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이프 Feb 04. 2021

환절기 감기 예방하는 방법

제철 식재료 정보

나만의 감기 예방 건강관리 방법이 있으신가요?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크고 건조하여 피부와 호흡기의 점막이 마르기 쉬워 바이러스나 세균이 인체에 침투하여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실내 온도를 20~22℃, 실내 습도를 50~60%로 적절하게 유지하고 따뜻한 물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그리고 비타민 C(ascorbic acid)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면 비염과 목감기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ascorbic acid)는 코점막을 강화하여 비염 증상 완화 및 감기를 예방할 수 있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노화 지연과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의 피부 침착을 억제하여 피부를 맑게 해 주고, 콜라겐(collagen) 합성을 촉진하여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이별 비타민 C 권장량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은 과일


1. 유자

유자 100g당 비타민 C  95mg 함유


유자에 함유된 리모넨(limonene)은 스트레스 및 염증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따뜻한 유자차 한 잔을 마시면 감기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구연산(citric acid)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데 관여하여 피로 해소 및 신경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대추

대추 100g당 비타민 C 86mg 함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하여 수족냉증에 좋습니다. 대추에 함유된 사포닌(saponin)은 기관지의 점액분비를 촉진하여 콧물, 재채기 등 비염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추 씨에는 신경안정 성분인 스피노신(spinosin)이 함유되어 대추를 통째로 차로 끓여 마시면 불면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모과

모과 100g당 비타민 C  81mg 함유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멈추게 하여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쓰입니다. 사과산(malic acid), 주석산(tartaric acid) 등 유기산(organic acid)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도와 근육통과 신경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고, 소화기능 촉진 및 겨울철 체온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귤

귤 100g 당 비타민 C 34mg 함유


베타카로틴(beta-carotene)이 풍부하여 활성 산소 및 염증 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고, 눈의 피로 완화 및 야맹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귤 내피의 하얀 줄에 많이 함유된 헤스페리딘(hesperidin)은 혈관 강화 및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날씨가 쌀쌀하여 창문을 열기가 쉽지 않지만, 환기를 적절히 하지 않으면 실내 이산화탄소 및 포름알데히드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실내 공기 질이 나쁘면 어지러움, 두통, 무기력증이 동반되고 면역계에 교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루 3번 대기 이동이 활발한 오전 9시~오후 6시 사이 10분 이상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수칙을 잘 지키고,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여 환절기 감기 예방하세요~



 #감기예방 #비타민C #항산화 #과일

작가의 이전글 7년의 신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