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Jan 10. 2019

엔터프라이즈, 공유 DB 대신 왜 블록체인 쓰는거지?

[미디어앤톡]컨센시스의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시리즈-3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컨센시스가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의 잠재력을 강조하기 위해 시작한 기획 시리즈 3편을 번역한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10회로 구성된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시리즈의 파트3다. 파트2 '블록체인 활용 사례 및 산업별 적용'에선 은행, 에너지, 공급망관리까지  산업 문제를 풀기 위해 이미 이더리움 블록체인 솔루션을 배치한  주요 분야들을 다뤘다.


이제 당신은 회사에서 의사 결정권자 위치에 있다. 점점더 많은 회사들이 공유 프로세스를 간소호하고, 데이터 관리 및 추적, 실제 상품 확인을 위해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협력하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에 대해 들었다.


그러나 당신은 질문을 던진다. 왜 그냥 공유 데이터베이스를 쓰지 않는거지?


왜 안그러는지는 누구(Who)의 문제다. 네트워크 거버넌스의 문제다. 복수의 조직에 걸쳐 공유되는 분산 데이터베이스에서, 거버넌스는 4개 질문으로 요약된다.


누가 실제로 데이터를 소유하는가?

데이터가 함부로 변경되지 않도록 누가 강제하는가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바꾸고 삭제할 권한을 누가 갖는가?

모든 참가자들이 최신 거래를 검증할 수 있도록 누가 애플리케이션 레이어를 만들고 돌리는가?


블록체인은 모든 참가자들이 소유권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 동의할 수 있는 공유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누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한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멤버들은 공동 합의 아래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여기에서 실질적인 질문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솔루션, 특히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실제 비즈니스적인 혜택은 무엇인지, 매출 기회는 있는지 하는 것이다.  


짧은 설명: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더리움을 수십억달러 규모의 가치를 거래하는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알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더리움 코드베이스가 엔터프라이즈 세계에서 비즈니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기위해 사용된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이들 프라이빗, 퍼미션드 이더리움 인스턴스의 많은 부분은 메인 퍼블릭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가치나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는 옵션을 갖고 있음에도 퍼블릭 블록체인과는 분리돼 앴다.


공식적인 기록으로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으로 불리는 단일 제품은 없다. 이 용어는 프라이버시 및 성능 확대, 허가 및 거버넌스 통제와 같은 엔터프라이즈들의 특정 요구사항들을 해결하기위해 쿼럼이나 판테온 같은 전체적으로 개조된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를 사용해 개발된 블록체인에 대해 말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얼라이언스는 세계 최대 블록체인 이니셔티브며 프라이빗 거래 실행, 멤버 강화 역량, 그리고 거래 확장성을 포함하는 엔터프라이즈에 초점이 맞춰진 추가 사항들을 제공해 퍼블릭 이더리움의 확장으로서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구현의 특징을 규정한다.  프라이빗 거래들은 메타데이터나 페이로드 데이터가 거래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만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모르는 또 다른 중요한 사실은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퍼블릭 이더리움 같은 확장 및 프라이버시 제한에 직면하지 않는다. 네트워크 크기 작고, 가스 제한 때문에 15~20 TPS 속도를 내는 퍼블릭 이더리움보다 보다 빠르게 거래될 수 있다.  블록 크기는 블록당 보다 많은 거래가 가능하도록 조정될 수 있다. 다른 엔터프라이즈 솔루션들이나 분산원장(DLT)들처럼 초당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하도록 확장할 수 있다.  애드하라는 남아프리카 리저브뱅크를 포함해 8개 노드로 구성된 뱅킹 네트워크에서 400TPS의 속도가 나왔다고 보고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포스트 후반부에서 보다 깊게 다룰 것이다. 프라이빗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참가자들의 거래 기밀, 조건, 데이터를 규모에 맞춰 관리할 수도 있다.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vs DLT

하이퍼렛저 패브릭과 R3 코다는 이 분야에서 인지도를 확보한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과는 다른 두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이다. 엔프라이즈 이더리움, 패브릭, 코다는 모두 강화된 데이터 조화, 공유 원장 등에 걸쳐 같은 목표를 많이 공유한다.  우리는 엔터프라이즈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과 관련한 하이퍼렛저와 R3의 기여를 대단히 존경한다. 그리고 우리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미션에 대해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그러나 가장 강력하게 다재다능한 블록체인으로서 기업들을 위해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을 차별화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기술적인 스펙부터 실제 세계 증명 포인트들에 이르기까지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들중에서 왜 우위가 있는지 5가지 이유에 집중한다.


