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100 Movies Of The 2000s
2000년대에는 CGI가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많은 영화산업 발전을 가져왔다. 그리고 할리우드는 다양한 장르가 부활하거나 북미 시장에 소개되었다. 무협 장르의 《와호장룡》 뮤지컬의 《물랑루즈》, 슈퍼히어로 장르의 《엑스맨》, 《스파이더 맨》,《아이언맨 》, 판타지 장르의 《반지의 제왕》,《해리포터》 등이 그렇다.
뭣보다 큰 혁신은 《스타워즈 에피소드 2 : 클론의 습격》이 가져왔다. 100% 디지털 촬영으로 완성된 첫 블록버스터이며, 영화산업은 필름에서 디지털로 본격적으로 넘어가기 시작했다. 《아바타》가 3D 입체기술을 최초로 시도한 3D 영화로 성공하면서 특별 상영관이 보편화되었다.
[와호장룡] 이안
[글래디에이터] 리들리 스콧
[레퀴엠] 대런 애러노프스키
[귀신이 온다] 강문
[유레카] 아오야마 신지
[메멘토] 크리스토퍼 놀란
[언브레이커블] M. 나이트 샤말란
[러브 앤 바스켓볼] 지나 프린스-바이더우드
[아메리칸 싸이코] 매리 해론
[고스포드 파크] 로버트 알트만
[릴리 슈슈의 모든 것] 이와이 슌지
[아멜리에] 장 피에르 주네
[오션스 일레븐] 스티븐 소더버그
[슈렉] 앤드류 애덤슨 外
[무간도] 유위강, 맥조휘
[그녀에게] 페드로 알모도바르
[디 아워스] 스티븐 달드리
[아들] 다르덴 형제
[시티 오브 갓] 페르난도 메이렐레스 外
[영웅: 천하의 시작] 장예모
[28일 후] 대니 보일
[시카고] 롭 먀살
[안녕, 용문객잔] 차이밍량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이누도 잇신
[엘리펀트] 구스 반 산트
[도그빌] 라스 폰 트리에
[빅 피쉬] 팀 버튼
[엑스맨 2] 브라이언 싱어
[러브 액츄얼리] 리처드 커티스
[니모를 찾아서] 앤드류 스탠튼
[스쿨 오브 락] 리처드 링클레이터
[퀸카로 살아남는 법] 마크 워터스
[새벽의 황당한 저주] 에드가 라이트
[스파이더맨 2] 샘 레이미
[다운폴] 올리버 히르슈비겔
[열대병] 아피찻퐁 위라세타꾼
[쿵푸 허슬] 주성치
[빈 집] 김기덕
[흑사회] 두기봉
[폭력의 역사]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앙코르] 제임스 맨골드
[오만과 편견] 조 라이트
[40살까지 못해본 남자] 저드 애드파우
[시스의 복수] 조지 루카스
[판의 미로] 기예르모 델 토로
[칠드런 오브 맨] 알폰소 쿠아론
[타인의 삶] 플로리안 헬켈 폰 도너스마르크
[스틸 라이프] 지아장커
[가족의 탄생] 김태용
[유레루] 니시카와 미와
[파프리카] 곤 사토시
[시간을 달리는 소녀] 호소다 마모루
[조디악] 데이비드 핀처
[추격자] 나홍진
[원스] 존 카니
[엘리트 스쿼드] 호세 파딜라
[페르세폴리스] 마르잔 사트라피 外
[4개월, 3주... 그리고 2일] 크리스티안 문쥬
[다크 나이트] 크리스토퍼 놀란
[주노] 제이슨 라이트먼
[월-E] 앤드류 스탠튼
[걸어도 걸어도] 고레에다 히로카즈
[도쿄 소나타] 구로사와 기요시
[아임 낫 데어] 토드 헤인즈
[렛 미 인] 토마스 알프레드슨
[허트 로커] 캐서린 비글로우
[투 러버스] 제임스 그레이
[그랜 토리노] 클린트 이스트우드
[동사서독 리덕스] 왕가위
[다우트] 존 패트릭 샌리
[하얀 리본] 미하엘 하네케
[박쥐] 박찬욱
[마더] 봉준호
[아이 엠 러브] 루카 구아다니노
[세 얼간이] 라지쿠마르 히라니
[판타스틱 Mr. 폭스] 웨스 앤더슨
[500일의 썸머] 마크 웹
[디스트릭트 9] 닐 블롬캠프
[아바타] 제임스 카메론
[예언자] 자크 오디아르
트럼프의 등장을 예견한 영화가 있다. 의회 연설 중에 기관총을 발사하는 카마초 대통령 역을 한 테리 크루소는 2017년 인터뷰에서 "〈이디오크러시〉가 여러 면에서 너무 예언적이어서 실제로 사람들을 두렵게 만든다"고 말했다. 저 장면을 2025년 2월 보수정치행동회의(CPAC)에서 일론 머스크가 전기톱으로 똑같이 따라하면서 밈이 되었다. 어반 딕셔너리(영어권의 각종 속어(Slang)에 대해 설명해주는 사이트)에선 "원래는 코미디였지만 다큐멘터리가 된 영화"라고 적혀 있다. 개봉 당시에는 반지성주의를 비웃은 코미디 영화로 가볍게 웃으며 넘기는 이들이 많았지만, AI시대가 도래하기 시작하면서 마냥 웃어넘길 수는 없는 영화라고 재평가되고 있다.
