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주 Aug 01. 2022

트라우마 터지기 전 전조증상

회피했던 불안과 마주함 


나를 고통스럽게 했던 사람을 어쩌다 만나게 되었는데

분명 내 상황과 위치가 예전과는 다르고

그 사람 앞에 긴장할 리가 없는 상황인데도

몸이 얼어붙고 말이 어눌해지는 것을 느꼈다.

심장이 빠르게 뛰고 기분이 이상해지는 걸 느끼며

도망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그 사람에게 아무 말도 못 하고 피해 도망쳐 일상을 살았다

그때 마침 한 달간 바캉스를 떠나게 되며 일을 쉬게 되었는데

몇 년 만에 푹 쉬는 거고, 분명 행복한 상황인데

이상하게 악몽을 꾸기 시작했다. 


꿈에 그 사람이 야비한 표정으로 나와

야비한 방법으로 나를 괴롭혔다.


꿈에서까지 나를 괴롭히는 건가..?

이상했다. 대체 왜 이러는 거야....

천국 같은 바캉스 기간, 지옥 같은 꿈이라니...

정말 이상했다. 

이것이 나의 공황 전 전조증상이었다.

두려움들의 몰려옴.


지금 와서 이유를 살펴보면

일단 4년 만에 일을 처음으로 쉬는 상황이었는데

미친 듯 일을 했던 이유가 '불안' 때문이었는데

일을 안 하고 쉬니, 회피했던 모든 불안이 스멀스멀 정체를 드러내는 것이었다.


꿈에 나온 그 사람은, 나의 모든 트라우마를 불러일으키는 사람이었다.

고통을 일으키는 원인들의 상징적 집결체로 나타난 것이었다.



직면하고 싸우고 두려움을 내쫓아야 끝이 나는 게임을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학대 트라우마 이야기 #고백공포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