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용해 Oct 23. 2021

호밀밭의 파수꾼 4일차

원서 읽기


39페이지까지.

여자때문에 숙제도 대신해주고 주먹다짐도하고 ㅎㅎㅎ 귀엽네 귀여워


홀든의 학창시절 3일간을 디테일하게 따라가 보면서 아이를 보니, 이 아이는 시종일관 어른 흉내를 내요.


읽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열 일곱살의 아이는 어른이 되고 싶어하고 지금 마흔이 넘은 저는, 어른이어야 하는 걸 적잖이 부담스러워하고 있네요. 그냥 그아이와 나, 우리는 모두 제나이를 살고 있지 못하다는 느낌. 홀든이는 아직 시간이 있으니까 지금의 열일곱은 비록 어른 흉내를 내지만 혹시 17살을 잘 보내고 나면 어른다운 어른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문제는 전데, 저는 사실 사춘기를 제대로 겪지 못했거든요. 내성적인 아이여서 였을까요? 위로 언니 둘이 있는데 두 언니가 사춘기를 심하게 겪는 걸 옆에서 보고 엄마가 너무 안됐어서 많이 참았었거든요. 저는 삶에 질량의 법칙이 있다고 생각하는 주의라...  사춘기 때 못한 방황을 넓게 여러해 동안 나눠서 하고 있는 느낌이예요. 지금까지도 찔끔 찔끔... 


그래서 홀든이가 쎄게 배짱 좋게 방황하면 방황할수록 이상하게 응원하게 되요. 그래 네나이 때 세게 겪어그게 나은거 같애잘한다 우리 홀든이!     


이러구요.   

매거진의 이전글 호밀밭의 파수꾼 3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