마이크 저지 감독의 유일한 실수는 미국이 '바보 대통령'을 선출하기까지 500년이 걸릴 것이라고 예측한 점이다. 미국이 리얼리티 TV 진행자이자 전 WWE 출연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자유 세계의 지도자가 되는 데는 불과 10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2024년 옥스포드 올해의 단어로 '뇌썩음'(brain rot)가 선정되었다. 쇼프, 틱톡 등 온라인 콘텐츠를 과도하게 소비하여 정신적, 지적 능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뜻한다. 뇌썩음은 집중력 저하, 문해력 약화, 기억력 감퇴와 음모론 중독이나 정치적 양극화와 같은 사회적 문제로 이어졌다.
감독은 "제가 보기에, 어떤 면에서는 〈이디오크러시〉가 지금보다 낙관적으로 보입니다." 라며 카마초 대통령을 트럼프와 비교하며 말했다. 그는 어휘력이 부족하고 욕설을 내뱉는 경향이 있지만, 최소한 네오나치와 백인 우월주의자들에게 아첨하는 것을 본 적은 없다. 현실의 미국 정치인들은 영화 속의 미래인에 비해 높은 지능을 가졌음에도 사회 문제 해결에 관심이 없고, 정치적 이득만을 생각하지만, 카마초 대통령은 본인이 포함해 전 인류가 바보가 되어서 그렇지 미래 사회 문제가 심각하다고 여겨 진심을 다해 해결하려 했다. 그 일환으로 미래 기준으로 천재인 주인공을 장관에 영입해 사막화와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데 성공했고, 주인공이 공을 세운 것이 확인되자 즉시 특별사면하고, 부통령에 임명하고 그가 떠나서는 안 되는 이유를 조목조목 들며 사회에 더 이바지하도록 인재 등용에 있어서 최고의 선택을 내렸다. 그리고 저지와 공동 작가 에단 코헨은 대통령 선거 기간에 〈이디오크러시〉을 활용할 반트럼프 광고를 만들려고 했지만, 20세기 폭스 회장 루퍼트 머독이 반대하였다. 개봉 당시에도 정치적 논란을 우려해 20세기 폭스가 홍보를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130개 극장에만 배급했다. 개봉 이후 반응이 괜찮자 후회했다는 소문이 있다.
우리는 얼마나 자주 현재를 낭비합니까? 미셸 공드리와 찰리 카우프만은 독창적인 로맨스 영화 중 하나는 기억과 고뇌의 시험을 이루기 위해 힙을 합쳤다. 조엘(짐 캐리)과 클레멘타인(케이트 윈슬렛)는 격렬한 말다툼 끝에 서로에 대한 기억을 지우기 위해 시술을 받는다. 조엘과 클레멘타인 사이에 공유된 가슴 아프고 아름다운 화학작용 때문에 두 남녀의 여정에 동행한다. 조엘과 클레멘타인이 함께 하는 것이 나은지, 아니면 떨어져 있는 것이 더 나은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더욱 고민하게 만든다. 그러나 진정으로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서로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를 끌어안아야 한다. 그 길만이 둘이 오손도손 지내는 유일한 해결책이다.
베를린 영화제 황금곰상,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
진정 상상력의 진정한 '초월적인 비행'이라 할 만큼 제약이 없는 경이로움을 선사한다.
