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삼오 Sep 11. 2024

엠지의 탄생(feat. 꼰대)

낀 세대 3부작 - (2)

* 주인공 이삼오 : 살다보니 살아진 서른 중반 회사원. 성은 이 씨, 이름은 삼오.


삼오가 생각하기에 이 끝나지 않는 세대담론은 각자의 의문에서 오는 것 같다.


비MZ가 MZ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 "나는 안그랬는데."


그래, 우리 모두는 나는 안 그랬다. 

‘나’는 저렇게 어른 앞에서 내 의견을 여과 없이 표출한 적도, 

욕망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적도, 

공동체보다 자기자신을 우선한 적도 없다.


그렇다. 

나는 언제나 공손한 아랫사람이었으며, 

나의 감정과 욕심을 참아내고, 

공동체를 위해 헌신해 왔기 때문에...! 

저 녀석들이 마음에 안 찬다.


하지만 동시에 시대는 변해가고 나는 그 변화에 적응해야만 하니까,

에휴, 한숨을 내쉬며 오늘도 한 발 더 포기한다.


삼오는 반대로 한 번 생각해보기로 한다. 

그럼 ‘기성세대=꼰대’는 누가 만들어 낸 것인가?


<90년생이 온다> 라는 책과 함께 '라떼는'이라는 단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사회 초년기 때 삼오는 "삼오가 90년생이야? 어때 삼오가 봤을 때 나는 꼰대야?" 라는 질문을 밥 먹듯이, 아니 밥 먹을 때마다 듣곤 했다. 당시 옆에 있던 선배 중 하나의 대답은 “그런 거 물어보는 게 이미 꼰대에요.” 였는데. 

삼오는 오늘 다시 한 번 그 때가 떠오른다.


꼰대의 탄생은 MZ의 이 질문에서 시작한다. “굳이 왜?”


관심 꺼도 될 일에 왜 굳이 질문을 할까.

이 정도면 넘어가도 될 일을 굳이 왜 지적하고 문제 삼을까.

정해진 답만 써내면 되는 걸 왜 구구절절 덧붙여야지 정답이라고 할까.


우리는 삶을 사는 목적도 방향성도 이미 너무나 명확하다.

그저 가장 효율적인 길을 찾아 선택할 뿐이다.


도통 이해가 가지 않아 한 번 더 묻는다. 

“이렇게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나는 안 그랬는데 vs. 굳이 왜 저러는 거야?


이 두 질문에 조용히 고개를 끄덕이며 넘어갈 수 있는 MZ나 비MZ가 있을까?

“당신이 안 그랬다고 나도요? 그게 합리적인가요?”

“지금 보면 ‘굳이’ 같지만 다~ 이유가 있는건데. 조금만 지나보면 알거야.”


질문도, 대답도 모두 다 말이 된다.

그런데 왜 둘은 끝없이 싸울까.


그리고 삼오는 왜

‘너 엠지야?’ 에도 발끈하고 

‘너 꼰대야?’ 에도 발끈하게 되는 걸까.



(다음 편에 계속)


이전 02화 도시 엠지괴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