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 빚는 영양사 Nov 22. 2022

된장 비건김치

비건_된장 김치



비건 된장 김치

배추 450g

배추 절일 물-소금 100g, 물 1.5L, 다시마 10g


김치 양념

단호박 100g, 무 100g, 쪽파 100g

청홍고추 1개씩, 귤 1개, 마늘 10g, 생강 5g


국간장 3큰술, 식초 2큰술, 집된장 1큰술

표고버섯 가루 2큰술, 함초가루 1큰술 



된장


된장은 단백질 섭취가 어려운 비건인들에게 좋은 영양소원이 됩니다. 필수아미노산, 지방산, 유기산, 미네랄, 비타민등 우수한 영양학적 가치는 이미 여러 연구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젓갈 대신 김치에 된장을 더하면 젓갈 특유의 쿰쿰한 냄새와 비린맛은 없으면서 감칠맛 도는 깔끔한 비건 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감귤


상큼하면서 달콤한 귤은 비타민C가 많아 겨울철 감기예방과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특히 껍질 부분을 잘 씻어 김치에 썰어 넣으면 산뜻한 향이 김치의 군내, 잡내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된장 특유의 진한 풍미와 상큼한 귤의 향기가 잘 어울려 먹음직한 비건 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배추(450g)는 4등분 해서 준비합니다.


(일반 배추, 알배기 모두 한 덩어리가 100~120g이 되게 준비합니다.)


2

다시마 10g은 고소한 향이 날 때까지 프라이팬에 구워주세요.


(중불이나 약불에서 서서히 구워주세요. 이래야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3

소금은 물에 미리 녹여서 소금물로 준비한 뒤 다시마와 함께 배추 위에 부어 줍니다. 이 상태로 3시간 동안 절입니다. (알배기 3시간, 일반 배추 4시간)


4

배추가 절여질 동안 김칫소를 준비합니다. 단호박, 무는 채썰어 주세요.




5

쪽파, 고추도 채썰어 준비합니다.




6

귤은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채썰어 준비합니다. 마늘, 생강도 다져 놓습니다.



 

7

된장은 국간장과 섞어서 준비합니다.




8

나머지 부재료를 넣고 김칫소를 버무립니다. 귤 알맹이는 손으로 뭉개면서 다른 재료들과 섞어 주세요.


9

잘 절여진 배추는 찬물로 헹궈내면서 살짝살짝 짜주세요. 김칫소에 넣고 버무릴 땐 배추의 흰부분에 김칫소가 잘 들어가도록 해주세요.




깔끔 시원한 된장 비건 김치 완성!

11월 22일은 '김치의 날'입니다. 그래서 비건으로 김치 담가 봤어요. 저희 외할머니는 불교 신자셨는데 절에서는 된장으로 비건 김치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외할머니 김치 먹던 어릴 적 생각이 납니다.



상온에서 하루 정도 놔뒀다 먹으면 동치미처럼 시원한 맛이 나요. 버무릴 때 고춧가루를 3T 정도 넣으면 겉절이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비건 김치로 만든 두부 김치. 빨갛게 버무리거나 볶을 때 고춧가루를 넣어도 일반 김치처럼 맛있는 맛이 나요. 들기름 넣고 들들 볶아 두부랑 먹으면 찰떡궁합입니다.



비건으로 담근 김치, 그냥 먹어도 맛있고 여러 모로 쓸모가 많아요. 이번 김장은 비건 김치 어떠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