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용어
주식이 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처럼 암호화폐도 거래장소가 필요하다. 암호화폐 거래에소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CEX(Centralized Exchange, 중앙화거래소)와 DEX(Decentralized Exchange, 탈중앙화거래소)가 그것이다.
- 중앙화거래소(CEX) : 일반 금융회사와 같은 중앙 서버를 통해 통제 관리하는 시스템. 오더북을 활용하는 등 기존의 주식거래와 비슷한 경험을 제공한다. 국내에서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이 대표적이다. 초창기 탈중앙화거래소는 일반 거래소처럼 편리한 환경과 빠른 처리를 제공하기 어려웠고, 다른 메인넷의 코인들과 호환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 코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지 못했다.
- 탈중앙화거래소(DEX) : 일반 거래소처럼 중앙에서 관리 통제하는 시스템이 없고, 블록체인 기술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거래가 가능하다. P2P 거래로 이루어지며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에 보관된다. 대표적으로 유니스왑, 팬케이크 스왑, 스시스왑이 있다.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지 않으며 완전한 익명거래가 가능해 개인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탈중앙화거래소는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을 사용하는 대신 서로 다른 코인 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형식을 사용한다. 최초의 탈중앙화거래소는 오더북의 형식을 띄었다. 하지만 이 형식은 충분한 유동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적절한 가격에 체결되기 어렵다.* 또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스비용이 발생하며, 거래 지연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다른 방법으로 AMM(Automated Market Maker), 덱스 애그리게이터(DEX aggregators) 등을 거래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 하지만 토큰의 유동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거래 시 슬리피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슬리피지 : 원하는 가격에 주문이 체결되지 않아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
참고
CEX,DEX : https://academy.binance.com/ko/articles/what-is-a-decentralized-exchange-dex
DEX, CEX 2 : https://phemex.com/ko/academy/what-are-decentralized-exchanges-dexs
오프체인 : http://wiki.hash.kr/index.php/%EC%98%A4%ED%94%84%EC%B2%B4%EC%9D%B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