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망 Jun 30. 2022

퇴색한 사과

엎드려 받는 절, 사과일까? 

우리는 학교 다닐 때, 법과 도덕을 배웁니다.


저는 도덕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지켜야 할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그 중에 갈등이 있을 수 있는 부분들이 구속력을 가질 수 있도록 법을 만든다고도요.

그렇다고 해서 잘못한 사람이 진심어린 사과를 하는 것까지는 법으로 구속할 수 없었겠죠.

피해자에게 금전적인 보상을 하는 것까지가 최소한이였을 거예요.


그래요.

법은 진심을 강제할 수 없죠.

법의 구속력은 돈으로 환산한 그만큼에 한정됩니다. 


저는 오늘 저의 것을 침범하는 사람을 만났어요.

그리고 영역을 침범한 상대방이 잘못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우리는 한 차를 타고 가야만 합니다.



멋대로 핸들을 빼앗아간 이에게 

저는 사과를 받고 싶지만,

상대는 사과할 생각이 없습니다.


끽해야 기름값 정도 주겠다네요.


하지만, 이 차에서 내려서 다른 차를 새로 구입해 목적지에 도달하는게

저에게는 기회 손실입니다.


그럼 기름값이라도 받고, 

이 기분 나쁨을 안고 가야 하는 걸까요?


저의 기회비용을 생각해서 그나마 참고, 

제 기분과 기회비용을 상쇄하고,

목적지에서 내려 빨리 헤어지기만을 바라며

전진하는 것이 나을까요?



하물며, 사과를 받는다한들 제 기분이라도 나아질까요? 


엎드려 받는 사과가 무슨 의미가 있다고

저는 이렇게 기분이 나쁠까요.


이런걸 자꾸 참아서 마음이 병드는 건가 싶은, 밤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설픈 데뷔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