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밤 Jun 18. 2020

니가 모르는 뭔가가 있어

있긴 뭐가 있어

나는 이 말을 싫어한다.

비겁하다. 이 말은.

이 말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비겁했고 언제나 비겁했다.

종교 사기꾼들이 주로 자주 이용한다. 이 말.


살면서 실제로 점쟁이를 찾아가거나 무당을 마주해본 적은 아직 없지만

옛날 어릴 적에 티브이 드라마 전설의 고향 같은 걸 보면 거기서 표독스러운 입을 '앙' 다문 무당이

눈을 모로 치켜뜨며 앙칼지게 고개를 획! 돌리면서 저 대사를 하는 것을 여러 번 보았다.

우우웅... 음.... 니가 모르는 뭔가가 있써!


그런 장면이 나올 때면 나는 속으로

글쎄... 무당 아줌마 표정으로 봐선 없을 것 같은데. 그냥 할 말 없어서 얼버무리는 것 같은데.

혼자 그렇게 생각했었다.

그런데 수많은 세월을 이제껏 살아오면서- 허허헛, 반백년 정도- 현실에서 저 말을 하는 사람들을 몇 명

실제로 만나보니 어릴 때 막연히 '저 무당 아줌마가 말문이 막혀서 괜히 저렇게 말하는군'

생각했던 내 생각은 맞는 생각이었다.




니가 모르는 뭔가가 있어.

이 말 안에는 '나는 니가 모르는 뭔가를 알고 있다'라는 뜻이 포함된 것이다.

그렇다면 너는 모르고 나만 알고 있는 그것을 내가 알고 있다는 걸 어떻게 확신할까?

뭘 분명히 알고 있긴 한 것일까? 아니면 알고 있다고 맨날 맨날 스스로 믿고 확신하는 바람에 뭔가 알고 있다고

착각을 하게 된 것일까?

그것도 아니면 나만 알고 있는 것 따윈 애초에 없지만 내 앞에서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뭐든 한 말씀 부탁합니다' 갈구하는 너를 실망시킬 순 없으니 그저 점쟁이 뒷 문 열어놓는 모호한 말

니가 모르는 뭔가가 있어.

이렇게 말을 해서 큰 깨달음을 준 것처럼 얼버무렸을 수도 있겠고.

그래서 이제는 누군가 내 앞에서 저런 식으로 말을 하면

'다시는 내가 먼저 연락하지 않을 사람' 카테고리에 착착 접어 넣어 둔다.


제발.

알면 아는 대로 최선을 다해 아는 만큼 설명하고

모르면 솔직하게 모른다고 말하자.



작가의 이전글 옆 집 사람들이 총을 가지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