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마코치 Apr 22. 2019

나의 장점 10가지

자신의 장점에 대해 말해보세요


신입사원 면접관 노릇을 하다 보면 빠지지 않고 묻는 질문이다. 지원자는 막힘없이 자신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준비된 이야기인 줄 알지만 막힘없이 술술 이야기하는 모습이 부럽기도 하다. 내가 그 자리에 앉아서 같은 질문을 받는다면 나는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 잘 떠오르지 않는다. 온통 단점 투성이다. 아들에게 나의 장점 열 가지를 이야기해달라고 하였다. 여섯 가지를 짜내서 이야기하고 나서 더 이상은 다른 관점을 갖은 사람에 물으라며 자기 방으로 들어갔다.


아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정리해본다.


1. 자기 관리를 잘한다: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일부 동의한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자기 관리를 잘하려고 노력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시간에 몰려서 할 때도 많고 게으름으로 점철될 때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잘 관리하는 편이다.


2. 자기 생각이 명확하다: 그런 편이다.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피하려고 적극적으로 개진하지는 않지만 기준은 갖고 있다. 내 생각이 침해될 때는 의견을 분명히 하는 편이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정답보다는 관계에 무게를 두게 된다.


3. 열정적이다: 끊임없이 뭔가를 계속하려 한다. 동의한다. 내가 모르는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알고 싶다. 덕분에 이것저것 시도해본 것들이 많다. 아쉬운 점은 깊이 알지 못하고 제대로 할 줄 아는 게 별로 없다는 사실이다. 여전히 나는 새로운 모의와 사람을 만나고 싶고, 낯선 곳을 여행하고 싶다. 욕심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4. 실천력이 강하다: 아들은 내가 집을 짓는 것을 보고 그렇게 생각했다고 한다. 아들 눈에 대단한 일로 보였나 보다. 목표한 바를 이뤄내려고 하지만 역부족인 걸 받아들일 때도 많다.


5. 유머러스하다: 종종 가족들에게 실없는 농담을 한다. 바깥사람들은 좀처럼 보기 힘든 모습이다.


6. 독서를 좋아한다: 호기심을 채우기에 좋은 방법이다. 가능하면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싶다. 독서량보다 구매량이 더 많은 게 흠이다.


7. 말의 전달력이 좋다: 직업적 특성상 그렇긴 하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으로 느낄 때가 많다. 생각과 삶이 더 정제되어야 한다.


8.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려 한다: 무언가를 결정하기 전에 조언을 많이 청하는 편이다. 실행이 늦어지며 자기 주관이 희석되는 단점이 있기도 하지만 대체로 경험자들의 이야기는 도움이 될 때가 많다.


9. 좋은 목적으로 연대하기를 좋아한다: 좋은 취지를 가진 일, 서로 성장할 수 있는 일에 협력한다. 그와 같은 일을 모의할 때 열정과 창의성이 발휘된다.


10. 타인의 성장을 도우려 한다: 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도우려 한다. 그것을 통해 그가 나아질 수 있다면.


'메타인지'라는 용어는 아이들의 발달 연구를 통해 나온 개념이므로 교육학 등에 주로 등장한다. 뛰어난 메타인지능력을 가졌다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도전을 함으로써 학습 속도를 빠르게 가져갈 수 있다.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강점으로 키워나가는 것이 힘이 되는 시대를 맞아 메타인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스스로 장점이라고 정리해보는 동안 그 사이로 부족한 점이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는 내 이야기이기 때문인가 보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금과 TGIF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