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기능들을 미리 경험해보고, 함께 만들어 나가는 공간
멜론이 실험실을 만들 때,
일단 실용성 세 스푼 넣고, 재미도 한 스푼..
그다음엔 무얼..?
멜론은 지난해 개발팀의 제안으로 여러 가지 실험적이고 재밌는 기능들을 적용하여 사용자들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멜론 실험실'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멜론이 고민한 기능들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고, 또 멜론은 유저들의 사용 빈도와 반응을 파악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아이디어라고 해서 다 넣어볼 순 없으므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세웠습니다.
1. 실험실 기능은 향후에 해당 기능을 제외하더라도 서비스에 영향이 없도록 하자.
2. 실험실 기능으로 인해서 기본 기능의 서비스 안정성을 해치지 않도록 하자.
3. 재미 요소를 넣는 것도 좋지만, 가급적이면 실용적인 기능을 위주로 더 제공하자.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서비스 만드는 사람들끼리 한번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 될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실험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렸으니 현재 멜론에서 제공하는 실험실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드릴게요.
재생목록 잠금 · 플레이어 배경 효과 · 3D Touch 미리 듣기
스와이프 제스처를 통해 재생목록 메뉴 간에 이동이 되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ON 하게 되면, 스와이프가 잠금 되어 리스트를 '밀어서 삭제'하는 기능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에서 '곡' 메뉴 위주로 사용하며 '삭제'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편리한 기능입니다.
음악을 감상하는 경험을 더욱더 풍부하게 만들어주고자, 플레이어 화면에 날씨에 따라 애니메이션 형태의 눈, 비 효과를 배경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 기능은 개인화 맞춤 서비스 포유(For U)의 날씨 기반 큐레이션을 바탕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For U'에서 이용자의 위치에 맞는 날씨 정보를 통해 이와 어울리는 음악을 실시간으로 선곡해주는데요, 예를 들면 눈이 오는 날, 추천곡 리스트를 재생하면 플레이어 배경에 눈 내리는 효과가 나타나고 비 오는 날 재생하면 비 내리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시간, 장소, 상황을 접목하여 정교하게 큐레이션 해주는 서비스에 이어 이용자들이 좀 더 역동적이고 실감 나는 음악 감상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런 플레이어로 노래를 들으니 감성감성한 느낌이 납니다.
포스터치를 통해 음악을 플레이어에 담기 전 30초 미리 듣기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들은 새로운 노래를 접할 때, 내가 마음에 드는 곡만 재생목록에 담아서 편리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멜론 실험실'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멜론 실험실은 여러분의 많은 의견과 아이디어, 또는 사용성에 기반하여 만들어지는 유저 밀착형 서비스로 앞으로도 계속해서 개선해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 빈도에 따라 멜론의 기본 기능으로 추가도 될 수 있으니, 여러분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그럼, 다음에 더 재미난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또 기대해주세요!
'실험실' 외에 멜론의 숨겨진 보석 같은 기능을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친절한 멜론사전' 서비스를 살펴보세요!
https://brunch.co.kr/@design-melon/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