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정세이스트 Feb 23. 2023

나아지고 달라지는 사람

내가 부족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절실히 느끼는 요즘이다. 전 생에 걸쳐 아마도 다시는 없을 커다란 이슈를 앞두고, 한계를 절실히 느끼고 있다. 살면서 처음으로 적나라하게 들여다본 나의 모자람에 눈물이 그렁그렁 맺힌 날도 숱하게 많다. 아무리 생각해도 나아지고 달라져야 할 부분이 너무 많다. 


그러나 그 방법을 도무지 모르겠다. 아니다. 사실은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한,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싶지 않을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저 있는 그대로의 모자란 내 모습대로 새로운 사람을 내 삶 속으로 들여 평생을 함께 하고 싶기도 하다. 물론, 상대는 나의 부족함을 메우느라 매 순간 허덕이며 살아가야 할지도 모르겠지만. 


오늘은 잠시 짬을 내어 나의 한계를 빈 종이에 적어내렸다. 미련한 짓임을 알면서도 빈 종이를 메워나갔다. 이 과정을 통해 확인한 사실 바로 이것이었다. 과연 나는 실로 어마어마하게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 요리부터, 돈 모으는 일, 그리고 어른을 대하는 매너까지. 무엇 하나 역부족 그 자체였다. 자존감이 바닥을 쳤다. 그리고 기가 막혔다. 나름대로 짧지 않은 생을 살아왔건만, 커다란 종이 한 장을 꽉 채울 정도로 단점이 많은 사람이었다니 말이다. 


커다란 우울감과 슬픔에 휩싸이려는 찰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세상에 과연 나 하나일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부족함에 대해 책망하고, 괴로워하며 살아가지 않을까. 그러나 그들 모두가 나처럼 좌절하는가. 그건 아닐 것이다. 자신의 부족하고 모난 부분에 대해 겸허히 인정하고, 더 나아지려고 노력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지나친 자기 혐오감에 빠지지 않고, 달라질 내일을 향해 계속해서 걸어가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것이다.

나 역시 그런 사람 중에 하나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모난 모습들로만 가득 찬 종이를 있는 힘껏 구겨서 쓰레기통으로 밀어 넣었다. 그런 다음 아무렇게나 사용하던 볼펜 대신, 고이고이 아끼던 값비싼 만년필을 꺼내 다시금 종이를 채워나갔다. 이번엔 내가 나아지고 달라질 수 있는 의지를 잉크에 가득 담아 종이를 적셨다. 만년필 촉이 종이와 맞닿으면서, 검은 잉크가 점점 퍼져 하나의 활자로 변하는 순간들을 바라보며 나는 나를 책망하는 대신, 변화에 대한 희망을 가슴 깊숙한 곳에 심었다. 





작가의 이전글 필사를 한다는 건, 나를 위한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