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자매 Feb 13. 2023

조문

큰삼촌은 열세 살의 나이에 첫 조문을 갔다고 한다.


아버지를 여읜 나이가 열세 살이었는데 할머니가 너는 가장이라고 조문을 가야 한다고 하셨단다.


억지로 등 떠밀려 조문을 갔다고 한다.



큰삼촌은 아버지를 여의었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그때 처음 알게 되었다고.


무엇보다 힘든 것은 삼촌을 바라보는 그 눈빛이었다 한다.


나는 아버지 또래의 분들을 뵙는 게 아빠 생각이 나 힘들거라 생각했는데


나를 보는 그 측은한 눈빛이 더 힘들었다는 말에 마음이 더 아팠다.


그 어린 나이에도 동정의 눈빛은 싫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긴 나도 그랬던 것 같아.



현재의 나는 없는 것은 없다고 말할 수 있는데


어릴 때 나는 가지지 못한 것은 절대 티 내고 싶지 않았다.


가엾게 보이고 싶지 않았고 그건 자존심의 문제였다.



아버지 없이 산다는 것이 내가 원치 않는 그 눈빛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었다.


나는 빚만 지는 아빠가 너무 싫어 제발 좀 데려가시라 아침마다 기도한 적이 있다.


아빠가 너무 싫었다.


저런 아빠 없는 게 낫다고 여러 번 생각했었다.


갚으면 또 빚을 지고 갚으면 다른 사고를 쳤다.


아빠가 계시지 않았다면 우리는 진즉에 부자가 됐을 거라고 생각했다.


내가 죽어야 빚을 그만 질 거냐고 악다구니를 썼지만 아빠는 달라지지 않았다.


나는 그냥 아빠를 포기했다.



큰삼촌의 조문 이야기를 듣자 까맣게 잊고 있었던 그 일이 생각났다.


나는 여름방학에 풀던 탐구생활을 친구의 집에 두고 왔었다.


개학은 가까워지는데 탐구생활을 가져와야 했다.


가지러 가지 못한 이유가 있었다.


언니랑 그 친구 집 포도 서리를 하다가 엄청 혼이 났었거든.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


정말이지 뭐에 씌었는지 언니와 포도 서리를 했고 언니가 그날 엄청 혼난 기억은 난다.


나는 겨우 여덟 살이었고 내가 뭘 알아서 갔겠냐며 나는 때리지 않으셨던 것 같다.


어린 나이에도 나는 그게 엄청난 잘못이고 도둑질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 친구 얼굴 보기 미안해서 탐구생활을 가지러 갈 수가 없었다.


그렇고 버티고 버티다 아빠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말 그대로 같이 친구네 집에 가 달라는 것이었다.


아빠 손을 잡고 친구 집에 갔고 아빠 입을 빌려 나는 탐구생활을 받아왔다.


현관 앞까지 나온 친구 보기가 너무 미안하고 창피했다.


한 손은 아빠 손을 잡고 한 손은 탐구생활을 든 채로


오는 내내 자꾸만 뒤를 돌아보게 되었다.


미안하다고 했으면 좋았을 텐데 나는 끝내 말하지 못했다.



그 해 가을 즈음, 그 친구가 갑자기 전학을 갔다.


나는 어린 마음에 포도를 도둑질해서 친구가 가버린 줄 알고


오래도록 죄책감을 가지고 있었다.




아빠는 그런 대상이었다.


아빠는 어른이었고 존재만으로도 나에게 방패가 되어주는.



혼자 조문을 다녀오던 큰삼촌은 얼마나 손이 시렸을까.


아빠 손잡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은 정말 좋았는데.


얼마나 서글펐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아빠에게#02 축생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