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자매 Sep 15. 2023

오해

아빠 빚을 갚느라


대학 대신 3교대 공장에 들어갔다.


보너스가 많다는 말에 가게 되었다.


사실 가고 싶지 않았다.


아빠 빚이 너무 많아


엄마가 가면 안 되냐고 물었을 때


나는 가족이고 뭐고 집을 나가고 싶었다.


그 말을 하는 엄마를 잊을 수 없었다.


그때는 어떻게 자식에게 저런 말을 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그 말을 하는 엄마도


좋은 상황이 아니었다.


일을 너무 많이 해서 무릎 연골은 다 닳았고


젊디 젊은 나이 사십부터 이미


육교 계단도 한 계단 씩,


버스 계단도 하나씩 힘겹게 올랐다.


그 다리로 12시간 맞교대 식당일을 하고 있었다.


나는 가야만 했다.



일이 끝나고 휴무에는 집을 왔는데


그러면 꼭 터미널에서 누군가 나를 잡았다.


“학생이에요?”


그 질문부터가 나는 기분이 나빴다.


“너 대학생 아니지?”


이 말로 들렸다.




그 후로 나는 그 질문이 듣기도 싫고 잡히는 것도 싫어


커다란 헤드폰을 꼈다.


그냥 그 질문 자체가 대학생을 구분 짓나 싶어 피해버렸다.


음악도 듣지 않으면서 안 들리는 척했다.


후에 동생에게 나는 그 말이 너무 듣기 싫었다고 하니


그거 오해라고 하더라고.


동생도 터미널에서 엄청 잡혔는데


온갖 잡상인들이 지불능력이 있는 성인을 찾아야 하니


앳된 얼굴을 가진 사람에게는 그렇게 말을 걸었다고 하더라.


그런 줄도 모르고 나는 그 말이 듣기 싫어


헤드폰을 두고 온 날에는 냅다 뛰기부터 했다.


결국 자격지심이었지 뭐.


그때는 그게 아픔이었고 상처였다.


누가 들출까 겁 났고


누가 알게 될까 싫었다.



아직도 눈에 선하다.


헤드폰을 낀 내가 모자를 깊게 눌러쓰고


어디론가 다급히 도망치는 내가.


고개를 좀 들어볼걸.


천천히 좀 걸어볼걸.


하늘이 저렇게나 예뻤는데 말이야.




매거진의 이전글 걸렸어, 당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