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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ERU Feb 09. 2023

로맨스 영화추천 100편 (1)

TOP 100 Romantic Movies Of All Time (1)

사랑은 가득하지만, 쌀쌀한 날씨와 치솟는 물가 때문에 발렌타인 데이 데이트를 계획하는 것이 낭만적이지 않을 수 있다. 번잡함을 피하고 특별한 사람과 함께 아늑한 밤을 보내기에 영화 한 편을 감사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장대한 로맨스 영화, 웃음이 끊이지 않는 로맨틱 코미디, 눈물샘을 자극하는 멜로영화 등 집에서 완벽한 발렌타인 데이를 보낼 수 있는 최고의 로맨스영화들을 모아봤다.


선정기준

1.로맨스 영화는 낭만적인 사랑 이야기를 포함하여, 주인공의 열정과 감정, 관계의 발전에 중점을 둔다. 일반적으로 데이트, 구애, 결혼을 통한 그들의 로맨틱한 여정을 그린다. 때때로 경제력, 신체적 질병, 다양한 형태의 차별, 심리적 제약, 가족의 저항 같은 장애물에 직면한다. 그리고 인간 관계에 필연적으로 겪게 되는 일상 생활의 긴장, (불륜의) 유혹, 궁합의 차이 등이 로맨틱 영화의 줄거리로 등장한다.  


2. 로맨스 영화는 첫눈에 반한 사랑, 성숙한 사랑, 짝사랑, 집착, 영적인 사랑, 금지된 사랑, 플라토닉 사랑, 성적 및 열정적인 사랑, 희생적인 사랑, 폭발적이고 파괴적인 사랑, 비극적인 사랑 등의 본질적인 주제를 탐구한다. 두 주인공이 숱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커플을 선언하며, 마지막 키스로 암시되는 '영원한 행복'의 환상과 탈출 욕구를 제공한다.


3. 모든 문화에 로맨스는 빠질 수 없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그러므로 지난 TOP100 시리즈에서 소개한 작품 상당수를 제외했다. 만약 여러분이 생각하는 제목이 없는 경우에는 <한국영화>, <뮤지컬 영화>, <애니메이션>, <청춘·성장영화>, <코미디영화> 편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100 : 먼 훗날 우리 (后来的我们·2018) 유약영

영어 제목 <Us and Them>부터 살펴보자. 영화는 ‘우리(Us)’가 ‘그들(Them)’로 나뉘게 된 사연을 들려준다. 두 사람이 사랑했던 ‘과거’는 유채색이고, 두 사람이 헤어진 ‘현재’는 무채색이다. 자수성가를 꿈꾸는 남자와 가정을 꾸리고 픈 여자는 ‘북경 안착’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향해 서로를 응원해 준다. 둘은 사랑을 나누는 사이면서 동시에 희망을 북돋아주는 사이였다. 마치 <라라랜드>처럼 '꿈'과 '사랑'이 조화롭다가 충돌하는 이야기다. 중국이 아직 ‘개발도상국’이라는 사실이 영화 곳곳에 표출된다. 이말은즉슨 여전히 계층 간 이동을 꿈꾼다. 즉, 자수성가를 꿈꾸는 젊은이를 다룬 영화가 제작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99 : 나는 내일, 어제의 너와 만난다(ぼくは明日、昨日のきみとデートする·2016) 미키 타카히로

이 작품의 독특한 점은 연인이 겪는 시간의 격차가 점진적으로 벌어지고 서로에 대한 기억이 똑같이 축적되지 않는 데서 온다. 논리적으로 이해되지 않아도 좋다. 나에게 처음인 모든 순간이 상대에게는 마지막 순간이라는 그 안타까움만 간직하자!



#98 : 이프 온리 (If Only·2004) 길 징거

왜 항상 뒤늦게 깨닫는 걸까요? 있을 때 잘하자!



#97 : 8년을 뛰어넘은 신부 (8年越しの花嫁 奇跡の実話·2017) 제제 다카히사

결혼식 직전에 병으로 쓰러져 의식 불명이 된 신부 ‘마이’와 그런 그녀를 한결같이 기다린 신랑 ‘히사시’, 기적 같은 실화가 전하는 아련함에 찬사를 보낸다. 



