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웅글 Dec 01. 2018

아이의 질문으로부터 ‘나는 누구인가’


밖으로 사진을 찍으러 이리저리 자리를 옮겨 다닌다. 골목과 골목 사이, 아파트와 주택 사이, 도로와 인도 사이를 누비다 보면 많은 장면들을 마주하게 되는데 오늘은 한 초등학교 옆 문방구에 멈춰 섰다. 노란 배경에 쓰여 있는 ‘문방구’란 글씨가 어림잡아 10여 년은 된 곳 같았다. 멀찍이 문방구를 바라보는데 한 남자아이가 앞을 서성였다. 가게 문이 닫혔는지 들어가지 못한 채로 꼼꼼히 안을 살피고 있었다. 그런 모습이 귀여워 문방구와 아이를 사진으로 남겼다. 1-2컷을 찍고 나자 문방구에 아무도 없음을 확인한 아이는 갑자기 방향을 틀고 내게 다가와 물었다.
 누구세요?
대뜸 내가 누구인지 묻는 아이에게 나는 당황했지만 당황하지 않은 척 웃음 지으며
 지나가는 사람입니다
갑작스러운 질문에 나는 급하게 떠다니던 무의미한 단어들 중 하나를 내뱉었다. 아이가 내게 다가와 질문을 할 것이란 예감은 했지만 내가 누구인지에 대해 물을 거란 생각을 하지 못한 것이다. 내가 예상한 질문은
 ‘사진 찍으신 거예요?’, ‘저 찍으셨나요?’ 등등
자신을 찍은 것에 대한 불쾌함이라던가 궁금한 것들을 물을 줄 알았다. 하지만 질문은 자신이 중심이면서 오로지 순수한 호기심이 가득한 것이었다. 질문을 하는 아이의 눈은 나를 마주치진 않았지만 말투의 첫소리부터 끝소리까지 마치 청정수가 흐르는 강물 같은 소리로 들렸다. 되려 내 마음이 오히려 불편해지기 시작했다. 나는 무엇 때문에 이 아이를 찍으려 했냐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되는 것이었다. 아이는 다시 내게 다가와 물었다.
 그래서 누구세요?
방금 전 대답이 이해되지 않은 게 분명했다. 나를 숨기려 한 대답이었으니까.
 나는 사진가야, 사진을 찍고 있지
되도록 이해가 될 수 있도록 말하고 싶었다. 그러자 아이는 이제야 이해가 됐는지 고개를 끄덕인다. 나는 안심하고 자리를 옮긴다. 정확하게는 아이와 거리를 두고 피하고 싶었던 것이다. 한 5m쯤 아이와 적당한 거리를 두게 됐을 때 뒤를 돌아보니 아이는 문방구에 아직도 미련이 남았는지 이리저리 움직이며 앞을 서성이고 있었다.
아이가 원한 것은 존재의 명확성이었다. 내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언어로서 표현이 가능한 명확성 말이다. 한 마디만으로 때로는 한 단어만으로 상대가 이해할 수 있는.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로 스스로 존재함에 있어 자신에게 설명되어야 한다.
이는 어느 학문, 어느 분야라는 총체적인 방향성을 뼈대로 어떤 삶을 살겠노라라는 설명 같은 것 말이다. 오늘도 곰곰이 생각한다. 나는 누구냐고

매거진의 이전글 난간이란 사소한 위협으로부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