1.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발전된 블록체인 플랫폼과 생태계인 퍼블릭 이더리움에 접근할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은 퍼블릭 이더리움에서 일어나는 많은 혁신들의 혜택을 입는다. 퍼블릭 이더리움은 많은 참여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른 분산 원장 솔루션들에 의해서는 언급되지 않는 혁신이  빠르다. 


2015년 이후 수백만명이, 퍼블릭 이더리움에서 수십억달러 규모의 ETH를 구입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수십만에 달하는 개발자가 2000개가 넘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외에 가장 진화된 인프라와 링케비같은 테스트넷, 트루풀 같은 개발 환경 등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을 가능케 하는 가장 강력한 지원 툴을 개발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퍼블릭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세계에서 가장 현실에서 테스트되고, 회복 탄력성이 있고, 진화된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으로 만들어줬다.


그래서 퍼블릭 메인넷에서의 개발이 어떻게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에 이점을 주는가? 우선 이더리움으로 개발함으로써 엔터프라이즈 솔루션들은 이더리움에  빠르게 업데이트를 적용할 수 있다. 전체 생태계의 혁신의 혜택을 볼수 있고, 보다 많은 것에 접근할 수 있다.


메인체인으로의 가교

이더리움은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에서 다른 엔터프라이즈 솔루션들은 갖고 있지 않은 중요한 한가지를 제공한다.  거대하고, 강력하게 높은 가치의 퍼블릭 블록체인 및 생태계의 모든 부분에 접근할 수 있는 옵션이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고?


앞으로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퍼블릭 체인 접근은 인터넷에 인트라넷이 연결되는것과 유사하게 비춰질 것이다. 보안 방화벽 뒤에 있는 인트라넷 사용자들은 여전히 인터넷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접근할 수 있다. 블록체인의 경우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는 메인체인과 어떤 것에 대해 상호작용할지 선택하고 고를 수 있는 브릿지를 통해 이더리움 메인넷에 접근할 수 있다. 


이더리움 메인넷과의 상호 운용성은 프라이버시와 확장성을 최적화하면서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걸쳐 데이터 저장을 가능케 한다. 메인체인에 연결할 수 있는 것은 아래 부분에 대한 호환성 및 접근성을 제공한다.

다른 오픈소스나 비즈니스 블록체인 네트워크

광범위한 시장과 사용자

데이터 또는 커버넌스 로직

수천개의 디앱


이더리움 재단에 따르면 디앱은 어떤 다운타임이나 검열, 사기, 서드파티 개입 가능성 없이 프로그램된대로 정확하게 돌아가도록 개발된 멈추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이같은 무중단성은 단일 실패 지점 없이, 네트워크를 저장하는 수천개 노드에 의해 안전하게 돌아가는 퍼블릭 네트워크의 탈중앙화로부터 나온다.  유용한 엔터프라이즈 디앱 사례들은 법률 계약 실행을 자동화하는 오픈로우,  디지널 자산용 회계 및 금융 관리 플랫폼인 블랑크3(Balanc3), 그리고 퍼블릭 체인과 호홙되는 첫 엔터프라이즈 클라이언트인 페가시스 판테온 등이다.


이 모든 것에 대한 접근은 미래 프로젝트 적용과 확장을 가능하게 한다. 이더리움 기반 비즈니스 솔루션들이 효과적으로 미래 가공(future-proofing) 상태로 있을 수 있게 해준다. 다른 엔터프라이즈 DLT 오퍼링은 현재  폐

쇄된 네트워크만 갖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도구들, 성장이 제한적이다.


분쟁 해결, 중재, 강제 가능성

메인체인에 연결하는 것은 또한 프라이빗 네트워크에 신뢰성과 룰(rule)의 강제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폐쇄된 프라이빗 네트워크에서,조건 및 계약 합의들은 사전이 대단히 조율된 방식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거기에 어떤 악의적인 행위자나 현재 상태에 대한 어떤 유형의 결점 또는 불일치가 있다면, 어떻게 그것이 처벌될 수 있도록 룰을 강제화할 수 있을까? 


