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 빚는 영양사 Oct 15. 2021

영양사 며느리의 맛있는 레시피 14

14. 초간단 밥도둑, 깻잎 장아찌



              초간단 밥도둑, 깻잎 장아찌





재료

깻잎 60g (30장)


양파 70g (1/4개), 당근 20g, 청양고추 1


발사믹식초 4T, 고춧가루 3T, 물 100ml

깨소금 1T, 참기름 1T (선택재료)





꿀팁

Tip 1. 간장 대신 발사믹식초를 넣어 저염 장아찌를 만든다.

Tip 2. 고춧가루, 깨소금을 듬뿍 넣어 풍미를 살린다.

Tip 3. 양파, 당근, 청양고추로 단맛과 매콤함, 씹는 맛을 배가 시킨다.



맛있는 깻잎 장아찌 몇 장이면 밥 한그릇 뚝딱! 일 때가 있죠? 저희 어머님도 깻잎 정말 좋아하시는데 간장에 절인 장아찌는 너무 짜기도 하고 많이 드실 수도 없어서 간장 대신 발사믹식초로 절인 '초절임' 겸 깻잎 장아찌 만들어 봤어요.


양념장에는 간장을 넣지 않고 발사믹식초와 물만으로 농도를 맞춰서 새콤달콤장아찌 양념장을 만들거예요. 고춧가루와 깨소금을 듬뿍 넣어 매콤함과 고소한 맛을 살릴 거고 양파와 당근으로 단맛을, 청양고추로는 칼칼함을 배가 시킬 겁니다.


물론 채소가 주는 단맛 풍미, 씹는 맛도 극대화 시키기 위해 다른 레시피들 보다 채소의 양을 조금씩 더 늘려서 넣었어요. 밥반찬으로 밥에 싸먹기 위해 인위적인 단맛은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양파, 당근이 식초에 녹아들면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단맛, 고춧가루의 매콤한 단맛 그리고 발사믹이 가지고 있는 새콤달콤한 맛에 칼칼함, 고소함까지 더한 맛있는 깻잎 장아찌의 매력에 푹 빠져보아요!



만드는 법

1

준비된 양념장 재료 (발사믹, 고춧가루, 물 100ml, 깨소금)를 볼에 넣고 잘 섞어 줍니다.



2

양파는 얇게 채썰고 당근은 5cm 길이로 채썰어 줍니다. 청양고추도 동그란 모양으로 얇게 채썰어 줍니다.



3

준비된 채소를 양념장에 넣고 잘 섞어 줍니다.



4

깻잎을 깨끗이 씻어 줍니다.


(이때 꼭지는 꼭! 떼지 말고 준비해 주세요. 꼭지를 떼어 버리면 조리할 때나 먹을 때 깻잎끼리 분리시키기가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5

넓은 접시에 깻잎을 한장씩 깔고 양념장을 1~2t씩 묻혀주세요.


(처음부터 많이씩 묻히면 나중에 양념장이 모자를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발라주세요.)


6

끝부분이나 가장자리에도 양념장을 골고루 발라줍니다.


(양념장이 잘 안 발리게 되면 이 부분에만 간이 잘 안 밸 수 있어요.)


7

깻잎과 양념장이 쌓여서 가운데가 툭 튀어나오게 되면 숟가락으로 한 두번씩 꾹꾹 눌러줍니다.



8

깻잎을 한꺼번에 너무 많이 올리지 말고 10~15장씩 나눠서 양념장을 묻힌 뒤 통에 담아 줍니다.



9

통에 넣을 땐 꼭지를 교차하게 넣어야 수평이 맞아서 양념이 고루고루 잘 밴답니다. 남은 양념장은 깻잎 위에 듬뿍 올려줍니다.



초간단 밥도둑! 저염 깻잎 장아찌



                         완성!




밥도둑 깻잎 장아찌! 간장 없이 괜찮겠나? 싶었는데 새콤한 맛이 입맛 돌고 무엇보다 짜지 않아서 부담없이 밥에 싸먹을 수 있으니 부모님 건강 걱정 덜었네요.


입맛 없을 때 그리고 적당한 밥반찬 없을 때 초간단 깻잎 장아찌로 입맛도는 초간단 메뉴!


저희도 자주 해먹어야겠어요.


여보! 오늘은 배달이야!

매거진의 이전글 영양사 며느리의 맛있는 레시피 1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