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 Jul 26. 2024

크라운산도

비둘기는 그래도 의리가 있다.

우연히 할머니들의 대화를 듣게 되었다.


나이가 지긋하신 대장 할머니는 옥상에를 자주 올라가셨다. 꽃도 가꾸고, 상추와 고추도 키우신다. 한 번은 비둘기 한 마리가 날아와 떨어진 고추씨를 쪼아 먹었다. 비둘기가 영 살집도 없고 꾀죄죄해서 할머니는 고추씨를 더 뿌려주었다. 그러자 비둘기는 어디론가 훌쩍 날아가더니 친구들을 한 무리 데려왔다. 그 모습이 예뻐서 할머니는 인심을 쓰셨다. 작년에 있었던 일이다.


올해에도 어김없이 비둘기가 찾아왔다. 같은 비둘기가 찾아왔을까 싶지만 대장 할머니는 비둘기가 여간 반가운 게 아니었다. 옥상을 두리번거리는 비둘기에게 할머니는 고추씨를 또 뿌려주었다.


“야 아가, 친구들 데리고 오지 말고 혼자 먹어, 고추씨 그게 다야.”


올해는 고추씨를 따로 사지 않으셔서 작년에 남은 씨앗이 조금 있었을 뿐이었다. 그런데 할머니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비둘기는 또 훌쩍 하늘을 날았다. 얼마 후 어김없이 친구들을 한 무리 데려왔다. 혼자 먹으면 배가 찼겠지만 친구들까지 먹기엔 한 참 부족한 양이었다.


“저 먹을 것도 없는데. 꼭 친구를 데려와.” 대장할머니가 말씀하셨다.


‘비둘기는 그래도 의리가 있네.’하는 생각이 들었다.


집에 돌아와 문득 옛날 생각이 났다. 고등학교 1학년쯤 되었을 때였는데 한참 영화의 재미를 느끼던 시절이었다. 공영방송 밖에는 볼 수 없었던 시골에 스카이라이프가 들어온 영향이 컸다. 토요일 밤 식구들이 다 자는 밤에 거실에 나와 불을 끄고 TV를 켰다. 볼륨은 나만 들릴 수 있게 줄이고, 채널을 돌렸다. 배가 출출했다. 찬장을 좀 뒤져보니 크라운산도 한 박스가 있었다. 냉장고에는 1L짜리 우유도 있었다. 크라운산도도 우유도 통째로 가지고 나와 영화를 시청했다.


한 참 영화를 보던 중 동생이 나왔다. “안자?”라는 말과 함께 화장실로 향했다. 나는 다시 TV에 눈을 돌렸는데 동생의 발소리가 멈췄다. 동생은 나를 한 번 봤다가 크라운산도를 보며 말했다. “그걸 다 먹냐?”


다음 날 동생은 엄마 앞에서 짜증스럽게 말을 했다. 크라운산도를 오늘 먹으려고 했는데 새벽에 오빠가 다 먹었다는 이야기였다. 민망하기 그지없었다.


지금은 그래도 가끔 용돈도 챙겨주는 어른스러운 오빠가 되었지만 비둘기 정도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볼품없고 꼬질꼬질한 모습이 딱 봐도 고생스러운 삶일 텐데 친구를 데려오는 마음이라니. 나의 행색은 초라하지 않지만 마음이 궁색해질 때가 있다. 돈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일 수도 있고, 사랑이 적어서 일 수도 있겠다.


집에 오늘 길에 비둘기를 만났다. 한 없이 초라한 비둘기의 날개 짓이 그토록 자유로워 보인 것은 그만큼 나의 마음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작가의 이전글 듣고 싶었던 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