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수운 작가 우듬지 Apr 17. 2023

역경을 가뿐하게 이겨내는 사람들의 행복해지는 비법

<유퀴즈> 이지선 교수가 전하는 행.복.비.책!


인스타그램 @woodumi




내 책을 읽거나 강연을 듣고 "지선씨는 저 상황에서도 견디고 살아냈는데 나도 힘내서 살아야지" 하고 용기를 냈다는 반응을 접할 때면 반갑다.





하지만 "나는 이지선씨처럼 다치지도 않았고 그런 고통을 겪지도 않았으니 참 감사하구나,하고 깨달았다"는 식의 이야기를 들으면 전혀 달갑지가 않다.




그런 분들의 모습이 안타깝다 하는 건 비교로 얻은 행복은 너무 쉽게 휘발되기 때문이다. 자신보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과 비교해서 얻은 감사와 행복은 결코 오래갈 수 없다.



감사와 행복은 남과 비교해서 얻는 상대적인 것이어서는 안 됨을, 좀처럼 변하지 않고 웬만해선 흔들리지 않는 곳에서 얻어야 함을 배웠다.



행복은 자주 누릴 수 있는 것에서 찾아야 한다. 노력해서 크게 성공하고 엄청난 성취를 거두었지만 그 행복의 순간이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는 사람들의 고백도 심심찮게 듣는다.



그런데도 우리는 손에 잡히지도 않는 큰 성취와 행복을 인생의 목표로 세워놓고 매일의 일상은 그리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면서도 태도를 바꿀 노력도 하지 않을 때가 너무 많다.



진짜 행복해지려면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얻는 행복도, 불행도 차단해야 한다. 대단한 일을 성취하고 값비싼 것을 소유했을 때 느끼는 짧은 행복보다는 일상에서 자주, 길게 누리는 것에서 행복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더 행복해지려면 그런 행복거리를 찾을 때마다 감사와 감탄을 표현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오, 멋져! 따뜻해! 시원해! 맛있어! 재밌어! 즐거워! 짜릿해! 포근해! 기분좋아! 그래서 나 지금 감사해! 지금 행복해!"라고 말이다.




* 문장은 모두 도서 <꽤 괜찮은 해피엔딩>에서 발췌했습니다.






고민 많고 마음 여린 어른이들을 위해 따수운 글을 전합니다.



■ BOOK

연애 결혼 힐링 에세이 『사연 없음

현실 직장 생활 에세이 『어쩌다 백화점


■ CONTACT

인스타그램 @woodumi

유튜브 『따수운 독설

작업 문의 deumji@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지키면서 직장 인간관계 잘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