어떻게 정부 규제 당국같은 공공 주체나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무신뢰 방식에 기반해 자동으로 컴플라이언스 기록을 체크할 수 있을까?


기업들은 퍼블릭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프라이빗 시스템을 돌릴 수 있다. 이것은 프라이빗하게 통제되는 네트워크가 퍼블릭의 강제라는 혜택을 제공한다.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참가자들은 그들의 프라이빗 체인을 '기록 재작성'이나 네트워크 룰 변경으로부터 보호할 필요가 없다.  그들의 프라이빗 체인 룰들을 담보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메인체인 이더리움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루트 레이어 시큐리티

메인체인은 또 프라이빗 네트워크에서 작은 네트워크를 사이드체인, 메인체인은 금고 역할을 하도록 함으로서 자산을 안전하게 하는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다. 자산들은 메인체인과 연결된 네트워크 사이에서 플라즈마 사이드체인이나 플라즈마 캐시를 사용해 왔다갔다 할 수 있다. 그런만큼 사이드체인은 완전한 신뢰와 보안을 위해 스스로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 특히, 소비자나 고객이 대출 에스크로화 같은 높은 가치의 자산을 퍼미션드 방식으로 거래할 필요가 있다면 특히 그렇다. 


이것은 사이드체인이나 프라이빗 네트워크에 실제 세계에서 테스트됐고 탈중앙화된 퍼블릭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에 있는 수천 노드가 지원하는 완전한 보안을 준다. 그리고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들은 잠재적으로 보다 많은 이해관계자들 및 시장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한다.


테크니컬 아키텍처: 하나의 튱합된 렛저 뷰

퍼블릭 이더리움 같이,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구현체는 저장된 네트워크 렛저들에 대한 하나의 통합된 뷰를 보여준다. 이같은 싱글 렛저는 무제한 사용 케이스를 지원하고 추가로 프라이버시 및 확장성 솔루션 개발을 프로토콜 위에서 소유권 제한없이 가능케 한다. 다른 엔터프라이즈 솔루션들은 이같은 측면들을 프로토콜 자체에 구현한다.


코다는 싱글 DLT가 아니다. 사실 코다는 스스로를 블록체인으로 부르지 않는다. 대부분의 패브릭 구현체즈들은 멀티 채널로 쪼개진 원장들과 같다. 이것은,최적화와 확장성 이슈로 이어질 수 있다. 많은 암호화된 채널을 동시에 유지하려 하면 복잡해진다.


다른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들은 이더리움의 퍼블릭 퍼스트 역사가 없다. 이더리움 퍼블릭은 오픈소스 환경과 다양한 측면의 시장을 강조한다. 이는 네트워크 참가자, 사용자, 검증자, 개발자 등 복수의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최적화될 수 있고 허가된 상호 작용을 가능케 한다.


2.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은 빠르게 배치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다.

이더리움의 오픈소스 코드 기반과 유연한 플랫폼은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이 벤더 종속과 특정 대형 솔루션 제공 업체에 대한 의존을 제거함으로써 저비용 비즈니스 모델을 갖도록 할 수 있다. 대형 벤더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업셀링과 클라우드나 컨설팅 서비스같이 강력한 의존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프라이빗, 퍼미션드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몇주안에 세팅될 수 있다. 관리하기 어려운 다른 솔루션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단기간에 구현할 수 있다. 나아가 이더리움은 3년 이상 수천 노드들에 걸쳐 퍼블릭 메인넷에서 스스로를 증명했다. 여기에다 새 비즈니스 솔루션들이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카레이도 블록체인 비즈니스 클라우드 같은 비즈니스 플랫폼을 위한 올인원 블록체인 솔루션,  쿼럼이나 판테온 같은 개조된 엔터프라이즈 클라이언트 기업들이 엔터프라이즈 네트우크 솔루션을 몇분만에 만들고 테스트하고 배치할 수 있게 한다.


카레이도가 제공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있다. '중소 비즈니스 익체인지'(SMBX: he Small & Medium Business Exchange)는 카레이도를 사용해 소기업 채권을 발급하고 구입하고 판매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거래를 커뮤니티 투자자들에게 제공한다.