주인공 소녀가 노동, 전통, 황금만능주의, 자연, 우정 등 부딪치는 다양한 난관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녀 스스로 자신 안의 가능성을 깨닫는 과정을 우리가 본 적이 없는 방식으로 창의적으로 보여준다. 그보다 더 놀라운 점은 풍성한 아이디어를 잘 정리해서 하나의 이야기로 다듬은 자연스러운 진행이 진정 놀랍다.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
'성(聖)'과 속(俗)'이라는 대칭적 개념을 지렛대 삼아 구원을 새로운 지평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타인과 끝내 나눌 수 없는 고통을 이겨내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타인과의 교류라고 결론내린다. 항상 뒤를 쫓던 종찬(송강호)이 마지막 장면에서 그녀 앞에서 거울을 들고 서 있는 것으로 묘사한다.
용서와 구원은 종교를 믿는다고 해결되지 않고 스스로 깨우치는 것이라고, '비밀의 햇볕'이라는 제목의 '빛'이라는 상징을 통해 유리창 너머로 상대를 보다가 거울에 비친 자신을 보는 것으로 성찰을 표현한다.
베를린 은곰상, 아카데미 남우주연·촬영상
앤더슨은 미국의 부를 위한 경쟁에 있어서 자본주의와 개신교 근본주의 사이에 평화 협정을 맺었다고 봤다. 바로 인간의 이기심을 인정하기로 말이다. 자본주의의 설계자, 아담 스미스가 긍정한 '탐욕'은 생산적이고도 파괴적인 양면을 지니고 있다. 영화는 미셸 푸코가 분석한 대로 오늘날 사회적 권력인 '근대성, 합리성'의 폐해를 짚고 있다.
제목의 '피'는 그리스도께서 모든 죄인을 지옥에 던지기 위해 재림하실 때의 피일 수도 있고, 땅에서 솟아나는 석유의 비유적인 표현일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약속의 땅(부)을 찾아나선 아메리칸 드림의 착취가 대를 이어지고 있다는 미국을 지탱하는 3대 축(자본주의, 개신교, 가족주의)의 기원을 낱낱이 밝힌다.
아카데미 작품·감독·남우조연·각색상
'서부의 셰익스피어' 코맥 맥카시의 원작 소설을 거의 그대로 스크린에 옮겼다. 200만 달러의 마약 자금을 발견한 한 남자와 그것을 되찾으려는 카르텔 하수인에 관한 이야기로, 코엔 형제는 줄거리를 더욱 단순화하고 배경이야기를 제거하고 쥐와 고양이 게임(추격전)으로 각색했다.
영화 촬영 당시 자연스럽게 당시 서브 프라임 금융위기 직전에 혼란스러운 미국 사회상을 고스란히 반영되어있어 더욱 을씨년스러운 풍경이 카메라에 잡혔다. 그리고 동전 던기기의 무작위성이 만약 우주의 도덕성이라면 우리는 심사숙고하기보다는 그저 당신이 내린 결정이 옳기만을 비는 편이 더 합리적일지 모르겠다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 최우수 예술성취상
〈다크 나이트〉가 누아르 장르를 골격 삼아서 '사실주의'의 극한을 추구했다면, 〈화양연화〉는 왕가위 자신의 스타일을 혁신하며 '형식주의'의 정점에 위치했다.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문라이트(2016)〉이 참조할 만큼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궁금하게 만든다.
그 비밀은 간단하다. 제목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절'을 뜻하지만, 내용은 미완성된 사랑을 다뤘다. 결실이 맺기 전에 슬픔을 선사하는데, 세상은 운명이 정하는대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게 왕가위는 내적인 도덕률을 움직이는 시처럼 읊으며, 상실의 아픔과 잃어버린 기억을 인수 분해한다.
칸 영화제 감독상
관객이 영화의 줄거리를 짜맞춰야 하는 네오 느와르는 일찍이 없었다. 전반부와 후반부의 연결성이 희박하기에 여러 해석이 생긴다. 현실과 꿈인지 구분이 가지 않도록 훼방꾼처럼 중간에 수시로 끼어드는 엉뚱한 꽁트같은 에피소드들이 혼란스럽게 한다. 흐릿한 감정과 뒤죽박죽이고 단절된 이야기는 〈멀홀랜드 드라이브〉가 개봉 이후에 많은 논의가 오갔다. 그래서 우리는 이 영화를 보았지만 이중 어느 것도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상기시킨다.
