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에 매몰되면 불행한 이유

돈 23

by 박범진 작가

돈에 매몰되면 불행한 이유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없다는 것은 불행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느 정도 돈이 없어야 불행한지는 알 수 없다. 그렇다고 어느 정도의 돈이 있어야 행복한지도 알 수 없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그 바닥도 그 천장도 알 수 없는 돈의 늪에 매몰되어 살아간다. 중요한 것은 그 돈의 늪에서 행복한 사람보다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더 많다는 사실이다.


처음에 돈은 물물교환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태어났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사람들은 돈만 있으면 세상의 모든 것을 다 가질 수 있다고 착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 끝을 알 수 없지만, 돈을 많이 가질수록 행복해진다고 믿는다.


우리는 이미 사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돈을 가졌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돈의 속성을 잊은 지 오래되었고, 지금은 다른 사람과의 비교로 우월함을 나타내는 수단이 되었다. 누구나 자신의 존재감을 세상에 과시하며 살고 싶다. 누구나 자기 마음대로 세상을 지배하며 살고 싶다. 돈만 있다면 세상에서 존재감을 가지고 살 수 있고 세상을 지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어렸을 때 학업성적으로 비교당하며 살아왔지만 어른이 돼서는 돈으로 비교당하며 살고 있다.


아무리 채워도 원하는 만큼 채워지지 않는 돈주머니는 항상 초라하고 보잘것없다. 돈주머니만 그렇게 보이면 다행인데 자기 자신도 그렇게 보인다. 그래서 돈이 없으면 어디 가서 주눅부터 들지만, 돈이 좀 있으면 다른 사람들을 하대(下待)하고 우쭐거린다.


눈만 뜨면 세상은 돈을 벌 수 있는 투자처나 방법을 알려주겠다며 마음을 흔든다. 돈이 없으면 실패자가 된 것 같아 자신을 비하(卑下)한다. 그러나 그 비하는 세상을 보고 스스로 만들어낸 허상(虛像)인데 정말로 자기를 실패자라고 믿는다.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러나 그런 말이 돈 앞에서는 도저히 마음을 설득하지 못한다. 그래서 끝없는 돈의 비교 속에서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일상과 인생을 같이하는 가족이 있어서 행복해야 한다. 그런데도 돈 앞에만 서면 이미 가진 행복이 사라진다.


사람들이 돈에 매몰되면 돈으로 충족되는 행복만을 좇는다. 그 행복은 돈이 많을수록 더 커진다고 믿는다. 돈으로 충족되는 행복은 욕심이다. 끝없는 욕심이 끝없는 돈을 추구하며 닿을 수 없는 행복에 다다르려고 한다. 돈으로 불행해진 마음은 절대로 내면에서 행복을 찾을 수 없다. 그래서 돈에 매몰되면 불행해진다.

keyword
이전 22화아파트 투자가 위험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