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어 정리 및 해설] 리플레이스란
볼을 인플레이 상태가 되게 하려는 의도로, 손으로 그 볼을 내려놓아 플레이스 하는 것을 말한다.
플레이어가 볼을 인플레이 상태가 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그 볼을 내려놓은 경우, 그 볼은 리플레이스 된 것이 아니므로, 인플레이 상태가 아니다(규칙 14.4 참조).
규칙에서 볼을 리플레이스 할 것을 요구할 때마다, 관련 규칙에서는 그 볼을 반드시 리플레이스 하여야 할 특정한 지점을 규정하고 있다.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손으로 그 볼을 내려놓아 플레이스 하는 것'을 말하는데, 뭐가 이렇게 복잡할까?
리플레이스가 복잡하게 느껴지는 것은 본문 마지막 단락에 즉, '그 볼을 반드시 리플레이스 하여야 할 특정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대단히 중요하다.
만약 규칙에서 규정한 지점이 아닌 다른 지점에 플레이스 한 볼을 스트로크 할 경우엔 돌이킬 수 없는 규칙 위반이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에 단순히 볼을 내려놓는 그 단순한 행위에도 아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것이다.
본문에서 리플레이스를 설명하면서 플레이스를 언급했다. 이는 리플레이스가 '특정한 지점'에 볼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의미이며, 볼을 내려놓는 그 자체의 행위는 플레이스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특정한 지점에 볼을 플레이스 하여 리플레이스 되는 것이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