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로 손실이 반복되는 이유

돈 6

by 박범진 작가

투자로 손실이 반복되는 이유는 투자 실패에 대한 원인을 자신이 아닌 외부로만 돌리기 때문이다. 실패 원인이 외부에 있으니 자기 선택은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기는 어떠한 변화나 개선도 하지 않으니 실패는 계속된다.

어렸을 때 무슨 일을 하려고 하면 가정적 특성이나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부모로부터 제지당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욕구 불만으로 이어져 성인이 되면 투자성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부모의 성향이 보수적이거나 성숙도가 떨어진다면 그러한 욕구 불만은 더 크게 나타날 것이다. 그런 부모는 우리에게 왜 그 일을 하면 안 되는지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의지와 상관없이 세상으로부터 강요받는 행동과 생각에 울음을 터뜨리게 된다.

어렸을 때 욕구 불만으로 터뜨린 울음은 제지(制止)의 이유를 알지 못해 답답한 마음을 몸으로 표현한 행동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성인이 되어 결정을 잘못했을 때 책임을 회피하는 비상구가 된다. 이런 사람은 문제가 생길 때마다 책임을 전가할 희생양을 찾고 그에게 문제의 원인이 당신이었다고 강요한다. 결국 어떠한 일에 문제가 생기면 자기 잘못을 돌아보지 않고 외부에서만 원인을 찾는다.

이러한 책임 회피는 주식 투자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주식에 투자하여 자기 생각과 다른 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를 자기책임이 아닌 외부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즉 자기 생각과 노력은 맞는데 시장이 따라주지 않았다고 믿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 실패가 발생할 때마다 자신에 대한 성찰(省察)은 없고 늘 시장 탓만 하게 된다. 그렇게 하면 마음이 쉽게 편안해질 수 있다. 또한 자기보다 더 큰 손해를 입은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마음의 위로를 얻는다. 결국 투자 실패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지 않아 자기를 변화시킬 기회를 잃게 된다.

어렸을 때 왜 그 일을 하면 안 되는지 친절하게 설명 듣지 못했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설명을 듣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었는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 지금이라도 그 제지(制止)에 우리의 책임도 있었다는 것을 돌아봐야 한다. 우리는 투자 결과가 자기책임이라는 것을 깨닫고 변화할 때 단단한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다.

keyword
이전 05화자식이 부모를 속이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