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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이티 Oct 18. 2022

이사&인테리어 관련한
데이터 모음.zip

가을에 더 주목되는 이사와 인테리어에 관한 트렌드 데이터

훌쩍 다가온 가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제 출퇴근길은 꽤 쌀쌀하기까지 한데요. 지금처럼 아주 덥지도, 춥지도 않아서 이동하기 좋은 9월과 10월에는 이사를 하거나 바뀐 계절에 맞춰 인테리어에 변화를 주는 분이 많습니다. 이번 다이티 토픽은 가을철에 핫한 이사와 인테리어에 관한 데이터들을 모았습니다.



이번 다이티 토픽에 담긴 데이터는요!

· 이사와 인테리어, 가구 업종의 사이트 & 키워드 연간 트렌드를 알아봤어요.
· 인테리어 업종이라면 특히 주목해 주세요! 가구 쇼핑몰의 고객을 분석했어요.
· 오늘의 집 등 인테리어 관련 앱의 설치자를 비교했어요.



주택과 아파트 거래는 하락 중


작년 9월부터의 전국 주택과 아파트 거래량 추이에요. 보통 부동산 거래는 3~4월, 10~12월에 가장 활발하지만, 최근 1년은 금리 인상으로 주택 시장이 침체한 시기라 거래량의 하락세가 이어져 오고 있어요.


아파트와 주택 모두 거래량이 가장 많았던 달은 작년 9월이었고, 이후 감소세가 지속되다가 올해 3월과 4월에는 소폭 상승하는 추이를 보였지만, 5월 이후 다시 하락해 7월에는 가장 적은 거래량이 나타났어요.


* 국토교통부 부동산 통계 뷰어 R-ONE, <부동산거래현황 통계>



이사 성수기 돌아올까?!


주택 거래량의 감소가 이사(견적 비교/포장이사/용달 등) 관련 사이트의 방문 수에 영향이 있었는지 알아봤어요. 사이트 방문 수는 가을 성수기인 10월과 12월에 가장 많았는데요. 그러나 봄 성수기인 3월~5월에는 크게 반등하지 못한 추이가 나타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곧 가을 성수기가 돌아오고 있는데요. 이대로 하락세가 이어질지, 아니면 이전대로 가을 상승세가 나타날지 궁금해지네요.


� 이사에 관심있는 타깃? 다이티는 정확하게 찾아드릴 수 있어요! 더 자세히 알아보기


* 다이티, 이사 관련 사이트 상위 20개의 유입 수 추이 (2021. 9 ~ 2022. 8)



추울때는 '포장'해주세요! 


이사 키워드 트렌드는 유입수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어요. 


이사 키워드 중 가장 검색량이 많은 '포장이사' 키워드는 올해 1월에 가장 많았는데, 바로 이전 달인 12월보다 약 17%가 상승했어요. 이사 비용이 만만찮다 보니 견적이나 가격을 비교하는 '이사견적' 키워드는 9월과 1월에 가장 많았어요. 겨울에는 추운 날씨와 폭설 등으로 셀프 이사보다 포장이사를 많이 탐색하는 것이 1월 증가의 이유로 보여요.


'원룸이사'는 20~30대의 1인 가구가 많이 탐색하는 키워드죠, 새학기가 시작되기 전인 2월과 8월에 가장 탐색이 활발해져, 다른 키워드와는 또 다른 트렌드를 보였습니다.


내 업종의 키워드는 어떤 트렌드를 보일까? 키워드 트렌드는 다이티에서 확인하세요 :)


* 다이티, '이사'가 포함된 키워드 유입 수 45만 분석 (2021. 9 ~ 2022. 8)



ㄱr을 타는 人테리어


이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인테리어 업종 역시 가을이 성수기에요.


인테리어 사이트(DIY 용품 판매/시공)의 유입 수도 10월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는 새해인 1월과 봄이 시작되는 3월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후인 4월부터 여름철까지의 유입 수는 하락세가 이어졌네요.


* 다이티, 인테리어 관련 사이트 상위 17개의 유입 수 추이 (2021. 9 ~ 2022. 8)



따라라라라~ (러브하우스 BGM)


인테리어를 바꾼다고 하면 이사하면서 공사를 새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구를 바꾸는 경우도 있죠. 그래서 '인테리어'와 '가구' 키워드의 추이를 통해 탐색 시즌이 다른지 확인해 봤어요.


'인테리어'는 이사 시즌과 같은 트렌드를 보였는데요, 봄과 가을인 9월과 3월에 탐색 양이 가장 많았어요. '인테리어'의 상세 탐색 키워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가구' 키워드는 1월과 3월에 상승 추이가 높아져 새롭게 시작되는 시즌에 집에도 변화를 주고자 하는 니즈가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 다이티, '인테리어'와 '가구'가 포함된 키워드 유입 수 225만 분석 (2021. 9 ~ 2022. 8)



거실이 가장 중요, 그 다음엔...


'인테리어' 키워드 중 탐색이 많은 연관 키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집 안에서 인테리어를 가장 많이 신경 쓰는 곳은 '거실'이었는데요, TV를 보며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식사를 하기도 하는 등, 거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기에, 탐색 양도 가장 많았어요. 그다음으로는 욕실(화장실)과 주방 순으로 검색량이 많았고, 침실과 드레스룸은 비교적 적은 검색량을 보였습니다.