벤자민 로랜조 SMBX CEO는 "우리는 이 마켓플레이스를 SMBX 커뮤니티를 대표해 운영하고 있다. 카레이도는 우리가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도움을 줬다"고 말했다.


또 다른 카레이도 사례는 상품 거래 및 금융 네트워크인 콤고(Komgo)다. 콤고는 시티, ING, 코치 서플라이&트레이딩, MUFG 뱅크,같은 글로벌 기관들로 구성돼 있다. 


콤고 CEO는 "오픈 블록체인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콤고는 생태계에서 개발되는 최고 프로토콜들을 선택할 수 있고, 최적화된 솔루션을 위해 기존 빌딩 블록을 이용할 수 있다. 이제 우리 뒤에 있는개념검증 및 파일럿들과 함께 카레이도는, 많은 참가자들을 위해 빠른 속도로 우리가 생산 준비된(production-ready) 제품을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동시에 일부 엔터프라이즈들은 종종 풀서비스 구현 파트너를 원한다.  대형 4개 컨설팅 회사, 컨센시스 솔루션스 뿐만 아니라 전세계 모든 시장에는 이제 이제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솔루션과 지원 서비스 공급 업체가 있다. 이들 회사들은 개념 검증에서부터 실제 준비 단계 블록체인 네트워크, 레거시 시스템 통합에 이르는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3.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은 자산 디지털화를 통해 참가자들이 자물쇠를 풀고 협력할 수 있게 해준다.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은 자신을 디지털화 및 토큰화를 위해 시장에서 가장 진화된 플랫폼을 갖고 있다. 시장에서. 퍼블릭 이더리움에서 사용되는 ERC-20에  토큰들에 뿌리를 두고 있다. 토큰화가 중요한 것은 3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법정화폐나 자산을 디지털 자산으로 전환하는 것은 기업들에게, 안전하고 확장성 있고, 빠른 자산 전송 역량을 준다. 디지털 포맷으로 등록된 자산들은 높은 수준의 보안을 달성하면서 시간과 돈을 절약하면서도 매우 빠르게 전송되고, 추적될 수 있다. 매출을 일으킬 기회를 열어준다.


애드하라에 의해 개발된 프로젝트 코하(Khokha) 사례를 보자. 코하는 쿼럼에 맞춰진 구현체로 은행 내부 거래 결제용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법정화폐를 안전하게 토큰화하고 그것을 다른 이해관계자에게 네트워크에서 국가 금융 규정을 따르면서 비밀리에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국가 금융 규정을 따르면서. 코하 플랫폼은, 밀리 세컨드까지 성능을 측정할 수 있다.


코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는 이제 보안을 갖추고 이전보다 빠른 속도로 거래하는 8개 금융 주체가 있다. 이를 통해 참여 업체나 참여 업체 고객들을 위해 몇시간에 달하는 시간과 수백만달러의 비용을 절약한다. 모든 은행들은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최고 성능에서 돌아가도록 인센티브화된다. 그리고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상호 운영을 위한 다른 방법을 찾고 있다. 애드하라는 퍼블릭 이더리움에선 가능하지 않은 수준의 거래 프라이버시를 구현했다. 


다수 회사들은 블록체인에서 공유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해 함께 하고 있다.  이것은 보안과 통제를 향상시키면서 참가 주체들 사이에서 데이터 공유, 디지털 거래, 법적 합의 등 신뢰를 둘러싼 비용 크게 낮춰준다. 


자산 디지털화가 중요한 두번째 이유는엔터프라이즈를 위한 엄청난 기회다. 이것은 엔터프라이즈에 새로운 투자 및 자산 모델을 열어준다. 실제 세계 자산 소유권은 디지털화를 통해 분할될 수 있다. 토큰화는 자산을 기업, 투자자, 개발자, 사용자들을 포함해 모든 참가자들이 생태계에서 걸쳐 기회를 확대하면서 한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토큰화된 마이크로 이코노미는 네트워크 참가자들을 같은 태도를 취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신뢰할만하고 투명한 거버넌스 시스템 뿐만 아니라 인센티브도 추가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면 복수 회사 프로세스에서 토큰은 사악한 행동이나 저성과 참가자들을 처벌하거나 기여, 개발, 참가에 따른 보상을 주면서 크립토 경제학적인 인센티브로 사욛될 수 있다. 


