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철저히 외로워봐야 한다



생각할수록 감사한 일이었다. 내가 지구 어느 켠에 떨궈져 있건 나의 끼니를 걱정하고, 나의 안녕을 간절히 소망하는 분들이 있다는 것. 같이 살 적엔 엄마의 챙김이 너무도 당연해 감사한 줄도 몰랐는데 떨어져보니 새삼스러웠다. 어쩌면 이것도 독립의 효과였다. 익숙한 삶을 떠나 낯섦을 찾아 나서길 잘한 것 같다. 공기처럼 당연하게 여겨왔던 이 자욱한 애정마저 새삼스러운 것을 보니.


- 책 <혼자일 것 행복할 것> 174쪽





<혼자일 것 행복할 것>의 저자는, 서른을 목전에 두고 독립을 선언한다. 독립 이후, 그녀는 홀로의 삶을 즐기는 동시에 위같은 깨달음도 얻는다. 엄마의 사랑. 늘 한결같겠지만, 그 한결같은 환경 탓에 그녀의 사랑을 온전히 느끼지 못하곤 한다. 철저히 혼자가 되어봤을 때 사랑의 가치를 절감하듯, 엄마의 품에서 벗어난 이후, 그녀의 사랑을 더 뼈저리게 느낄 수 있다. 세상에 당연한 건 없다. 엄마의 사랑 역시 그럴진대, 아무리 생각해도 엄마의 사랑은 당연하듯 맹목적이다. 저자가 독립을 통해 엄마의 사랑을 새삼스럽게 여긴 것처럼, 필자 역시 그런 경험이 있다. 이렇듯 독립의 장점들 중 하나는, 가족애를 재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애가 적합할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