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이맘 Aug 20. 2020

MBTI 성격 유형 검사 (하나)

 요즘 MBTI 성격 유형 검사가 꽤 많은 사람들에게 자주 이야기되는 듯 같다. 예전 같으면 전혀 알지 못했을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나 유행 아이템들도 최근 시작한 SNS 활동을 통해 접할 기회가 생기기도 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게 되면서 나는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상당한 호기심'이 일고 있는 중이다. 나는 과거에도 유행에 퍽 민감한 사람은 결코 아니었지만, 그동안 스스로 아이와의 시간에 몰입한 덕분에  더더욱 바깥세상과 단절시킨 채 오직 아이와의 시간과 나의 본능적인 욕구에만 집중하며 지냈던 것 같기도 하다. 나의 관심은 오로지 별이었으며, 내 모든 오감과 나에게 없는 육감까지 동원하여 살피고 고민하며 별이와 함께했었다. 모든 부모가 그러하였을 터인데 나는 나의 사랑이 조금 '더 특별하다'라고 착각했던 것도 같다. 그것은 내게 별이의 존재가 지금까지 내가 경험하지 못했던 '완전히 특별한 존재'이기도 하고 내가 스스로를 '꽤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했기 때문인 것도 같다. 이제 별이가 나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친구, 선생님뿐 아니라 돌, 꽃, 곤충 등 본인의 관심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것처럼 나 역시 별이처럼 '나만의' '나를 위한' '새로운 무언가'를 찾아 이리저리 어슬렁거리기 시작한 것이다. 


  나는 여전히 별이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에 주의집중의 끈을 놓지 않지만 한 편으로는 내가 좋아하는 것이 없나 둘러보기도 하고 신랑이 좋아할 만한 것을 조금 더 찾아보기도 한다. 별이와 나는 서로를 여전히 마음 깊이 가장 사랑하지만 조금 더 넓은 '각자의 세상으로의 탐색'을 시작한 것이다. 마치 우리는 지금을 약속했다는 듯이 미련 없이 쿨하게 본인만의 세계로 성큼성큼 들어가고 있는 중인 것도 같다. 물론 나는 끝없이 별이에게 질척대고 가끔은(혹은 자주) 서운해할지 모르겠지만.


 다시 MBTI 성격 유형 검사 이야기로 돌아와서 이야기하자면, 이 검사는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기 보고식 성격유형지표1로서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외향E-내향I) 지표, 정보 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감각S-직관N),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한 합리적 판단의 기능 (사고T-감정F),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되어 나타난 생활 양식(판단J-인식P)의 4가지 지표에서 개인이 가지는 선호를 판단하여 16가지의 성격 유형으로 구분하는 검사이다. 이를 통하여 각각의 유형에 대한 공통적인 성격의 특징과 행동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2


  전문 지식이 없는 나에게 MBTI는 꽤나 신선하게 느껴졌다. 몇 분만 투자하여 몇 가지 문항에 답하기만 하면 나의 성격과 행동 방식에 대해 줄줄이 파악을 해주거니와 인터넷으로 조금 더 검색하면 추천 직업까지 있으니 이보다 더 편한 메타 인지 방법이 어디 있나 싶기도 하였다. 슬쩍 검색해보니 실제로 MBTI는 학교, 회사뿐 아니라 상담센터에서 두루 이용되고 있는 듯하기도 하였다.  비교적 신뢰가 가는 검사란 생각이 들자 나는 MBTI 검사를 후루룩 대충 끝내고 곧이어 신랑에게도 권했다. 그리고 늘 그러듯이 신랑은 조용히 검사 결과를 카톡을 통해 내게 보낸 후 언제나처럼 일언반구 없었다. 


MBTI 성격 유형 검사 (둘)에 계속.


별이는 본인만의 세계를 아주 가끔 먼저 알려주기도 한다. 물론 본인 딴에는 꽤 그럴듯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작품에 한해서다. 구슬이 굴러가는 미끄럼틀이 있는 집을 만든 본인이 몹시 자랑스러운 듯 내게 시범을 보여주기까지 하였다.             


하지만 (내 맘에 쏘옥 들지만) 본인 맘에 들지 않는 작품에는 온 힘을 다하여 나의 기록을 방해한다. 아니면 그저 엄마를 방해하는 것이 너무 재미있게 느껴졌거나겠지.


작가의 이전글 여행 (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