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fie Mar 04. 2022

아이가 학교에 간다

002. 첫 등교길

어린이집.다닐때보다 타이트해진 초등학생의 아침

아이는 전날 늦게 잔 탓인지 잘 일어나지 못하고 7시 20분이 거의 다 되어서 기상

8시 30분에 집을 나서서 아이를 데려다주고, 9시에 업무를 시작해야 하니 마음이 조급해졌다.


간단히 & 빨리먹을 수 있어 아이가 선호하는 김가루로 동그란 밥을 7알 만들어 아이 아침을 주고, 그 옆에서 나도 아침을 먹었다. 책가방, 신발주머니, 그리고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학교 생활을 위한 준비물이 가득 든 쇼핑백 하나-


계획했던 시간에 엘리베이터 탑승! 아이 손을 꼭잡고 큰길 건너 옆 아파트끝에 있는 초등학교로 향했다. 어제 입학식을 가지 못한터라 좀 더 처음같은 기분- 어린이집에서 만난 아이의 친구들과 엄마들이 삼삼오오 모여들기 시작했다. 학교까지는 10분여 남짓, 친구를 만나서 신난 아이는 뛰기 시작하고 끊임없이 나에게도 "엄마 빨리와"를 재촉했다. 그리고 나는 그 모습을 눈으로 찍고 휴대폰으로 가득가득 찍었다.


어제 겨우 하루 갔던것 뿐인데, 아이는 오래 다녔던 아이마냥 "엄마 여기서 실내화로 갈아신어야돼" 라고 말하며 신발을 바꿔신었다. 그리고 다시 스스럼없이 앞으로 전진- 학부모는 건물안으로는 들어가지 말라고 되어있던터라 준비물이 가득 들어있는 쇼핑백을 한 손에 쥐어주고 "교실 잘 들어갈 수 있겠어?"라고 물었다.

"응"

"그래 조심해서가"

 "다녀오겠습니다"

아이는 건물 안으로 사라졌다.


뒤도 안돌아보고 가버린 아이의 행방을 좇다가 실패, 남편과 함께 차 한잔을 사들고

집으로 향했다.

어제보다 한층 가벼운 마음으로 업무시작-

재택근무랍시고 종일 집에 박혀서 50걸음도 채 안걸었는데, 아이와 등교를 같이하고나니 아침 운동을 한 듯 상쾌했다.


앞으로 4시간 뒤의 하교는 일단 오늘은 남편담당

아마도 내일은 내가 될 것이다.



방과후 학교 수업과 학원을 조금 뭉쳐서 아이의 오후시간을 반으로 가르고, 그 다음 시간을 어른들의 돌봄으로 조율할 생각인데, 일단 방과후 학교 접수가 내일부터, 시작이 2주 후 이니 그때까지는 하루하루 시간이 되는 사람이 아이를 데려오고 돌봐야 한다.


아이의 신나는 뒷모습을 떠올리면서

희망에 기대를 더한다.


어떻게든 될거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작가의 이전글 아이가 학교에 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