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지음 Jan 26. 2021

달력 사는 열정으로 하루를 산다면

제 방엔 2021년이 3번 밝았습니다.

 지난해 연말이 되기 전, 어쩌다 보니 새해 달력을 3개나 구입한 욕심쟁이가 여기 있다. 나이는 한 번에 3배로 먹을 것도 아니면서 말이다. 2개까지야, 휴직할 줄 모르고 둘 중 하나는 사무실에 가져갈 생각으로 샀다지만, 그러고도 벽걸이 형태의 달력을 하나 더 구입했으니 엄마가 나중에 택배 온 걸 보시고는 헛웃음을 치셨다.


 맨 처음 산 녀석은 내가 좋아하는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들이 그려진 일력이었고, 또 다른 탁상용은 내가 좋아하는 작가님이 발간하신 책의 증정품이었다. 마지막으로 구입한 벽걸이용은 사진이 너무 예뻐 책상 위 어딘가에 걸어놓고 싶은 욕심에서 꽤 오랜 시간을 벼르다가 할인한다는 소리에 드디어(!) 질렀던 지난날의 나. 새해가 되기 전까진 세 달력 모두 방 어딘가에 잘 보관해 놓고 나 몰라라 하다가 막상 2021년이 밝고 나니 그제야 그 많은 녀석들을 다 둘 데가 없어 당황스러워지기 시작했다.


 나는 도대체 무슨 마음이었을까. 달력 여러 개를 써야 할 만큼 일정이 많고 다양한 일을 하는 사람도 아니고, 또 비슷한 용도의 물건을 이렇게 여러 개 재어 놓을 수 있을 만큼 넓은 집에 사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이건 그저, 이것도 저것도 다 예쁘고 마음에 드니까 ‘내가 다 가질 거야’ 하는 욕심을 부린 거라고밖에 생각이 안 드는 상황이다. 그것도 동일한 용도인데 어디에 어떻게 쓸지, 이미 가지고 있는 건 어떻게 할 건지, 달력을 막 사들일 때는 생각도 안 해보고 밀어붙였다가 다 구입하고 난 그제야 고민하고 있는 대참사 상황.


 궁여지책으로 메인이 될 벽걸이 달력은 책상 앞 액자 틈에 끼워 세워놓고, 좋아하는 작가님의 탁상 달력은 책상 옆 책꽂이에 ‘수목금토’요일만 보이게 세워놓고, 카카오 프렌즈 일력은 좋아하는 동생에게라도 선물을 줄까 하다가 시기를 놓쳐 껍질도 못 벗긴 채로 탁상 달력의 바로 위 책꽂이 칸에 고이 모셔놓은 상태를 보다가 나 자신의 이상한 안간힘에 나도 모르게 짠하고 웃픈 웃음이 터졌다.


 선필요 후구매가 아니라 선구매 후필요를 강요하는 지름신에게 도대체 몇 번째 지고 있는 건지 모르겠는 나의 자제력. 혹시 태어날 때부터 안 갖고 있었던 건 아닐까 이쯤 되니 의심스럽기까지 하다.


 역으로 그렇기 때문에 이 달력 삼 형제(?)가 가진 순기능이 하나 있었으니, 그건 바로 나의 지름신 막기 기능. 괜히 사고픈 물건 혹은 오래 구경했던 물건이 있어 혼자 ‘히잉’거리다가도, 고개를 들면 떡하니 얼굴을 반밖에 못 내놓은 탁상 달력과 아직까지 새해 인사도 못한 일력 캐릭터가 나를 째려보고 있(는 것만 같...)어서 우매한 자신을 혼내는 채찍질 용도로 잘 사용하고 있다는 슬픈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는 것이다.




 이렇게 달력을 3개나 살 열정으로 진짜 하루를 3배로 열심히 산다면, 쉬고 있는 이 6개월도 다시 일하게 될 6개월도 나는 나 스스로에게 감탄하고 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너무 훈훈한 마무리를 위한 작위적인 깨달음일까. 그렇지만 정말로 그런 생각이 들었다. 기왕 쉬어가는 거 조금은 편히 쉬고 싶은 마음에 매일을 그저 시간 가는 대로 흘려보내고 있는 요즘. 이렇게 쉬는 시간도 좋지만 진짜 내가 원했던 ‘쉼’은, 일하느라 바빠 챙겨주지 못했던 나 자신이 하고픈 것들을 하며 스스로와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는 거라는 생각이.


 그러니 내일은 세상에서 가장 용한 ‘지름신’을 모셔다가 하루를 3배로 잘 놀아봐야지. 어떤 하루가 주어지는지가 아니라 그 하루를 어떻게 쓰는지가 더 중요한, 그런 매일매일을 온전히 선물로 받은 요즘이니까. 그러지 못해 어영부영 시간을 잃어버린 내가 올해 연말 책장 모퉁이에 서서 얼굴을 반만 내밀고 카카오 프렌즈처럼 지금의 나를 째려보고 있지 않도록.

매거진의 이전글 감정의 연말정산 중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