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4_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2
2018년 한 해를 정리하는 12월, 드디어 멜론의 최대 연말 시상식인 멜론뮤직어워드가 개막을 했습니다!
멜론뮤직어워드는 2005년부터 열린 대한민국 최고 음악 서비스 멜론의 최대 연말 시상식으로, 온라인 시상식은 최초 5개 부문 시상을 시작으로 주요 장르인 발라드/ Rock/ R&B/ POP 부문 시상까지 확대되었습니다. 2009년 첫 오프라인 시상식으로 발전한 MMA는 멜론 플랫폼뿐만 아니라 Daum, Kakao TV, 중국의 QQMusic, 일본의 Music on TV 채널 등 글로벌하게 송출되어 국내 팬뿐만 아니라 해외의 팬덤에게도 관심도가 높은 시상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난 Story.3에서는 10주년을 맞이하여 개발된 MMA의 비주얼이 온라인상의 공식 홈페이지 및 다수의 프로모션에 적용된 사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지난 이야기에 이어 이번에는 수많은 고객이 멜론을 사용하면서 형성된 다양한 데이터와 고객 개개인의 사용성을 바탕으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여 제작되었던 페이지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한눈에 확인하는 2018년 멜론
2018년 한 해, 팬들에게 사랑받은 아티스트와 곡을 확인해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가장 많이 재생된 곡', '최장기 1위 곡' 등 다양한 카테고리 안에서 멜론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정보성 페이지로 멜론을 사랑해 주신 고객들에게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 드릴 수 있는 페이지였습니다.
멜론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단 한 곡은?
가장 오랜 시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었던 곡은?
2018년 한 해 동안 궁금했던, 혹은 뭘 이런 것까지~하는 주제들을 다양하게 모아 고객 여러분에게 선보였습니다~
고객 개인별 이용 이력을 기반으로 뮤직라이프 스타일을 알아보는 이벤트 페이지
멜론 고객 개인의 이용내역을 4가지 분야('2018 내 뮤직라이프'. '나만의 월간 차트', '나와 아티스트', '올해 내취향')로 나누어 한 해 동안 어떤 아티스트를 좋아하고 어떤 곡을 많이 감상했는지 한눈에 확인해 불 수 있는 페이지로 구성하여 MMA를 기다리는 팬들에게 선보였습니다.
나만의 어워드 페이지를 통하여 몰랐던 나의 음악 취향도 발견하고 내가 가지고 있는 뮤직 라이프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어 의미 있는 페이지였습니다. :)
지금까지 멜론 데이터 및 고객 사용성을 기반으로 제작된 2018 멜론뮤직어워드 관련 온라인 페이지의 디자인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에는 2018 MMA 디자인 시리즈의 마지막 편인 'Story5_2018 멜론뮤직어워드 굿즈'로 다시 찾아뵐게요! 멜론 VIP고객을 위한 굿즈 세트부터 시상식이 종료된 뒤 고객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제작된 사후 굿즈까지, 다양한 2018 MMA 관련 굿즈들~ 많이 기대해 주세요! :)
Story 3_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