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자매 May 27. 2024

계단 앞에서

나는 계단 앞에 서 있었다.

제법 큰 건물이라 이층으로 올라가려니 계단이 높고 오를 계단 수도 제법 많았다.


올라볼까, 한 발을 올리려는데 옆에 백발의 여자분이 서시더라.


그러더니 깊게 한숨을 쉬셨다.

그 한숨의 무게만으로도 계단이 버거우시구나, 그 마음이 읽혔다.


오를 계단 수가 많으면 나는 뛰어오르는 걸 좋아한다. 힘든 건 빨리 끝내는 게 좋거든. 평소라면 달린 준비를 했겠지만 그 한숨을 듣고 그럴 수가 없더라.

뭔가 모를 송구스러움 때문에 나는 그저 천천히 계단을 올랐다. 나의 젊음을 자랑하는 듯한 괜한 마음이 들어 그럴 수 없었다.


다 오른 뒤에 뒤따라 오시는 그분을 얼핏 곁눈질로 보았다.


엄마 생각이 났어.

무릎 연골이 다 닳아 사십 대 초반에 버스 계단도 한 계단씩 천천히 오르던 엄마를 나는 뒤에서 그저 볼 수밖에 없었다.


같이 걷는다는 것은 참으로 감사한 일임을 일찍부터 알아버렸다.


다음에는 뒤에서 걷자.

앞서 걷지 말고 뒤에서,

뒤에서 함께 걷자.

매거진의 이전글 스승의 날이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