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자매 Dec 20. 2022

아빠와 믹스커피

아빠는 육십이 넘어서도 한참이나 새벽 인력시장에 나가셨다.

내가 보기에도 할아버지 같은데 아빠는 아침마다 작업복을 챙겨 입고 나갔다.

그 일복을 입고 옆구리에는 신문을 끼고 가셨다.

긴 기다림이 될 터이니 아빠는 읽을거리가 필요했던 것 같다.


당연히 일이 생길 리 없는데도 어쩌면 나를 써줄지 모른다며 나갔다.

운 좋게 일이 생겨도 할아버지, 왜 이렇게 힘을 못 쓰냐고 면박을 당했다고 하시는데도 계속 나갔다.


나는 아빠의 그 새벽 외출이 못내 미안했다.

내가 잘 벌었다면 아빠가 저렇게 일을 나갔을까 하는 그런 마음들이 올라왔다.


하나같이 무시하는 말들을 해댔다고 한다.

반말은 기본이고 그냥 아무 말이나 함부로 말한다면서 아빠는 저녁을 먹으면서 열변을 토했다.

가지 말지, 왜 가서 그런 소리 듣냐고 말하고 싶다가도 그냥 가만히 들었다.

그걸 아빠가 몰라서 나간 것이 아니니까 그럼에도 아빠는 나가야 했던 것이다.


당신이 번 돈을 당당하게 쓰고 싶으셨던 것 같다.


그때까지도 우리는 아빠의 남은 빚을 갚고 있었다.

매달 나가던 오십만 원을 우리가 상환하고 있었다.

그 돈만 갚으면 아빠 빚은 없었다.


돈을 달라고 하기 미안하니 스스로 돈을 벌어야 했고 평생을 노동으로 우리를 키웠던 아빠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어가 있으랴.


인력시장에서 아빠가 배우게 된 그 믹스커피를 지금도 마시고 계신다.

커피라고는 입에 대지 않던 아빠가 긴 기다림에 얻게 된 믹스커피의 맛.


식후에 드시는 그 커피가 맛있다고 하신다.

팍팍한 아빠의 삶에 유일하게 달달했던  커피가 딸보다 낫네.



매거진의 이전글 우산 아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