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델타호텔 Nov 22. 2023

대행사, 광고 말고 홍보 대행사

홍보가 뭐 하는 거 같아요?

나는 '홍보 동아리' 출신이다.


그때 '언론 홍보'가 뭔지도 모르고 했던 것들, 예를 들면 기자 리스트 만들기, 보도자료 쓰기, 기획기사 피칭하기 등이 나를 홍보회사 서류 통과로 이끌었던 것 같다.


그게 '홍보'였다는 걸 알게 된 이후로 나는 면접에 자신감이 생겼다. 동아리 회원이 소수였기 때문에 나 같은 경험은 많이들 못해봤을 것이라는 자신이었다. 그리고 면접관이 물었다.


"홍보가 뭐 하는 일인 거 같아요?"


"네, 기자 리스트도 만들고 자료도 쓰고 언론에 배포도 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돌아온 대답은 예상 밖이었다.


"그건 지금 길가는 사람 아무나 붙잡고 물어봐도 알아요."


면접관이 원한 답이 뭐였는지는 아직도 알 수 없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길가는 사람 아무나 붙잡고 '홍보'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아무도 대답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 부모님도 아직까지 내가 무슨 일 하는지 잘 모른다.


홍보를 하면서 '광고회사'냐는 오해를 가장 많이 받았다. 이제는 광고와 홍보의 경계가 모호해져서 더 이상의 구분은 의미 없는 것 같기도 하지만 굳이 이해가 쉽게 말하자면 광고가 간판 회사라면 홍보는 전단지 회사다.


나는 그렇게 면접을 망치고도 국내에서 손에 꼽는 '전단지 회사'에 들어가게 됐다.

매거진의 이전글 호환마마보다 무서운 부정이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