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숙집 이모 Aug 07. 2021

뒤처지고 있는 나에게

결국 사랑이 필요한 거였다

제목을 입력하라고 커서가 껌벅거린다. 

무언가 써보려고 머리를 쥐어짜 보지만 눈만 커서를 따라서 껌벅거린다. 

작가의 서랍에는 쓰다 만 글들이 대충 개어 놓은 빨래 마냥 대충 포개져 쌓여 있다. 

나의 글쓰기가 뒤처지고 있다.


책이 출간된 후

지인이 물었다. 

책도 내고 하고 싶은 건 다 하고 사는 것 같은데 정말 하고 싶은 게 뭐야?

별 망설임 없이 쉽게 대답을 했다. 

한가롭게 책이나 보고 글이나 쓰고 살고 싶어요.


그렇게 살고 있는 게 아니냐고 또 물었다. 

욕심이 많다는 말도 덧붙였다. 


지금 그렇게 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욕심이 많다는 말은 옳다.

한가롭게 책이나 보고 글이나 쓰는 게 쉬운 일인가?

일단은 '한가롭다.'는 내게 너무 먼 말이다.

매일 시간에 밀려 산다. 한 가지 일을 하면서 다음 해야 할 일을 생각한다. 생각은 하고 있는 일보다 한 단계 앞서서 내 몸을 빨리 오라고 끌어당긴다. 


그리고 '책이나, 글이나'는 어렵다. 

읽어야 할 책 선정이 쉽지 않다. 문학을 하고 싶어 하면서 정작 자기 계발서나 경제관련서를 주로 읽는다. 나를 성장시켜야 한다는 핑계를 대고 '그런 책도 좋은 게 많다.'는 말로 위로를 한다. 


무엇보다도 '글이나 쓴다.'는 것은 '감히!'다.


최근에 내 책을 읽으신 독자분께 선물 받은 '가재가 노래하는 곳'이라는 소설을 읽었다. 

저자는 평생 야생동물을 연구한 학자인데 70세가 넘어 처음으로 쓴 소설이다. 

야생의, 늪지대의 어린 여자 아이, 카야가 어른이 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외롭지만 쓸쓸하지 않게, 슬프지만 눈물을 파도 속에서 이겨내는, 가냘프지만 용감하게, 아무것도 없는 것 같지만 아무것도 필요치 않게 그려낸 이야기다. 


처음 쓴 소설이라고 말하기엔 너무 능숙한 글 솜씨고 동물학자라고 하기엔 문학적 묘사가 섬세하다.

책을 읽으면서 작가의 놀라운 능력에 경이로운 감정이 들었다. 그리고 아주 깊은 곳에서 스멀스멀 올라오는 또 다른 감정을 느꼈다. 

열등감! 내가 이 훌륭한 작품 앞에서,

감히! 열등감을 느꼈다. 


어떤 대상에 대하여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공부하고, 관찰하고, 사랑해야 이런 묘사가 나올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내가 원하던 '한가롭게 책이나 보고 글이나 쓰고.'는 욕심일 뿐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한가로운 게 우선이어야 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건 핑계일 뿐이다.

한가하면 다 될 거라는 생각은 수고하지 않고 거저먹겠다는 못된 심보일 뿐이다. 

수고가 필요한 것이고  '사랑해야'가 우선이었다. 

사랑하면 관찰하게 되고 관찰 대상이 더 궁금해지니 계속 보고 싶고 그 마음을 담아 수줍게 연애편지를 쓰게 될 것이다. 


내가 뒤처지고 있던 이유, 

진정으로 사랑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책이나, 글이나 라는 말도 틀렸다. 

'~이나'는 '시간이나 상황에 제한 없이 자유로움'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가벼움이었다. 


이제 내 주변의 대상에 대하여 사랑을 해야겠다. 


사랑을 멈추지 않는다면, 그렇게 사랑이 깊어지면 심장이 펄떡이고 가슴이 두근거려 밤새워 연애편지를 쓰듯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사람이 될 수도 있겠다. 

작가의 이전글 책임질 수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