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과 투자가 다른 이유

돈 4

by 박범진 작가

도박과 투자가 다른 이유는 주식을 바라보는 우리의 태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즉 주식 매매의 결과를 행운에 의지하면 도박이 되고, 주식 매매의 결과를 노력에 의지하면 투자가 된다.

우리는 흔히 도박에 중독되었다고 말한다. 왜 사람들은 도박에 중독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돈을 벌려는 노력이 돈을 버는 결과와 인과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즉 도박은 행운에 의지하므로 결과에 대해 아무런 판단도 하지 못한다.

사람들이 일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는 자기가 일한 만큼 보상을 받는다고 느낄 때이다. 즉 사람들은 자기 노력에 대해 세상이 합리적으로 평가하고 정당하게 대우해 줄 때 내면의 기대와 외부의 반응이 일치하면서 안정감과 행복감을 느낀다.

그렇다면 도박은 어떠한가? 도박은 우리 내면에 기대를 심어주지만, 우리의 어떠한 노력도 반영되지 않는다. 그래서 무작위적인 행운의 결과로 우연히 얻은 보상은 생각보다 엄청난 행복감을 가져다준다. 노력 없이 다가온 행운은 우리의 뇌에 엄청난 도파민을 분비하며 우리의 마음을 속인다. 그래서 도박은 우리에게 다음에도 또 행운이 찾아올 거라는 믿음을 심어준다. 이것이 도박에 중독되는 이유이다.

한편 사람들은 세상이 자기 노력에 대해 합리적으로 평가하고 보상하지 않으면 열심히 일하지 않거나 아예 그만둘 것이다. 따라서 노력에 상응하는 보상을 기대하는 사람은 주식에 중독되지 않는다.

주식 매매가 도박이 될지 아니면 투자가 될지는 우리의 태도에 달려 있다. 주식 매매를 도박으로 선택한 사람들은 이익을 얻으면 무작위적 행운을 자기 선택의 결과로 합리화한다. 반면에 주식 매매를 투자로 선택한 사람들은 이익을 얻으면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주식으로 이익을 얻었어도 사람마다 그 과정을 다르게 해석한다.

주식을 도박으로 대하는 사람은 한번 매매를 시작하면 그것에서 헤어 나오질 못한다. 그 이유는 자기가 어떻게 주식으로 이익을 내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즉 언제 매매를 시작하고 언제 매매를 멈추어야 할지 모른다. 반면에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은 자신의 노력과 결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알기에 언제 매매를 시작하고 언제 매매를 멈춰야 할지 안다. 결론적으로 도박은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알 수 없어 끊임없이 행운을 기다리며 매매를 멈추지 못한다.

주식시장에는 여전히 행운을 노력의 결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다. 그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보다 더 큰 보상을 누리고 싶은 욕망이 있다. 그 욕망을 내려놓지 않으면 그들에게는 주식이 언제나 도박이 될 것이다.

keyword
이전 03화주식이 지옥행 열차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