#96 : 장지구 (天若有情·1990) 진목승

유덕화가 웨딩드레스를 입은 사랑하는 여인을 오토바이에 태우고 질주하는 장면은 홍콩영화의 로망을 상징하는 명장면 중 하나다.   



#95 : 연인 (L'Amant·1992) 장 자크 아노 

프랑스 최고 권위의 콩쿠르 상을 받은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자전적인 동명소설을 영화화했다. 특히 메콩 강을 배경으로 첫사랑의 강렬한 열정을 담아낸 아름다운 감성이 애틋하다. 그리고 내밀하고 섬세한 성애 묘사에 가려진 양가휘의 절절한 연기, 그것을 둘러싼 도덕성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영화다. 



#94 : 초속 5센티미터 (秒速5センチメートル·2007) 신카이 마코토

첫사랑이 남긴 후유증을 겪다.



#93 : 클로저 (Closer·2004) 마이크 니콜스

가까워질수록 멀어지는 사랑이야기 어떠신가요? 욕망 앞에서 분별력을 잃은 청춘 남녀들이 끊임없이 서로를 기만하는 실수를 한다. 데미안 라이스의 'The Blower's Daughter'가 들려오던 운명적인 만남은 영원을 보장하지 않으며, 치열한 다툼 끝에 차지한 이 자리조차 만족스럽지 못한 순간들이 <클로저>에 가득하다.



#92 : 사랑은 낙엽을 타고 (Kuolleet lehdet·2023) 아키 카우리스마키

칸 영화제 심사위원상

영화는 평범한 연애의 과정을 밟아가며 관객의 심금을 울린다. 새침하고 퉁명스러운 프로포즈에는 노동자 계급의 현실과 맞닿아 있다. 낙엽이 지는 싸늘한 날씨일수록 누군가의 손을 잡으라는 카우리스마키의 동화(童話)가 당신의 고난을 잠시 잊게 해준다. 이것이야말로 영화의 마법이지 않은가 싶다. 



#91 : 꽃다발 같은 사랑을 했다 (花束みたいな恋をした·2020) 도이 노부히로

관계에서 발생한 오류, ‘권태’라는 미묘한 괴물을 만나다.



#90 : 지금, 만나러 갑니다(いま、会いにゆきます·2004) 도이 노부히로

옛사랑이 돌아오는 영화적 방법은 많다. 그중에서 단연 감성이 터진다. 



#89 : 빌 스트리트가 말할 수 있다면 (If Beale Street Could Talk·2018) 배리 젠킨스

제임스 볼드윈의 1974년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인종적 불의에 대한 황량한 초상화를 그린다. 1970년대 뉴욕 할렘, 22살의 '포니(스티븐 제임스)'는 흑인이라는 이유로 억울하게 성폭력 누명을 쓴 채 감옥에 갇혀 있고 그의 연인인 19살 '티시(키키 레인)'는 막 임신 소식을 알게 된다. 역경에 직면한 사랑의 불빛은 절망과 무력감을 환하게 비춘다.



#88 : 폭풍의 언덕 (Wuthering Heights·2011) 안드레아 아놀드  

흑인 히스클리프가 등장한 덕분에 캐서린과 이뤄질 확률은 더욱 희박해졌다. 시도 때도 없이 비바람이 몰아치는 광막한 풍경을 통해 그 비극적인 러브스토리가 입체감을 얻는다. 어린 시절의 히스클리프와 캐시의 비중을 늘림으로써 거칠고 순진무구했던 감정과 관계를 발굴한다. 그렇게 이들이 떨어질 나락의 심연도 깊어졌다.



#87 : 유리의 성(琉璃之城·1998) 장완정

여명이 직접 부른 주제가 ‘Try To Remember’가 한국에서 크게 히트했었다. 얼핏 보면 부모들이 못 이룬 사랑을 그 자식들이 대신 이루게 된다는 통속극 같지만, 1970년대 초반의 바오위운동(保釣運動)와 1997년 중국 반환을 시대 배경으로 삼아 홍콩의 역사적 변화를 연결하고, 두 세대의 고충을 함께 엮었다.



