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3
주식이 지옥행 열차인 이유는 천국에 쉽게 도달하려는 욕심이 주식에 묻어 있기 때문이다. 그 욕심은 우리를 항상 지옥행 열차에만 올라타게 하여 영혼을 털리게 만든다. 영혼이 사라진 우리는 결국 살아갈 힘을 잃게 된다. 그러나 그 욕심을 내려놓는다면 주식은 우리가 천국에 도달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주식의 매수 호가 창과 주식의 매도 호가 창을 보면 인간이 얼마나 탐욕스러운지 알 수 있다. 누군가는 주식을 비싸게 팔려고 하고 누군가는 주식을 싸게 사려고 한다. 서로의 이기심은 번갯불에 콩 꿔 먹듯 주가를 천국과 지옥으로 왔다 갔다 하게 만든다. 그리고 서로 자기의 결정이 옳았다며 동상이몽(同床異夢)을 한다.
주식이 천국인 상한가에 다다를수록 투자자들의 매수세는 거세진다. 주식이 상한가로 끝나면 내일은 분명 다시 천국으로 떠날 거라는 강한 믿음 때문이다. 그러나 천국의 꿈이 사라지면 매수세의 힘이 떨어지고 투자자들은 급매(急賣)한다. 투자자들이 꿈을 빨리 깰수록 주가는 더 빨리 하락한다. 꿈에서 깬 사람들은 지옥의 그림자를 본 것이다. 그러나 ‘투자주의’, ‘투자경고’ 그리고 ‘투자위험’의 신호가 켜졌는데도 천국으로 간다고 믿는 사람들은 여전히 주식을 들고 있다.
사람은 간사해서 주식을 바라보는 관점이 주식을 가지고 있을 때와 가지고 있지 않을 때가 천지 차이(天地 差異)이다.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는 지옥행 열차가 보이지만 주식을 가지고 있을 때는 천국행 열차만 보인다. 열차를 타지 않을 때는 지옥을 볼 수 있지만, 열차를 타면 천국만 보이는 것이다.
천국으로 간다고 꼬시던 투기 세력들도 이미 천국행 승차권을 모두 팔고 열차에서 내렸는데 천국행을 믿는 사람들은 아직도 출발을 기다린다. 그러나 그들이 뒤늦게 투기 세력이 떠난 것을 알았을 때 열차는 이미 천국이 아닌 지옥에 있다. 그들은 그동안 지옥행 열차에 탔었다고 자책(自責)하며 어쩔 수 없이 지옥에 내린다. 그러나 그들은 얼마 못 가 다시 천국으로 떠난다는 꾀임에 속아 지옥행 열차에 올라탄다. 그들은 아직도 쉽게 천국에 갈 수 있다는 믿음을 저버리지 않은 것이다.
열차는 더 이상 올라탈 자리가 없을 때까지 사람들을 꽉꽉 채운다. 그리고 열차는 천국을 가장한 지옥으로 떠난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만은 천국행 열차에 올라탔다며 사람들은 반복해서 지옥행 열차에 올라탄다. 주식이 손쉽게 천국에 데려다줄 거라는 믿음이 터무니없는 욕심이라는 것을 모른 채 말이다.
남들보다 쉽게 천국에 가려는 욕심은 지옥행 열차를 천국행 열차로 둔갑시킨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지옥행 열차만 타는지도 모른다. 우리가 그 욕심을 내려놓는다면 우리도 정말 천국행 열차를 탈지도 모른다.
‘우보천리(牛步千里)’다. 느려 보이지만 우직한 소가 천 리를 간다. 나는 이 말을 믿고 싶다. 급등했던 주식이 제자리에 오거나 더 하락하면 천국으로 가는 시간은 더 지체된다. 느리지만 우리의 노력으로 한 발 한 발 나아가는 것이 천국에 다다르는 가장 빠른 방법인지도 모른다. 이런 생각으로 주식을 산다면 주식은 천국행 열차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