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멜론 검색 리뉴얼

새로워진 멜론 검색을 소개합니다.

by Melon Design
즐길거리가 다양해진
멜론 검색홈을 만나보세요!


멜론 검색 화면은 아마 많은 사용자들이 멜론에서 가장 자주 접속하는 화면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멜론 검색 화면이 지난 3월 4일 새로운 모습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들이 검색을 하러 들어왔을 때 관심이 갈 만한 키워드들을 추천함으로써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분산된 검색 도구들을 통합하여 한 곳으로 모아서 편의성을 높이고,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사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검색개선_첨부이미지_1.png 멜론 검색홈

새롭게 개편된 검색홈에서는 주제별 검색 키워드를 한눈에 모아 보고, 실시간 인기 검색어도 시간대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OST, TV 프로그램, 키즈 캐릭터명을 검색하여 원하는 음악을 쉽게 찾고, 상황/분위기 검색을 통해 듣고 싶은 음악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주요 개선 내용을 더 알아볼까요?





기존에 분산된 검색도구를

통합하여 한 곳에!


멜론에서 제공하는 검색도구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 제일 기본이 되는 통합 검색과, 검색홈 상단 좌우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i'와 '음악검색'이 있었습니다. 스마트i는 멜론이 보유한 음악 데이터와 카카오의 통합 AI 플랫폼인 'Kakao I' 기술이 결합된 음악검색 서비스이며, 음악검색은 말 그대로 음악을 들려주면 그 음악을 검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두 가지 검색도구가 Header 좌우에 분산되어있었는데 이 버튼들의 위치를 검색바 밑으로 통합하여 보여주도록 개선했습니다. 한 곳에 보여주면서 충분한 영역을 확보할 수 있어서 텍스트로 버튼명을 넣어주어 조금 더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검색개선_첨부이미지_2.png 검색 버튼 위치 통합




다양한 검색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여

폭넓은 탐색을 할 수 있게!


검색개선_첨부이미지_6전체.png 멜론 검색홈

검색홈의 구성 요소들을 하나하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주제별 트렌드 키워드 제공

OST태그나 방송태그 항목 중 인기 있는 상위 10개의 대표 키워드를 자동으로 추천해주거나 별도의 운영으로 트렌드를 반영한 주제를 정하여 키워드를 추천해주는 영역입니다. 주제별로 파스텔톤의 백그라운드 컬러를 가진 카드로 묶어서 주목도를 높이고 콘텐츠가 다양해 보이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검색개선_첨부이미지_5.png



2. 실시간 급상승 키워드의 확장

실시간 급상승 키워드 내에 세부필터를 제공하여 다양한 시간대의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부필터의 모양은 디자인하면서 여러 테스트를 거쳤었는데요, 결과적으로 시간의 흐름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타임라인 모양이 가장 적합해 보였습니다. 필터를 선택할 때는 원형의 버튼이 라인을 따라 슬라이드 되며 이동하는 애니메이션을 주어 시간성을 강조했습니다.

스크린샷 2019-03-27 오후 1.55.23.png



3. 장르별 인기 음악 제공

장르별 검색에서 인기 있는 음악 항목들을 1위부터 10위까지 노출하여 사용자가 다양한 음악을 만나볼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검색홈 진입 시 13개의 장르 중에 하나의 장르가 랜덤으로 노출됩니다.

검색개선_첨부이미지_6.png



4. 검색 활용 팁 제공

기존에 멜론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검색 서비스들을 모아놓은 영역입니다. 뮤직봇 로니, 방금그곡, 음악검색, 스마트i로 바로 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검색개선_첨부이미지_7.png


멜론의 검색 관련 서비스들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검색 결과를

주목성 있게!


검색개선_첨부이미지_3.png 검색 결과 화면


결과 화면은 플레이리스트/OST 태그, 키즈/장르/방송 태그를 검색했을 때 사용자들이 찾을 만한 콘텐츠를 모아서 상단에 주목도 있게 보여주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일반적인 리스트 타입 형태로 보여줬기 때문에 사용자의 눈에 잘 띄지 않았었는데요, 넓은 면적의 컬러를 사용하여 상단에 시선이 꽂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타입은 3가지로 분류됩니다.


1. 상황, 감성 검색

'드라이브 음악' 등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맞춤 선곡부터 DJ 플레이리스트까지 상황, 기분에 딱 맞는 음악을 추천해줍니다.


2. OST 검색

찾고 싶은 영화, 방송 OST를 검색하면 OST 앨범 수록곡 중 타이틀곡만 모아 한 번에 감상하기 편하도록 선곡해서 추천해줍니다.


3. 방송/장르/키즈 캐릭터 검색

지금 보고 있는 프로그램을 검색하면 가장 최근의 선곡표를 확인할 수 있고 방금그곡 프로그램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멜론 검색 화면 개선 내용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새로운 검색홈이 개편된 후로 검색홈 클릭수는 약 33% 증가했고 Unique 유저수는 약 37%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키워드 검색 결과에 대한 클릭수도 오픈 전에 비해 3배 가까이 증가하는 좋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만족하며 쓰고 계신가요? 만약 모르셨다면 오늘부터 멜론 검색홈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추천 키워드를 마음껏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계속해서 멜론의 새로운 서비스와 디자인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keyword
작가의 이전글멜론, 2019 iF Design Award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