#86 : 여친남친(女朋友。男朋友·2012) 양야체

<여친남친>은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청춘의 정서로 상큼 발랄하게 풀어낸다. 대만과 한국의 현대사는 겹치는 부분이 꽤 많다. 일제강점기와 분단, 독재로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된 민주화 이후 극단적 성공의 시기를 달렸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그래서 이 러브 송에 공감하기 쉽다. 리암(장효전)과 아론(봉소악) 모두를 놓치고 싶지 않았던 마벨(계륜미)은 미국과의 단절, 양안관계를 은유한다. 1985년 계엄령 이전과 1990년 계엄령 이후의 학생운동, ‘자유’와 ‘민주’라는 금서를 몰래 거래하는 아르바이트, 훗날 태어나는 쌍둥이 소녀 역시 대만의 현대사를 상징하고 있다.  



#85 :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And Juliet·1968/1996) 프란코 체피렐리/바즈 루어만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금기된 사랑'에 있어서 맨 첫 줄에 언급될만하다. 



#84 : 호우시절 (好雨時節·2009) 허진호

건설회사 팀장 '동하(정우성)'. 두보에 관한 논문을 준비하며 '두보초당'에서 가이드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동하를 만나는 '메이(고원원)'. 캠퍼스시절부터 쌓아온 미련이 남아있지만, 영화는 시처럼 은은하게 감정을 전달한다. 2008년 쓰촨 대지진을 배경으로 한 단편에서 출발한 영화는 지진 복구와 사랑의 재건을 동일선상에 둔다.



#83 : 아프리카의 여왕 (The African Queen·1951) 존 휴스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티격태격 로맨스의 원조,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콩고를 배경으로 전혀 어울리지 않을 듯한 술주정꾼 화물선 선장 찰리 올넛(험프리 보가트)과 고집 센 노처녀 선교사 로즈 세이어(캐서린 헵번)의 모험과 사랑을 담았다. 고독한 냉소주의자 험프리 보가트와 독립 여성의 표본 캐서린 헵번이 서로에 대한 사랑을 인정하기까지 로맨스는 급류를 타고 항해한다.


C. S. 포스터의 1935년 작 동명소설을 각색한 「아프리카의 여왕」은 전혀 어울리지 않을 듯한 떠돌이 증기선 선장 찰리 올넛(험프리 보가트)과 청교도인 노처녀 선교사 로즈 세이어(캐서린 헵번) 사이의 사랑이야기다. 로맨틱 어드벤처의 시조새는 그 창조적인 DNA은 지금 봐도 스릴 있고 재밌고, 쉽게 몰입할 수 있다. 그래서 드웨인 존슨과 에밀리 블런트가 출연한 <정글 크루즈>에 차용될 만큼 완벽한 케미를 자랑하고, 영리하게 진행되고 아름답게 촬영됐다.



#82 : 청설 (聽說·2009) 청펀펀

풋풋하지만 공식이 정해져 있는 '청춘 로맨스' 장르 안에서 <청설>은 상당히 멋진 방법을 찾아냈다. 영화 전체 대사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수화로 사랑을 속삭인다. 무성영화적인 리듬 덕택에 주인공의 행동이 순정만화처럼 다가온다. 수영을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언뜻 아다치 미쓰루의 만화 <러프>를 떠올리게도 한다. 그리고 청각장애, 자매애, 부모님의 사랑에 대한 성실한 서브플롯들이 반짝반짝 빛난다.



#81 :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世界の中心で, 愛をさけぶ·2004) 유키사다 이사오

<오늘 밤, 세계에서 이 눈물이 사라진다 해도>의 조상님, 역대 일본 박스오피스 9위(85억 엔)를 올리며 일본 최루성 멜로의 끝판왕이자 일본판 <응답하라 1988>이다. 일명 ‘세카츄’라는 순애열풍은 소위 ‘キラキラ(반짝반짝)’ 장르의 포문을 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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