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e Apr 14. 2021

당신을 위한 엄선 추천, 뽀모도로 타이머 3가지

일이 잘 되지 않을땐, 뽀모도로를 켜세요! Right Now!


뽀모도로 테크닉이 궁금하다면? - https://brunch.co.kr/@davejin/11


어느덧 벛꽃이 피는 4월입니다. 저는 봄이 오면 종종 생각나는 시절이 있는데요. 바로 학교에 다니던 시절의 중간고사 기간입니다. 오늘도 문득 그때가 생각나 추억을 돌이켜 볼까 합니다.


중간고사를 앞두고 시험공부를 위해 독서실로 향합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 가져온 책들과 필기구들을 가지런히 정리합니다. 책들은 우선순위대로 적절히 참고서와 함께 잘 배치해두었고, 필기구들도 샤프, 지우개, 형광펜까지 완벽히 세팅되었습니다. 혹시 몰라 포스트잇도 색깔별로 각을 맞추어 책상 위에 올려둡니다. 무려 한 시간 동안 공을 들여 책상 정리를 마쳤습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는 오늘의 공부 계획을 세워봐야겠습니다. (아직은 공부할 때가 아닙니다) 다이어리를 꺼내어 아침부터 저녁까지 어떤 공부를 할지 진지한 마음으로 계획표를 짭니다. 중간중간 열심히 공부한 나를 위한 적절한 휴식 시간과 보상들도 집어넣어 봅니다. 심지어 점심과 저녁에는 무엇을 먹을지 메뉴까지 정해두었습니다. 이대로만 하면 정말 오늘 공부는 완벽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첫 번째 공부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여기서부터 진짜 문제가 시작됩니다.


큰일을 쪼개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일을 처리하기 위한 적절한 Time Block을 했음에도 막상 일이 잘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 마음은 어린 시절 중간고사를 준비하던 그때와 똑 닮았습니다. 시작이 가장 어려운 일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아직 시험 기간에 여유가 있으니, 오늘 계획은 조금 무산되더라도 괜찮을지 모릅니다. 그리고는 결국 시험 기간이 다 되어 벼락치기 공부를 했듯, 우리의 일들도 마감일에 쫓겨서 허둥지둥 마무리하곤 합니다. 결국 생산성 노하우를 아무리 잘 알고 있더라도, 그 일을 시작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그래서 우리는 구슬 꿰기를 쉽게 시작하도록 돕는 뽀모도로 테크닉에 대해 기존에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덕분에 망설이지 않고 뽀모도로 타이머를 켜기만 하면, 째깍거리는 소리와 함께 나도 모르게 그 일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일할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일을 시작하게 하는 가장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저 역시, 어린 시절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뽀모도로 타이머를 필수 도구로 가지고 다닙니다. 이젠 뽀모도로 없이는 일하는 게 어려울 지경입니다. 정말 많은 뽀모도로 타이머 도구가 나왔지만, 오늘은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가장 쉽고 편리한 뽀모도로 타이머를 엄선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Pomofucus.io


주로 컴퓨터로 일을 하신다면, https://pomofocus.io/ 링크를 즐겨찾기 해두세요. 바로 웹페이지에서 간단하게 뽀모도로를 띄우고 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업무와 앞으로 진행할 업무들을 미리 적어두고 뽀모도로를 실행할 수 있어 좋습니다.



특히, 다른 PC에서 업무를 해야 하거나 뽀모도로 타이머가 준비되지 않았을 때도 웹페이지로 이동해 로그인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기에 정말 편리합니다. 덕분에 뽀모도로 타이머가 없어서 일에 집중하지 못했다는 핑계를 대기가 쉽지 않아졌습니다.



YouTube 뽀모도로


YouTube에 '뽀모도로 타이머'라고 검색만 해도 정말 많은 뽀모도로 타이머 영상들이 검색되어 나타납니다. 여러 영상이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아래의 영상을 가장 좋아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2MHU2m8Do0&feature=youtu.be


위의 영상은 뽀모도로 시간과 휴식 시간에 맞게 적절한 배경음악 또는 클래식 음악이 흘러나옵니다. 또한, 실제 영상에 함께 공부하는 사람의 모습이 보여 누군가와 함께 일 또는 공부를 하는 긴장감도 줍니다. 또한, 일할 때 본인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만지는 경우가 있는데, 영상을 폰의 YouTube로 재생하는 경우, 영상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다른 딴짓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자연스럽게 휴대폰 사용이 줄어들게 됩니다. 본 영상을 YouTube 재생 목록으로 등록만 해두세요. 굳이 다른 뽀모도로 타이머 앱을 설치 않아도 됩니다.



Session


마지막으로, 혹시 여러분이 저와 같은 애플빠라면 Session 뽀모도로 타이머를 추천해 드립니다. Mac과 iOS 버전을 지원하며, 상호 간에 동기화도 지원합니다. 또한, 기본 Calendar와 연동이 가능해, 집중하는 시간 앞뒤의 일정을 확인하며 일을 하거나, 이미 진행한 뽀모도로 업무를 캘린더에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중 차단을 원하는 앱이나, 웹페이지를 설정해둘 수 있어, 자기도 모르게 쇼핑 사이트나 YouTube 사이트로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Slack 메시지 차단, Apple Script 자동 실행, 사용 중 방해요소 메모 기록 등 디테일한 기능들도 지원하여, 뽀모도로 타이머 사용이 일상인 (애플빠)분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앱입니다.


물론 위에 소개한 뽀모도로 타이머 이외에도 정말 많은 종류의 타이머들이 있습니다. 때로는 기계식 주방 타이머를 이용하여, 책상 위에 올려놓고 보다 직관적으로 시간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어떤 뽀모도로 타이머를 사용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무엇이 되었던 일을 시작할 시간에 망설임 없이 바로 뽀모도로 타이머를 실행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복잡한 뽀모도로 타이머는 오히려 타이머를 켜는 것을 망설이게 만듭니다. 나의 마음에 빈틈을 주지 마세요. 가장 쉽고, 간단하게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는 뽀모도로 타이머 앱을 선택하고, 지금 바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이야기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퍼블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생산성팁을 나눕니다.

밑미를 통해 리추얼을 함께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