린치는 〈블루벨벳〉의 로맨스, 〈트윈 픽스〉의 호러, 〈광란의 사랑〉의 로드 무비 등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를 잔인하게 해부한다. 쇼 비즈니스에 관한 냉정한 비극은, 욕망의 세계를 먼저 보여주고 나서 좌절된 현실을 불친절하고 퉁명스럽게 던진다고 일반적으로 해석된다. 분명한 것은 실재보다 더 실재 같은 꿈의 세계가 '할리우드'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린치가 사랑하는 영화의 세계, 할리우드의 불쾌한 이면들 이를 테면 환상, 망상, 탐욕, 질투, 죄책감, 권력, 열정이 뜨겁게 녹아있다. 영화에 대한 곡진한 사랑만큼은 2000년대의 결정적인 영화라고 꼽을 것이고, 네오 누아르, 초현실주의, 아트하우스가 극복할 수 없는 위업이다.
칸 영화제 감독상
단순한 일상의 한 조각을 영화적인 렌즈를 통해 그들의 어려움을 본다면 우리의 하루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게 만드는 평범한 속에 비범함을 발견하게 된다. 3시간 동안 결혼, 불륜, 건강 및 취업의 순간을 포착한다. 이야기에 특별함이 없어 보이지만,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사랑스러운 비범함을 들여다보게 한다. 겉보기에 진부해 보이는 순간에도 세상의 무게가 부여된다.
할머니가 갑자기 쓰러진 뒤, 표면적으로 평온하던 가족들의 삶이 각자의 이유로 요동치는 것을 찬찬히 바라보게 한다. 인간이라면 반드시 거치는 단계들, 관혼상제에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건과 그에 대응하는 사람들의 방식은 제각각이다. 에드워드 양은 영화를 결혼식에서 시작해 장례식으로 끝맺는 것 역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삶의 행복, 불행, 고통을 이겨내는 모습들에서 우리가 보지 못하는 삶의 뒷면을 보여준다. 에드워드 양이 영화를 만드는 이유이며 지금까지 만들어진 영화 중 가장 아름다운 영화 중 하나로 남은 생명력의 원천이다.
스필버그가 자주 받는 비판 중 하나가 “드라마가 유치하다”라는 것이다. 스필버그는 “상처 입은 동심”을 필생의 주제로 삼은 작가이기에 이러한 비판은 과하다. 《에이 아이》는 스필버그에 대한 오해가 점점 풀리면서 현재는 걸작으로 재평가되는 분위기다.
혼수상태에 빠진 아들을 대신 로봇 “데이비드(조엘 오스먼트)”를 구입한다. 그러나 데이비드는 그 상실감을 채워주지 못한다. 데이비드는 어린이처럼 보이지만, 어린이가 아니라는 역설에 부딪힌다. 아들이 다시 돌아오면서 데이비드는 숲에 버려진다. 데이비드는 어머니를 되찾기 위해 인간성을 배워갈수록 그가 접하는 점점 무미건조하게 변해간다. 왜냐하면 데이비드가 학습하는 인간성 중에 가장 중요한 ‘사랑’은 학습된 것이기 때문이다. '인공 감정'을 학습한 로봇이 바라본 인간 세상을 그린 최초의 작품이다. 데이비드가 인간성을 배워가는 여정은 관객이 인간성을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지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또 AI가 사랑할 수 있으나 그 애정에 항상 보답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데이비드가 부모로부터 버림받는 거처럼 말이다. 영화 도입부에 로봇 ‘메카’가 인간을 대신해서 노동하고, 심지어 성노동도 로봇이 담당하는 미래라는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데이비드에게 모성애를 채워준 것은 2000년 뒤의 로봇이다. 로봇만이 로봇을 이해할 수 있고, 인간은 로봇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결론은 스필버그답지않게 염세적이다. 인간은 부모의 사랑이건, 자식의 사랑이건, 연인의 사랑이건 종족 본능에 의해 발현된 감정이다. 반면 로봇의 사랑은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으로 사랑을 학습하거나 프로그래밍된 감정이다. 전력만 충분히 공급된다면 로봇의 사랑은 인간과 달리 일정하고 영원불멸하며, 안정적이다. 우리 인간은 호르몬과 신경 물질이 불안정하게 공급되기 때문에, 그렇지 못하다. 필요할 때 데이비드를 구매했다가 그렇지 않을 때 버리는 거처럼 말이다. 인간과 로봇의 감정이 어찌 다른지를 보여주는 《에이 아이》는 인간과 똑같은 지능을 갖는 ‘AGI(인공 일반지능)’의 개발을 목전에 앞둔 현재를 고려할 때, 굉장히 시대를 앞서간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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