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여행시 멘붕오는 3구 콘센트
남아공에서 사용하는 전기 플러그의 표준은 위의 만화에서 보듯이 3구 M형이다. 230볼트의 정격전압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가지고 온 가전제품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나는 예전에 인천공항에서 셀프백드랍 기기 이벤트를 할 때 받은 멀티 어댑터를 가지고 있었다. 지금까지 이것 하나만 있으면 어느 나라에 가서도 사용이 가능했기 때문에 남아공에서도 쓸 수 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조사해보니 남아공에서는 뾰족한 3구(G형, 영국)가 아닌 둥그런 3구(M형, 남아공)를 채택하고 있어서 이 어댑터를 쓸 수 없었다.
남아공 관광지 호텔에는 2구 콘센트를 지원하기도 하는데, 지금까지 경험상으로는 오래된 호텔이거나 또 B&B나 게스트하우스 같은 숙소에는 3구 콘센트만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럴땐 당황하지말고 리셉션에 2구용 멀티탭이 있는지 문의해보자. 참고로 멀티탭은 남아공 마트 어디에서나 쉽게 구할수 있다.
그러나 옛날과 달리 이제는 2구 사용 가전 제품의 사용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면서(스마트폰 제조사에서는 2구 짜리 충전기를 지원한다.) 남아공 정부에서도 정격전압 표준을 새로이 선정하여 올해부터 적용하기 시작했다. 2구와 3구 모두 호환되는 N형을 채택한 것인데, 올해부터 새로 짓는 건물에는 새로운 플러그가 도입될 것이다. 전체가 교체될 때까지 최대 50년을 바라보고 있다고 하니 이 글을 읽은 분이라면 새로운 플러그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아래 국가는 3구 콘센트를 사용하는 국가이다. 주로 아프리카 국가가 아직 3구를 많이 사용한다. 언젠가 여행할지도 모르므로 잘 챙겨두는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