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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elon Design Mar 22. 2019

멜론, 2019 iF Design Award 수상!

Communication - Identity/Branding 부문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 수상에 이어
지난 2월 또 하나의 기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멜론이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 2019 iF Design Award, 'Communication-Identity/Branding 부문' 수상을 하게 되었는데요. 2018년 어워드에서도 'Music Service Application'부분에서 수상한데 이어 올해 브랜드 부문까지 수상하면서 Product와 Brand Experience까지 모두 고객을 만족시킨 브랜드로 인정받는 영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독일 International Forum Design사가 수여하는 상.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도트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와 더불어 디자인 어워드 가운데 가장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1953년부터 독일의 하노버에서 실시. 가전, 컴퓨터, 조명기구, 의약품 등 10개의 분야의 제품을 심사하며 심사기준은 실용성, 안전성, 내구성, 인간공학적 배려, 독창성, 환경과의 조화, 자원절약과 재활용, 용도/기능의 시각화, 고품질의 디자인, 감각적/지적 자극 등 10개 항목. 매해 세계 각국의 디자인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20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심사.  -한경 경제용어사전 발췌-






이번 포스트에서는 어워드 수상을 기념하며, 멜론의 Visual Branding을 진행하기 위해 수립된 전략과 Asset guide를 간략히 보여드리고 2019 iF Design Award에서 수상한 내용을 중심으로 소개 드리겠습니다.  




Visual Branding Strategy

Melon Product에서 확장된 Visual Brand Aseet의 노출 선순환



Melon UI 4.0으로 업데이트된 후, Product와 Align을 맞춘 Visual Brand Asset을 지속적으로 개발, 적용 가능한 영역을 확장해왔으며 온/오프라인에 걸쳐 모든 고객 접점에서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하여 3,000만이 넘는 멜론 고객들에게 명실 상부한 No.1 뮤직 서비스로의 TOM을 증대시키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멜론의 회원 총 수는 3,000만이며 유료회원수는 500만을 보유하고 있고 음원 다운로드 누적 수 약 51억7천건에서 브랜드 및 서비스UI 개편 이후 최근 3년간 32% 증가 해 현재 약 68억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등에서 소비자 만족도 11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Visual Branding Works

iF Design Award 출품 내용으로 알아보는 멜론의 비쥬얼 브랜딩 작업.



서론에 있는 'Melon Branding Strategy' Wheel 이미지 내용처럼, 멜론 Product에서 파생된 Visual asset들이 온/오프라인의 구분 없이 일관되게 적용되고 있는 모습들과 함께 멜론의 사용 경험을 확장 시키기 위하여 여러 제조사 및 브랜드들과 제휴하여 해당 디바이스들에 최적화된 UI로 customizing 하는 노력을 출품 문서에 담으려고 했는데요. 출품 이미지들로 간략히 그 내용을 알아볼까요?



Visual Brand Asset 개발
Visual asset list
Melon Brand Pattern 관련 가이드
Melon Brand Pattern 관련 가이드


기본적인 Signature Logo, Symbol 및 Color, Text 사용에 대한 정의와 함께 다양한 P.O.C에 활용 가능한 Pattern을 개발, 내/외부에서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작, 배포하였습니다.




 디바이스 구분없이 Melon 서비스에 공통 적용된 Visual Asset

모바일, PC 등 디바이스의 구분 없이 각 UI에 적용되는 elements 들에 대하여 공통 제작 rule을 적용함으로써 비율, 해상도와 관계없이 동일한 Tone&Manner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Icon Elements 제작 rule
Icon Elements 제작 rule



더 큰 경험을 위한 IoT로의 확장
Melon App.이 적용된 다양한 제조사의 Product


멜론은 다양한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한 Embeded 서비스 구축으로 보다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마트 TV(삼성 스마트 TV, 애플 TV)’에서 Google 크롬캐스트, DLNA, 스마트 TV용 View 환경과 함께 기술적 통합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 워치(Apple 워치, 갤럭시 기어)’에 최적화된 UX/ UI 구조를 적절하게 반영하고 모바일 장치(예: 차트, 최신곡, 장르, 개인 재생 목록)와의 데이터 동기화로 Wireless 환경에서 음악을 즐기는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성격에 맞는 브랜드 굿즈 제작

브랜드 굿즈를 제작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염두에 둔 부분은 서비스와의 연계성입니다. 제품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이 아닌, 멜론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즉, 음악감상 및 그와 관련된 행위에 있어 고객들이 필요한 제품이 무엇일지 고민하여 Item을 선정하고 가능한 최고의 quality로 제작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당연히 제작 단가에 대한 부담과 설득은 디자이너에게 항상 따라왔습니다 ^^;)


Melon 스포츠 굿즈


Melon 스포츠 카테고리 슬로건 및 컨셉 이미지
제작 발주를 위한 Blue Print



멜론 스포츠 굿즈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난 브런치 포스트를 통해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design-melon/25




Melon 페스티벌 굿즈



페스티벌 굿즈 제작 발주를 위한 Blue Print


Melon 페스티벌 Bag 컨셉 이미지


Melon 페스티벌 Bag Blue Print



멜론 페스티벌 굿즈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난 브런치 포스트를 통해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design-melon/27



오프라인 접점으로의 확장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MMA(멜론 뮤직 어워드)에도 마찬가지로 Melon Brand Asset들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MMA 관련 작업에 대하여 시리즈물로 연재를 했었는데요. 아직 못 보신 분들 혹은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싶은 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Story 1_2018 멜론뮤직어워드 그래픽 디자인

Story 2_2018 멜론뮤직어워드 현장스케치

Story 3_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1

Story 4_2018 멜론뮤직어워드 온라인 디자인.2

Story 5_2018 멜론뮤직어워드 굿즈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여서, 어워드를 개최하는 브랜드여서 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접점을 넘어 멜론은 SDF(서울 디자인 페스티벌)와 같은 또 다른 트랙에서 고객을 만나고 브랜드 이미지를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SDF에서는 고객들에게 멜론의 다양한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컨테이너를 이용한 독립된 공간을 만들어 '그리운 순간의 기억으로 이동'이라는 콘셉트 아래 4개의 컨테이너를 연결하여 라벤더 정원과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와의 접목으로 시각과 청각뿐 아니라 후각과 촉각까지 이어지는 확장된 경험을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멜론 Section 전경


멜론의 SDF 참여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지난 브런치 포스트를 통해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design-melon/6




이상으로 Melon 브랜드의 2019 iF Design Award 수상 내용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출품 내용에 담을 수 있는 양이 한정적이어서 많은 부분을 담지 못했지만 그동안 고객들을 위하여 고민하던 순간들과 작업들을 저희 스스로도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멜론은 단순히 고객에게 음원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음악과 아티스트를 사랑하는 고객들이 더욱 풍부한 뮤직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리드미컬하고 부드러운 브랜드 이미지는 유지하면서 서비스의 확장과 align을 맞춰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업데이트,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여러분이 사랑하는 멜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께요~ 계속 기대해 주세요! :)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뵐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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