 마는 것이죠. 물론 우리에겐 취미도 꿈도 필요하지만, 목표는 프로젝트를 통해 달성해 갈 때가 가장 신나는 순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막연하게 세워놨던 지난 프로젝트들이 얼마나 나의 욕망과 일치하는지 체크해보세요. 이 과정을 통해 필요 없는 프로젝트 리스트들은 자동으로 정리되고, 의욕이 떨어졌던 프로젝트들에 다시 열정을 불어넣게 됩니다. 나의 욕망과 연결된 구체적인 목표들로 잘 세워져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보는 과정을 거치면 올해는 그 어느 해 보다 목표들을 신나게 달성하는 한 해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당근 메일도 계속 여러분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응원할게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계획 세우기가 어려울 때, 계획대로 안될 때

실패하지 않는 신년계획 세우기

2022년 목표와 계획 잘 세우셨나요?






더 많은 이야기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퍼블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생산성팁을 나눕니다.

밑미를 통해 리추얼을 함께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3, 새롭게 주어진 52번의 기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