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 빚는 영양사 Feb 04. 2024

다이어트 곤약면 채식잡채

無설탕 곤약면 다이어트 잡채



             다이어트 곤약면 채식잡채





재료   

곤약면 1팩 (180g)  

당근 100g, 양파 100g

불린 표고 80g (건표고 2~3개), 부추 50g

홍고추, 청양고추 1개씩


[양념]  

들기름 2큰술, 저염간장 2큰술

통깨 1큰술, 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계량기준

1T = 1큰술 = 15ml

1t = 1작은술 = 5ml ☆



꿀팁

Tip 1. 불린 표고는 물기를 꼭 짜낸 다음 볶는다.

Tip 2. 재료를 따로 볶지 않고 양념을 추가하며 원팬으로 볶아 낸다.

Tip 3. 설탕 없이 당근, 양파로 단맛을 낸다.



無설탕 곤약면 다이어트 잡채


명절만 되면 살찔 걱정부터 되시죠? 저도 그래요. 기름진 전에 갈비, 나물, 잡채, 푸지게 한번 먹고 나면 또 과일에 감주, 온갖 주전부리가 상다리 휘어지게 차려집니다. 식구들끼리 음식 집어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다음날 1~2kg은 금방 불어나죠.


그래서 이번엔 잡채만이라도 칼로리를 줄여보려고 곤약면을 썼습니다. 곤약면은 쉽게 불지 않고 칼로리도 당면의 1/10 정도라 살찔 걱정이 없어요.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아 채소와 함께 먹으면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당면 외에도 잡채엔 고기, 기름이 많이 들어가서 굉장히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에요. 그래서 고기대신 표고버섯과 쉽게 구할 수 있는 채소를 넣어 채식잡채로 만들어봤습니다. 매콤한 고추와 부추를 넣고 설탕 대신 당근과 양파를 많이 넣어서 단맛을 낼거에요.


딱딱한 재료순으로 양념을 조금씩 더해가며 볶으면 하나의 팬으로 후딱 볶을 수 있는 원팬잡채가 완성됩니다! 건강하고 간편한 채식잡채, 이번 설에 꼭 해보세요.

후원은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힘이 됩니다 ♥

만드는 법

1

건표고버섯(2~3개)은 충분히 불린다음 도톰하게 썰어 물기를 꼭 짜낸 뒤 준비합니다.


(곤약면과 채소의 수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할거에요.)

2

곤약면은 찬물에 한번 헹궈 물기를 꼭 짜낸 뒤 체에 밭혀 놓습니다.




3

당근, 양파는 얇게 채썰어주세요.




4

부추는 잘 씻은 다음 5cm 길이로 준비합니다. 고추는 씨와 속을 제거한 뒤 얇게 채썰어 주세요




5

팬을 달구지 않은 상태에서 들기름 1큰술, 간장 1작은술, 마늘 1작은술을 넣고 약불로 달달 볶습니다.




6

표고를 넣고 잘 볶은 다음 당근과 들기름 1큰술을 넣고 살짝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7

물기를 꽉 짠 곤약면과 저염간장 1큰술을 넣고 쪼리듯이 볶습니다.




8

양파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다가 부추, 고추, 저염간장 1큰술을 넣고 살짝 볶아줍니다.




9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통깨 1큰술, 후추 취향껏, 참기름 1작은술을 넣고 잘 버무려줍니다.




다이어트 곤약면 채식잡채



                         완성!





상차림

아직 명절이 아니라서 간단히 고기반찬에 채식잡채를 올려봤습니다. 집에 있던 뒷다리살에 불고기 양념, 파채 팍팍 넣어 돼지불백 해봤어요. 순두부 넣은 북어뭇국, 팥 넣은 찰현미밥, 느타리버섯 숙회도 올렸습니다.



채식잡채가 조연 됐지만 그래도 너는 주연!

요즘은 식재료 물가가 너무 올라서 다들 간소하게 차린다곤 하지만 그래도 명절엔 어머니들은 어쩔 수 가 없나봐요. 자식들 온다고 하면 간단히 하신다면서도 상다리 뿌러지게 차려놓고 기다리십니다.


사랑 양념 팍팍 넣은 채식잡채

저는 부끄러운 솜씨지만 약소하게 채식잡채로 사랑의 마음을 전합니다. 빚어 놓은 찹쌀 막걸리가 있어서 같이 갖고 가면 아버님, 어머님 술안주 하시면 될 것 같아요.


다들 즐거운 설명절 보내시고, 새해 福 많이 받으세요.♥

구독, 좋아요, 공유는 필수♥ 지금 당장 주변에 공유하셔서 행복과 건강을 나눠주세요~

레시피 동영상으로 보기

https://youtu.be/H6B3kNCG0oY?feature=shared


#채식 #채식잡채 #다이어트 #다이어트잡채 #잡채레시피 #레시피 #요리 #건강레시피 #설날잡채 #잡채 #잡채만들기

매거진의 이전글 無설탕 집밥을 만들게 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