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 빚는 영양사 Feb 25. 2024

봄을 먹어요.

꽃비빔밥



꽃비빔밥

곤약밥 150g, 채소믹스 100g

비건참치(야채맛) 100g, 식용꽃 15g


[양념장]

고추장 1작은술, 참깨 1/2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식용꽃


식용꽃은 다양한 향기에 보는 즐거움까지 더하는 영양소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쿠팡에서 의외로 쉽게 구매할 수 있어요. 생각보다 비싸지 않습니다. 가격은 30송이, 1팩에 3000원 선입니다.)


꽃이 다른 채소, 과일보다 확연히 눈에 띄는 건 천연 색소(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가 2~10배 정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항산화 성분노화를 방지하고 만성염증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기능 활성과 노인성 치매, 뇌질환을 예방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샐러드나 비빔밥, 꽃차, 샌드위치 등에 넣어 다양하게 활용하면 건강한 채식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꽃가루 알레르기가 심한 사람이라면 수술을 제거하고 꽃잎만 먹거나 아예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보도자료, 식품재료로서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식용꽃의 종류와 특성 2005 논문)

후원은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힘이 됩니다 ♥

1

쌀 1컵(200ml)과 곤약쌀 200g을 섞어 곤약쌀밥을 짓습니다. 곤약쌀은 따로 물을 잡지 않습니다. 굳이 새밥 하지 마시고 집에 남아 있는 찬밥 사용하셔도 되요~



2

면기에 곤약밥 150g을 넣고 채소믹스 100g을 골고루 놓아주세요. 채소믹스는 적채, 양상추, 당근 등 입맛에 맞는 채소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3

비건 참치를 넣고 식용꽃을 올려 장식합니다. 혹, 비건 참치가 없더라도 집에 있는 통조림 참치 올리셔도 됩니다. (페스코 채식)



고추장 양념을 곁들이면 비건참치 꽃비빔밥 완성!



너무 예뻐서 꽃비빔밥 한그릇으로 봄을 먹는 기분입니다. 겨우내 다운됐던 기분도 따스해지는 기분이에요. 꽃비빔밥 한 그릇에 위로와 봄이 담겨있습니다. 맛도 너무 좋아요.

예쁜 꽃 하나 올려서 씹으면 입안에서 은은하게 퍼지는 꽃향기가 예술입니다~ 꽃마다 다른 향기와 맛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건 새콤하고 어떤 건 달콤, 아삭아삭하기도 합니다.



혹시라도 꽃향기가 밥과 어울리지 않으면 어떻하지? 걱정했는데 그냥 샐러드를 먹는 느낌이에요. 집에서 먹는 한그릇 음식으로도 좋고, 손님상에 올리는 예쁜 음식으로도 좋아요!


채식으로 꽃피우는 세상, 아름다운 꽃향기 가득한 세상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한 1일1채식 하세요!

구독, 좋아요, 공유는 필수♥ 지금 당장 주변에 공유하셔서 행복과 건강을 나눠주세요~

레시피 동영상으로 보기 ↓

https://youtu.be/nidYZdxwOTo?feature=shared


매거진의 이전글 前찌개, 이제는 비건마라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