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e May 04. 2021

[파워툴] 루티너리 200% 활용법

루틴은 계속 진화되어야 한다.


루틴이 중요한 이유


루틴을 만드는 것은 일종의 바이오리듬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마치 수능 시험을 앞두고 시험 시간표에 맞추어 공부하는 학생과 같습니다. 처음 며칠은 힘이 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마음보다 몸이 더 먼저 움직이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수많은 업적을 남긴 위인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들도 루틴 한 삶을 통해 같은 시간에 글을 쓰고, 같은 시간에 작곡을 하였습니다. 루틴 한 삶은 작은 노력으로 빠르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속적으로 결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이 되어줍니다.


저 역시 저만의 루틴을 만들어 오랜 기간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루티너리라는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도 소개한 적이 있지만 오늘은 실제 그 활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언제 루틴이 필요한가?


하루 전체의 루틴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일매일 새로운 변수들이 생겨나기에 하루 전체를 일관된 루틴으로 만들기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특정 시점에 일을 시작하는 망설임을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루틴은 정말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회사에 출근하자마자, 점심을 먹고 돌아와서, 집에 도착하자마자, 잠자리에 들기 직전과 같이 뭔가 꾸물거리기 좋은 순간에 시작하는 루틴은 늘어지려는 마음을 추스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루틴을 만들어야 할까?


루틴 안에는 어떤 것들이 들어가면 좋을까요? 저의 아침 루틴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침 기상 및 이불 정리 1'

Apple Watch 충전 1'

따뜻한 물 받고 기록 1'

물마시고 영양제 먹기 1'

영상보며 스트레칭 5'

샤워 10'

헤어 드라이 및 화장품 바르기 3'

체중 재고 오늘의 날씨 확인 1'

옷 갈아 입기 3'

커피/차 준비하기 3'

오늘의 습관 큰소리로 읽기 1'

영어 단어 외우기 5'

커피/차마시며 아침 일기 쓰기 5'

Apple Watch 챙기기 1'


저는 루틴 안에 자주 잊어버리는 일, 만들고 싶은 습관 또는 도전과제들을 적절히 배치하였습니다. 루틴 대로 실행하기만 하면 이제 자주 잊어버리는 행동들(비타민 챙겨 먹기, Apple Watch 충전)을 빠짐없이 챙기게 되고, 만들고 싶은 습관들(물 한잔 먹기, 아침 일기 쓰기, 체중 재기)도 자연스럽게 실행하게 되며, 동시에 하기 싫은 도전과제(스트레칭, 영어 단어 외우기)들도 보다 쉽게 실천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매번 해야지 생각만하고 실패하는 습관이나 도전과제들을 루틴안에 넣어두는 것 만으로도 놀라운 변화가 시작됩니다.

















정기적으로 루틴을 최적화 하기


물론 매번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루틴을 만들고 매일 실천하다 보면 생각처럼 잘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동선이 맞지 않거나, 생각보다 예상 시간이 잘 안 맞거나, 루틴 시간이 너무 길거나 혹은 중간에 부득이 중단되는 경우들도 자주 발생됩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루틴을 점검하고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차피 안될거란 생각에 애써 만든 루틴을 실행조차 안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루틴을 실행하는 그 순간에 바로 수정해도 좋지만 매주 회고 시간을 마련하여 루틴을 정교화하는 작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이 역시 주말 회고 루틴을 따로 만들어 정기적으로 기존의 루틴들을 최적화 하는 시간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루틴 성공률을 높히는 것을 목표로 새로운 습관들을 추가하거나 동기부여 장치들을 집어 넣어 루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너무 길어 실천 중간 중간 끊기는 경우가 많은 루틴들은 적절한 간격으로 쪼개는 것도 좋습니다.  








일과 만족도 = 루틴 성공률


이제 시작이 망설여지는 순간순간마다 루틴을 만들어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 루틴안에는 미리 만들어놓은 실천 습관들, 도전과제들, 잊지말아야 할 소소한 것들이 모두 녹아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하루하루를 알차게 채워줍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망설이는 시간을 위한 루틴을 만드세요.

루틴에는 습관, 자주 잊어버리는 일, 도전과제 그리고 동기부여 장치를 추가하세요.

매일 루틴을 실천하세요.

매주 루틴을 수정, 최적화 하세요.


이제 스스로의 의지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혹은 시간이 없었다는 이유로 습관관리, 도전과제들이 잘 되지 않는일은 줄어들 것입니다. 그냥 내가 세팅한 루틴들을 얼마나 잘 마무리했는지만 확인하고 챙기면 됩니다. 이제 남은건 높아진 루틴 실천률 만큼 변화된 자신을 경험하는 것 뿐입니다.











더 많은 이야기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퍼블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생산성팁을 나눕니다.

밑미를 통해 리추얼을 함께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의 진도가 안나갈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