주거 타입으로 보면 아파트가 약 9만으로 빌라보다 10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원룸은 약 5천 미만으로 탐색량은 크지 않았습니다. 


* 다이티, '인테리어'가 포함된 키워드 유입 수 114만 분석 (2021. 9 ~ 2022. 8)



지금 어디에 계세요? 혹시..의자?


인테리어 아이템 중 가장 탐색 양이 많은 순서는 '침대 > 조명 > 의자'에요. 늘 가깝게 지내고 싶은 아이템은 '침대'지만, 실제 우리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아이템은 '의자'일 것 같아요. 더구나 의자에 따라 트렌드가 다른 점이 흥미로워 추이 데이터를 더 담아봤어요.


요즘 가장 뜨고 있는 의자 아이템은 '빈백'이에요. 소파를 두기 어려운 좁은 공간에서 편하게 쉴 수 있도록, 의자와 침대의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는 '빈백'은 올해 5월부터 검색량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포스트코로나로 예전부터 재택근무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무용 의자'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요, 게이밍 의자는 11월~3월에 검색량이 낮았으나 4월부터 상승하는 추이를 보였어요. 고가의 '안마의자'는 어버이날이 있는 5월에 탐색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다이티, '의자'와 의자 관련 브랜드 키워드 유입 수 22만 분석 (2021. 9 ~ 2022. 8)



대표적 고관여제품! 가구의 평균 금액은?


가구는 금액이 높고 한번 구매하면 오래 쓰기 때문에, 구입하는 과정에서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이는 대표적인 고관여 제품이죠. 최근 3개월 동안의 주요 가구 상품별 평균 금액을 살펴봤는데 대부분의 상품이 10만 원 이상의 가격이었으며, 그중 가장 금액이 비싼 상품은 '소파'로 평균 금액이 약 70만 원이었어요.


소파 다음으로 높은 금액은 '스탠딩 책상'으로 40만 원이 넘었고, 침대는 프레임과 토퍼(매트리스)가 약 25~30만 원으로 나타나 2개 상품을 함께 구매하면 50만 원 이상의 소비가 발생해요.


식탁, 사무용 의자, 거실 테이블 역시 평균 판매 금액이 20만 원 이상이었고, 이동성이 높고 조립용이 대부분인 행거, 트롤리는 비교적 저렴했어요.


* 다이티, 가구 제품 구매 수 130만 분석 (2022. 6 ~ 2022. 8)



첫 구매로 매출을 늘리는 방법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내 이커머스의 고객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죠! 그래서 가구 이커머스 사이트의 구매 고객의 실제 데이터를 분석해봤습니다.


우선 가구 사이트의 고객의 상당수인 83%가 첫 구매 고객이었으며, 재구매 고객은 17%로 나타나 고관여 업종의 특징이 가구 커머스에서도 나타났어요. 매출 비중에서는 VIP의 영향력이 컸는데요. 전체 10%에 해당하는 VIP고객은 평균 구매 상품 수도 다른 고객에 비해 2배 많았고 전체 매출 비중도 34%로 3분의 1가량을 차지했습니다.


고관여 제품 업종에서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우선 잠재고객을 찾아 첫구매를 유도하고, 인테리어의 컨셉에 맞는 함께 구매하면 좋은 아이템들을 추천하면 구매 상품수를 늘릴 수 있는데요.


이렇게 내 이커머스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략에 대한 노하우를 얻고 싶다면 다이티에 문의주세요.


* 다이티 (가구 사이트의 구매 고객 데이터를 분석,  2021. 1 ~ 2022. 8)



가구와 소품은 여성, 이사는 남성이 더 많았어요


이사와 인테리어에 관련된 앱을 설치한 유저는 누구일까요?


대표적인 인테리어 앱 '오늘의 집'과 같이 인테리어 콘텐츠를 공유하고, 인테리어 아이템들을 구매할 수 있는 상점 앱은 대부분 여성 이용자가 더 많았어요. 앱 설치자 수가 가장 많은 '오늘의 집'은 60%가 여성 유저였으며, '모던하우스'는 무려 86%가 여성으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어요.


반면에 이사 견적을 비교하거나, 인테리어 시공과 관련된 앱은 남성 이용자 비율이 높은 편으로, 짐싸·이사모아·집닥 앱은 남성 이용자 비중이 60%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사와 인테리어는 연관성이 큰 업종으로, 이사 앱을 설치한 유저는 인테리어 용품에 관심이 클 가능성이 높죠. 이 업종에서는 이사 또는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오디언스에게 마케팅을 진행해 보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어요!




원룸만들기 앱의 절반 이상은 20대 


인테리어 앱은 브랜드와 서비스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타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자사 브랜드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한샘몰'과 '이케아'를 비교했을 때, '이케아'는 50대 보다 30대 비율이 더 컸지만, '한샘몰'은 50대 비중이 28%로 전체 인테리어 앱 중에서도 50대 비율이 가장 컸어요. 


1인 가구를 집중 타깃으로 한 '원룸만들기' 앱은 20대 비중이 56%로 다른 앱보다 월등히 높았고, 30대까지 합치면 20~30대가 91%를 차지해 앱의 컨셉과 실제 이용 타깃이 잘 맞아떨어진 것으로 확인돼요.


* 다이티 (Android, 2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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