4.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은 거대한 엔터프라이즈 생태계를 갖고있다. 우리는 이미 이더리움이 가장 크고 강력한 기술 블록체인 커뮤니티라는 것을 언급했다. 세계에서 30만이 넘는 개발자와 인프라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디앱도 2000개가 넘는다.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얼라이언스 또한 세계 최대 비즈니스 블록체인 컨소시엄이다.  마이크로소프트, jp모건, 액센츄어, ING, 인텔, 시스코 등 회원사가 450개가 넘는다. 이들은 이더리움 소비자와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미래 블록체인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상호 운용성을 촉진하고 규제를 가이드할 수 있는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5.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은 미래 증명(future-proofs) 회사들이다.

미리 증명은, 당신의 회사가 진부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이번 초가을, 우리는 혁신하지 못해 역사의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회사들의 3개 케이스 스터디에 대해 살펴봤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솔루션 관련 미래 증명은 3개에 적용된다.


이더리움 스스로

당신 회사의 데이터 

당신 회사 스스로


점점더 많은 기업들이 고액 연봉 블록체인 엔지니어링 일자리부터 밴처 캐피털 투자의 폭발적인 성장까지.거대 트렌드의 증거로 전체 이더리움 생태계의 힘을 깨닫고 있다.  


이더리움 개발자풀은 다른 어떤 블록체인 커뮤니티보다 크다. 트루플의 이더리움 개발 프레임워크 다운로드만 100만 회가 넘는다.  블록체인 엔지니어를 채용하려한다면 이더리움을 찾아보라. 테크리퍼블릭 말을 빌리면 이더리움은 애플리케이션 생태계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최초이자 가장 앞서 있는 안전한 방식이다. 


크기와 다양성 때문에 이더리움은 네트워크 효과를 내장하고 있다. 기술적으로 기장 진화했고, 생산 준비된 블록체인이 됐다. 가장 큰 개발자 생태계와 가장 강력한 커뮤니티, 가장 많은 자원과 세번째로 큰 시가총액을 자랑한다. 이더리움은 다른 어떤 프로토콜보다 미래 증명됐다.


두번째 미래 증명은, 블록체인의 실제 기능을 말하는 것일 수 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변경 가능하지 않도록 저장한다. 중앙화되고 서드파티가 소유한 데이터베이스보다 안전하게 저장한다.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안전하고, 미래 증명되게 부패로 부터 보호한다. 이더리움에서 한 회사의 데이터는 미래 증명된다.


마지막으로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 증명은, C레벨 의사  위험을 완화하고, 회사를 위해 장기적인 성능을 보장하게 한다. 결정권자가 다른 솔루션 대신 이더리움을 선택함으로써엔터프라이즈들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잘 개발되고, 가장 오래 지속할 가능성이 높은 플랫폼으 선택한다. 이더리움은 특정 회사나 벤더의 운명이나 수익성에 얽매여 있지 않다.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과 함께 CEO와 CTO들은 그들 미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위한 미래 증명 외에 그들 비즈니스를 위한 미래 증명도 할 수있다.


결론: 이더리움의 최고의 부분들

지난 3년 넘게 퍼블릭 이더리움과 개발자 커뮤니티는 세계에서 가장 멈추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최저화할 수 있도록 가장 유연하고, 테스트되고, 진화된 플랫폼을 플랫폼을 창출해왔다. 이것은 엔터프라이즈 세계에서, 강화된 프라이버시, 퍼미션, 빠른 거래 속도를 포함해. 퍼블릭 네트워크의 장점들만 취해 그것을 그들 네트워크 필요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그러나 이더리움 생태계의 실제 제품은 기업들이 성공하기 위해 잘 미래 증명된다는 것이다.


[원문링크]5 Reasons Why Enterprise Ethereum Is so Much More Than a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https://media.consensys.net/5-reasons-why-enterprise-ethereum-is-so-much-more-than-a-distributed-ledger-technology-c9a89db82cb5


[관련글1]핵심은 협력...주목할만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사례 https://brunch.co.kr/@delight412/232

[관련글2]퍼블릭과 호환 주목하라...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의 미래https://brunch.co.kr/@delight412/230


작가의 이전글 AI 시대, 인간의 설득과소통 역량이 중요해질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