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있는 위기가 진짜 위기인 이유

돈 24

by 박범진 작가

사람들은 알고 있는 위기는 진정한 위기가 아니라고 말한다. 즉, 위기가 다가올 것을 알면 그 위기를 대비하기 때문에 진짜 위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미 알고 있는 위기는 진짜 위기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위기가 온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위기관리를 게을리하여 오히려 정말로 위기가 오기 때문이다.

나이 든 사람이 젊은 사람들에게 지적하면 꼰대로 불린다. 요즘은 젊은 사람들끼리도 지적하여 젊은 꼰대가 있다. 그래서 꼰대에게는 남의 일에 간섭하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다. 그러나 꼰대가 항상 틀린 지적만 하는 것은 아니다. 꼰대는 자기가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그것이 문제가 될 것 같으니 지적하는 것이다.


우리는 청개구리 심보가 있나 보다. 그동안 각종 언론매체에 너무 속고만 살아서인지 위기가 다가온다는 말을 믿으려 하지 않는다. 어쩌면 청개구리처럼 행동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믿음이 가슴 깊은 곳에 탐욕과 함께 자리 잡고 있는지도 모른다.


나이 든 사람에게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대개 두 가지를 말할 것이다. 하나는 젊었을 때 공부 좀 더 할 걸이고 다른 하나는 젊었을 때 돈 좀 더 모을 걸이다. 그러면 젊었을 때 “공부 좀 해라” 또는 “돈 좀 아껴 써라”라고 얘기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단 말인가? 그럴 리는 없다. 부모님이 늘 입에 달고 사는 말이 “공부 좀 해라”와 “돈 좀 아껴 써라”라는 말이다.


지나간 경제 위기들을 살펴보면 예측하지 못했던 위기는 한 번도 없었다. 1990년대 일본의 부동산 붕괴에는 전조증상과 경고가 있었다. 일본은 1985년 플라자 합의 이후 엔고 현상으로 내수 경기가 침체하였다. 일본 정부는 내수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금리를 낮췄고 시장에 풀린 유동성은 부동산으로 향했다. 부동산 가격은 끝없이 오를 것 같았지만 대출받을 사람이 더 이상 없게 되자 곤두박질쳤다. 당시 이를 예견한 전문가들이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사람들의 탐욕에 묻혀 버렸다.

1997년 한국의 외환위기 때도 그 전조증상과 경고가 있었다. 정부는 경제성장에 꽂혀 기업 육성에만 전념하였다. 그래서 기업들은 채권을 마구 발행하여 돈을 끌어당겼고, 그 돈으로 외형 확장에 몰두하였다. 은행 역시 자기자본비율(BIS)을 9%에서 1~5%까지 내리면서 앞다투어 대출에 나섰다. 기업들은 자금 문제가 생겨도 국가가 책임질 거라는 안이한 생각을 하였다. 당시 많은 경제학자가 거품 붕괴를 경고하였지만, 탐욕의 괴물을 이기지는 못했다.


2007년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사태에도 전조증상과 경고가 있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저금리 정책을 유지하자 돈이 주택 구매로 몰렸다. 사람들은 주택 가격 상승률이 이자율 상승률보다 높으니 겁 없이 대출받았다.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대출을 못 갚으면 주택을 팔면 된다는 안이한 논리가 형성되어 있었다. 당시 많은 전문가가 주택 거품 붕괴를 경고했지만,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지는 못했다.

그 외에도 많은 사례가 역사에 교훈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번만은 다를 것이라며 진실을 회피할 핑곗거리만 찾는다. 그리고 사람들은 누군가가 위기를 대비할 것이라며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는다. 그 누군가가 자기 자신인 줄도 모른 채 말이다. 달콤한 꿀은 자기가 빨면서 문제는 다른 사람이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못된 심보가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다.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편협한 생각은 이미 알고 있는 위기를 더 심각한 위기로 만들어 버린다. 인구 문제만 보더라도 우리는 이미 몇십 년 전부터 인구가 감소할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서로 책임만 전가하는 사이에 인구감소는 우리의 손을 떠난 것 같다.


위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면 정말로 그 위기를 두려워하고 준비해야 한다. 그 위기를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그 누구도 아닌 바로 자기 자신이다. 자기만은 위기의 고통에서 예외가 될 거라는 믿음은 정말로 우리 모두에게 위기를 안겨줄 것이다. 서로 책임 전가하는 사이에 돌이킬 수 없는 위기는 찾아온다.

keyword
이전 23화돈에 매몰되면 불행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