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Design Jan 04. 2019

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1

Story 3_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

2018년 한 해를 정리하는 12월, 드디어 멜론의 최대 연말 시상식인 멜론뮤직어워드가 개막을 했습니다!

멜론뮤직어워드는 2005년부터 열린 대한민국 최고 음악 서비스 멜론의 최대 연말 시상식으로, 온라인 시상식은 최초 5개 부문 시상을 시작으로 주요 장르인 발라드/ Rock/ R&B/ POP 부문 시상까지 확대되었습니다. 2009년 첫 오프라인 시상식으로 발전한 MMA는 멜론 플랫폼뿐만 아니라 Daum, Kakao TV, 중국의 QQMusic, 일본의 Music on TV 채널 등 글로벌하게 송출되어 국내 팬뿐만 아니라 해외의 팬덤에게도 관심도가 높은 시상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Story 3_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


앞서 Story.2에서 2018 멜론뮤직어워드 그래픽이 적용된 시상식 현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멜론을 포함한 온라인 공간에서도 동일한 그래픽 패턴을 적용한 MMA 메인 페이지 및 다수의 프로모션 페이지가 오픈이 되었습니다.

10주년을 맞이하여 개발된 이번 MMA의 Visual을 On/Off-line의 경계 없이 지속적으로 노출함으로써 고객들이 해당 그래픽을 접하게 되는 빈도(frequency)를 높여 MMA의 Signiture Logo 외 컬러, 패턴 그래픽 만으로도 MMA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게끔 기획되었는데요.

지속, 동일한 이미지 노출을 통한 브랜드 도달율 증대


MMA Visual Identity가 적용된 멜론 내 MMA 페이지에서 티켓팅 일정을 확인하고 출석체크 프로모션 등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했던 고객이 현장이었던 고척돔 부근에 도착하면, 멀리서도 고척돔에 설치된 설치물만 보고 MMA 시상식이 열리는 곳임을 인지 할 수 있고 또한 모바일에서 지속적으로 접하던 디자인을 오프라인 현장해서 보게된다면그 설레임과 감동은 더 크겠죠? :)

마케터나 디자이너도 MMA라는 브랜드를 알리고 표현해 주기 위한 브랜딩 활동에 있어 단순 로고 외 다양한 asset을 무기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온라인에서 여러분이 경험했던 2018 MMA 관련 주요 페이지들을 다시 한번 돌아 볼까요?


2018 MMA  Visual Identity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story.1에서 확인해 주세요~

Story 1_2018 멜론뮤직어워드 그래픽 디자인




2018 MMA 공식 홈페이지

아티스트 투표와 함께 MMA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곳

매년 10월 즈음이 되면 MMA 티저 페이지를 오픈하며 시작합니다. 이곳에서는 올해의 수상자 후보 중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곡, 앨범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매년 멜로너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에 수상자를 정하기 위한 쟁쟁한 투표율을 볼 수 있지요.


올해는 10주년을 기념해 좀 더 특별하게 진행되었어요. 아래에서 소개할 10주년 인포그래픽, 추후 브런치 글에서 자세하게 소개할 멜론과 나의 연말결산을 통해 역대 MMA와 나의 한 해 음악 이야기를 알차고 흥미롭게 되짚어볼 수 있었답니다.

온라인에서도 마찬가지로 통일된 비쥬얼 아이덴티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투표 페이지에는 올 한해를 장식한 아티스트들이 대거 등장했습니다.


MMA 홈페이지는 타임라인을 따라 티저, TOP10 투표, 부문별 투표, 생중계 순으로 오픈을 하고, MMA가 끝나면 내년의 MMA TOP10 후보를 모으는 주간인기상으로 전환됩니다. 내년엔 어떤 모습으로 만날 수 있을 지 기대해주세요!

작업 디자이너의 소소한 이야기

위에 보시는 수상자 화면은, 원래 촉박한 일정으로 인해 정말 단순한 리스트 정도로 표현하기로 한 화면이었어요. 하지만 수상자 화면은 자고로 시상식의 꽃 아니겠어요? 디자인에서 위와 같은 화면으로 각 상이 돋보일 수 있는 안을 제안 드렸는데, 퍼블리싱과 개발 모두 촉박한 일정 중에 선뜻 OK를 해주셔서 순조롭게 진행되었답니다. 멋진 분들, 감사했습니다.


올해는 방탄소년단이 상을 7개나 휩쓰는 대단함을 보여주었죠. 작업한 디자이너도 방탄소년단의 멤버 이름 하나 모르다가 MMA 공연을 실제로 보고 입을 다물 수 없었고, 본능이 이끄는 리서치를 통해 멤버들의 이름도 외웠습니다. 올해의 다른 수상자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MMA 페이지로 접속해 2018 연간어워드를 확인해보세요. 추억의 역대 MMA 수상자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2018 연간어워드 바로가기



MMA 온라인 페이지 접속 방법

멜론 앱: 메뉴에서 '멜론뮤직어워드'를 눌러 들어오실 수 있어요.

PC 웹사이트: 멜론 웹사이트에서 '뮤직어워드'를 클릭해주세요.

어디서든 awards.melon.com 으로도 접속 가능하답니다.




MMA 10주년 인포그래픽.

MMA 10년의 기록

10주년을 맞은 MMA를 기념하여 연도별 멜론 총 스트리밍 수, 투표수, 10년간 최다 수상 아티스트 등 MMA의 수많은 기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페이지를 오픈하였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도 2018 MMA의 그래픽 요소들이 parallax로 반응하며 다이내믹한 페이지가 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멜론뮤직어워드 10년 되돌아보기 - 다시보기


MMA 10주년 인포그래픽 - 모션 가이드
MMA 10주년 인포그래픽 - 전체 시안




그 밖의 2018 MMA 관련 다양한 프로모션 페이지들.

그 외 MMA 관련하여 티켓 프로모션부터, 출석체크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온라인상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수많은 프로모션 페이지에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없어 Visual Identity 요소 중 essential한 요소만 유지한 체 프로모션 마다의 성격에 맞춰 조금씩 다르게 variation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두 다른 디자인이지만 함께 놓고 봤을 때 하나의 시리즈로 인식되게끔 Tone을 유지하는 선에서 프로모션 페이지들이 디자인되었습니다. 


지금까지 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이번 온라인 시리즈의 두번째 이야기인 'Story 4_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2'로 다시 찾아 뵐께요!  많이 기대해 주세요! :)


Story 1_2018 멜론뮤직어워드 그래픽 디자인

Story 2_2018 멜론뮤직어워드 현장스케치

Story 3_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1

Story 4_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2

Story 5_2018 멜론뮤직어워드 굿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